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먹을 때 주의할 점 6가지

18 11월, 2018
우리의 건강은 게임이 아니다. 따라서 필요한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어떤 상황에서도 혼자 스스로 치료하려 해서는 안 된다. 

을 먹는데도 기대했던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때가 종종 있다. 이런 경우라면 약을 먹을 때를 잘 떠올려보면서 이 글을 읽어보자. 약 먹을 때 주의해야할 점들이 있다.

아플 때 우리는 약을 먹으면 나을 거라고 믿는다. 하지만 약을 먹는데도 아무런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때가 가끔 있다. 하지만 약을 먹는다고 해서 우리가 원하는 대로 빨리 치료되지 않는 게 현실이다. 그리고 우리도 모른 채 실수를 범하고 있어서 그런 경우도 많다.

약이 얼마나 효과적일 수 있는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있다는 게 밝혀졌다. 잘 읽어보고 필요한 내용은 메모해두자.

1. 약 먹을 때 음료에 주의하기

약 먹을 때 주의할 점

약을 먹을 때에는 아무런 음료를 마셔서는 안된다. 약을 먹으면서 그냥 손에 있는 음료를 무심코 마시는데, 이것은 실수이다. 특정 음료가 치료 효과를 현저하게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커피나 콜라 같은 음료는 을 빠른 속도로 분해시켜 버린다. 약을 먹을 때는 차를 마시는 것도 별로 좋지 않다. 약의 흡수를 감소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약을 먹을 때에는 우유를 마시지 않아야 한다. 유제품은 약의 효과를 약화시키기 때문이다. 오렌지 주스도 안 마시는 게 좋다. 

그리고 특별히 따로 표기된 게 없다면, 약은 실온 정도의 물과 함께 먹는 게 제일 좋다. 

이 글도 읽어보자 : 우유를 마시면 안 되는 이유

2. 잘못된 식품과 같이 먹기

특정한 식품과 함께 약을 먹는 것도 좋은 습관이 아니다. 예를 들어, 식사 시간에 먹지 않아야 할 약이 있다. 특히 약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과 같지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런 식품들은 몸에 좋은 성분을 제거해버리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귀리, 콜리플라워, 베리류 과일, 녹색 잎 채소, 호박, 콩류, 버섯, 밀가루로 만든 음식 같은 것들이 그렇다.

약을 먹을 때 우리가 먹는 음식도 신경써서 먹어야 하는 약도 있다. 따라서 표기된 지침을 따르는 게 가장 좋다.

3. 약 복용 시간 맞추지 않기

약 먹을 때 주의할 점

약 먹을 때에는 약을 먹어야 하는 시간에 먹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항생제가 그렇다.

약을 먹고, 약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체내 약의 농도를 적당히 유지하는 게 필수적이다. 그렇지 않으면 약의 효과를 볼 수 없을 것이다.

기억력이 떨어졌다면, 메모해두자.

4. 약을 섞어 먹는 것

여러 가지 약을 먹으라고 처방 받았더라도 같이 먹어도 되는 건지가 분명하지 않다면, 약을 먹는 중간에 간격을 두는 편이 가장 좋다. 어떤 약을 먹고 다른 약을 먹기 전, 30분 정도의 간격을 두면 된다.

이 글도 읽어보자 : 밤에 마실 수 있는 3가지 약차

5. 약을 먹다가 멈추기

약 먹을 때 주의할 점

건강 상태가 한결 좋아졌다 하더라도 약은 처방받은 만큼 다 먹어야 한다. 물론 필요 이상으로 약을 너무 많이 먹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약을 처방 받은 만큼 다 먹지 않으면 괜찮아졌다 다시 아파질 수 있다.

따라서 한결 좋아졌다 하더라도 처방 받은 약은 다 먹도록 하자. 그래야 증상이 완전히 사라지고 재발하지 않는다.

6. 스스로 치료하지 않기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았더니 의사가 약을 처방해주었다면 의사의 처방을 따르도록 하자. 어떤 약을 처방 받아 먹다가 효과가 없어서, 기대했던 결과가 나타나지 않아서 약을 그만 먹으면 다시 병이 재발 할 수 있다.

좀 괜찮아졌다 하더라도 처방 받은 약은 다 먹도록 하자. 처방 받은 약 대신 다른 것을 먹지 않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