성인의 과잉행동 치료를 위한 6가지 요령

11월 28, 2019
성인의 과잉행동 증상은 어린 시절의 증상과는 다르다. 이러한 행동을 식별하는 방법과 또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 보자.

성인의 과잉행동은 많은 사람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과잉행동이라고 하면 어린아이들이나 학생들에게만 나타나는 증상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어렸을 때 이 문제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한 사람들은 커서도 과잉행동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아래에서 성인의 과잉행동 치료를 위한 6가지 요령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성인의 과잉행동은 왜 나타날까?

과잉행동은 한 사람이 동시에 많은 작업을 수행하지만 그중 하나도 완료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그리고 활동적인 사람들은 대부분 불안감을 느낀다. 과잉행동은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다른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을 특징으로 한다.

  • 충동
  • 짧은 주의 집중 시간
  • 집중력 부족
  • 시간 관리의 어려움
  • 비활성 상태를 유지할 수 없음
  • 활동의 불일치

게다가 과잉행동을 하는 사람은 같은 장소에 머무르지 못하고, 대화를 많이 하며, 침묵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그들은 또한 매우 참을성이 없을 수도 있다. 은행이나 공공장소에서 줄을 서서 기다릴 때를 보면 이 사실이 명백히 드러난다. 마찬가지로 과잉행동을 하는 사람들은 종종 다른 사람들을 방해한다.

사람들은 어린이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성인의 과잉행동에 익숙하지 않다. 하지만 이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일반적이다.

성인의 과잉행동은 정서적, 정신적 장애의 일종으로 기분이 불안정하고, 매일 계획을 잘 세우지 못하며, 자신감이 없고, 집중력이 약하거나 불규칙한 상태를 유발한다.

결과적으로, 과잉행동을 하는 성인은 대개 자존감이 낮고, 복잡한 낭만주의적 관계를 맺고 있으며, 사회적 상호 작용이 거의 없고 실패를 많이 하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특히 불안, 우울증, 성격 장애 및 약물 사용과 같은 문제가 자주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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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의 과잉행동 치료

가장 먼저, 심리학자가 자신의 사례를 분석하고 진단하도록 해야 한다. 성인 ADHD를 실제로 가지고 있는 경우라면, 그것이 사람들과 다른 삶의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자신이 앓고 있는 장애에 대해 상세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과잉행동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옵션들이 있는데, 그들 중 상당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특정 습관을 수정하는 데 중점을 둔 인지 또는 행동 요법을 포함한다.

성인 과잉행동에 대한 몇 가지 팁은 다음과 같다.

1. 꺼내 놓고 이야기하자

성인의 과잉 행동 치료

도움과 지원을 해주고, 또 믿을 수 있는 사람과 대화하는 게 가장 좋다. 판단하지 않고 들어줄 수 있는 누군가에게 의지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

2. 심호흡하자

2. 심호흡하자

심호흡은 압도적인 상황이나 불안한 순간에 많은 이점을 가져다준다. 평온함을 되찾으려면 숨을 내쉬고 들이마실 때 몸의 움직임에 세심하게 귀를 기울여야 한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부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지 않게 된다.

3. 방해하지 말자

3. 방해하지 말자

계속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지 않으려면 말하기 전에 10까지 세는 연습을 해보자. 다른 사람들이 직접 의견을 요구하지 않는 한 그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경청해야 한다.

4. 휴식하자

성인 과잉행동의 경우 다양한 이완 기법을 시도해 보는 게 좋다. 때로는 명상이 최선의 해결책이 되는데, 어떤 사람들에게는 편안한 샤워 또는 공원 산책이 더 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중요한 건 마음을 진정시키고 생각의 소용돌이를 멈추는 데 가장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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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계획하자

5. 정리하자

과잉행동이 있는 사람들이 해결해야 할 또 다른 장애물(직장이나 집에서)은 주변 환경의 소란스러움이다.

  • 할 일 목록 만들기, 일정 관리 또는 스티커 메모 사용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일상을 계획할 수 있다.

또한, 책상이나 작업 공간을 정리하기 위해 하루 또는 오전 시간 동안은 계획을 비워둘 수도 있으며, 서류가 쌓이게 두는 습관을 천천히 바꿔볼 수도 있다. 깨끗한 옷을 의자에 그냥 걸쳐 놓는 대신 다른 곳에 치워두거나, 책상에 서류를 쌓아 놓는 대신 선반을 마련해 보자).

6. 주의 분산을 차단하자

활동적인 사람들이 쉽게 산만해지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다. 이를 고려하여 연구 또는 작업 영역에서 주의를 분산시키는 요소들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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