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를 마시면 안 되는 이유

· 9월 13, 2016
현재 육류 및 유제품 산업은 인위적인 사육 기술로 많은 경제적인 이득을 얻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이런 개조 때문에 종종 피해를 얻고 있다.

우유는 지구상에서 가장 인기 있고 많이 섭취되는 식품이며 수백년간 모든 사람의 식생활에 기본적인 요소였지만, 우유를 마시면 안 되는 이유가 있다.

우유에는 칼슘처럼 신체가 요구하는 필수 영양소가 들어 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젖소 우유는 사람들에게 점점 더 흔해지고 있는 다양한 질병 및 장애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보기보다는 좋지 않다.

우유를 마시는 것이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다른 식품처럼 우유의 이점과 위험에 대한 의견은 갈린다.

많은 사람은 인기 있고 자주 섭취하며 특히 수년간 식생활의 큰 일부였던 식품이 건강에 해롭다는 것은 과장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모든 소비자가 고려해야 할 매우 훌륭한 설명이 있다.

관련 연구들에 따르면, 1800년경에 암소는 매일 약 2리터의 우유를 생산했다.

그러나 1960년대에 소를 기르기 위해 인공 수정 과정을 사용하기 시작한 이래로 소는 매일 2∼9리터의 우유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우유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우유의 생산량은 수년간 계속 증가했으며, 오늘날 항생제, 유전자 선택, 사료 변화, 성장 호르몬 사용을 포함한 다양한 인위적인 사육 기술이 사용된다. 이 모든 것들은 육류와 우유의 생산량을 놀라울 정도로 증가시켰다.

산업계에서는 이를 비밀로 하려고 했지만, 조사단들이 이 모든 기술과 개조가 소비자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다는 점을 밝혔다. 사실 하버드 대학교에서 실시된 최근의 연구에서는 우유 섭취와 관련해 의심되는 많은 위험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더 읽어보기: 식물성 우유의 이점 및 준비하는 법

우유를 마시면 안 되는 10가지 건강상의 이유

우유가 건강에 해로운 이유

  1. 우유는 아이들의 철분 수치를 낮춘다. 미국 소아청소년과 학술원(The National Academy of Pediatrics)은  18개월이 되기 전까지는 우유를 마시면 안 되는 이유를 밝힌 연구를 1993년에 발표했다. 우유는 또한 필수 지방산과 비타민 E의 손실을 일으킨다.
  2. 우유는 풀을 만들 때 쓰이고 많은 아이의 연성 조직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단백질인 카세인이 함유되어 있다. 이런 조직은 인후, 비강, 부비강 등에서 발견되며, 여기에 염증이 생기면 아이들이 호흡 곤란을 겪을 수 있다.
  3. 우유 및 유제품의 섭취는 당뇨, 다발성 경화증, 심장병, 크론병, 과민 대장 증후군, 심지어 백내장 등 다양한 질병과 연관이 될 수 있다.
  4. 우유는 소를 키우는 인위적인 기술 때문에 비정상적으로 많은 항생제를 함유하고 있다. 이는 항생제에 내성이 있는 박테리아의 증식을 일으켜, 사람들, 특히 심각한 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회복되는 것을 몹시 어렵게 만든다.
  5. 우유와 유제품이 59가지 다양한 합성 호르몬, 특히 스테로이드, 부신 및 성호르몬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 호르몬들이 다른 독소와 결합하여 퇴행성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6. 우유는 지방 함량이 높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키고, 특히 젊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동맥 막힘의 위험을 일으킬 수 있다.
  7. 우유는 젖소의 소화에 맞게 만들어졌다. 사람이 우유를 마시면 소화계를 자극하는 성분을 먹게 되며, 음식의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게 된다.
  8. 우유 섭취는 대부분의 알레르기 및 민감증과 연관이 있으며, 행동, 수면, 집중력에 영향을 미치고 심지어 야뇨증도 일으킬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9. 많은 연구에서 우유가 남성, 특히 하루에 3잔을 마시는 남성의 전립선암과 연관이 있다는 점이 밝혀졌다. 여성의 경우에는 난소암이 걸릴 위험이 66% 증가한다.
  10. 우유의 카세인은 히스타민을 생성해 점액을 유발한다. 이 때문에 우유 및 유제품 섭취는 종종 천식과 연관되기도 한다.

더 읽어보기: 동맥을 막히게 하는 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