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디다 균의 증식을 막는 음식 10가지

10월 14, 2018
칸디다 균을 통제하려면 케피어 같은 프로바이오틱스를 식단에 포함해야 한다.

오늘, 이 글에서는 칸디다 균의 증식을 막는 음식에 관해 이야기할 것이다.

칸디다증이라고 부르는 질염은 어떤 자극이나 환경의 변화로 인해 입이나 장에 있는 칸디다 균이 기승을 부릴 때 생기는 질환이다. 약을 먹거나 좋지 못한 식습관, 환경 독소 등은 이 균의 균형을 깨는 여러 요인 중 하나이다.

칸디다 균이 기승을 부리면, 장벽을 지나 혈류에 직접 도달한다. 이때 균은 장의 투과성을 높이는 독성 물질을 뿜어내는 등의 다른 문제를 일으킨다.

대부분의 경우 이는 심각한 문제가 아니나, 더 큰 감염의 위험을 막기 위해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좋은 소식은 더는 독한 약으로 칸디다 균의 증식을 막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항균 성분이 있는 몇 가지 음식을 식단에 추가하면 칸디다 문제를 부작용 없이 잘 해결할 수 있다.

칸디다 균의 증식을 막는 음식 10가지

1.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

유기농 코코넛 오일카프릴산이라는 항균 성분이 들어있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코코넛 오일 소량을 바로 먹으면 장벽에 조그만 구멍을 내는 이 균을 물리칠 수 있다.

2. 마늘

최고의 천연 항생제로 알려진 마늘은 질염 증식을 막을 수 있는 최고의 대안이다.

마늘의 황 화합물, 특히 알리신은 천연 곰팡이 제거제의 역할을 하며 균이 증식하는 환경을 바꾼다.

3. 애플 사이다 식초

애플 사이다 식초

정제 공정을 거치지 않은 유기농 애플 사이다 식초는 곰팡이가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바꾸는 산 화합물을 포함한다.

이러한 효능에 대해선 아직 과학적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진 않았지만, 애플 사이다 식초의 천연 효소가 효모균 파괴에 도움이 된다는 점은 어느 정도 드러난 것으로 보인다.

더 읽어보기: 마늘, 애플 사이다 식초, 꿀을 이용해 질병 치료하기

4. 레몬

레몬과 라임은 감귤류 과일로, 효모균 증식의 환경을 바꾸는 데에 아주 권장되는 음식이다.

레몬과 라임의 알칼리 성분은 소화기의 과도한 산을 막고, 동시에 여러 미생물의 증식을 막는다.

5. 베리류

베리류

딸기를 비롯한 다른 베리들은 칸디다증을 위한 좋은 과일이다. 비타민 C가 많아 면역 체계를 강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베리 반 컵을 먹어도 비타민 C 60mg을 섭취할 수 있다. 비타민 A와 복합 비타민 B, 필수 무기질 등도 먹는 효과가 있다.

6. 생강

생강 뿌리는 진저롤과 쇼가올과 같은 물질을 포함한다. 이 두 물질에는 소염 성분과 항균 성분이 들어있어 칸디다증 치료에 도움이 된다.

가장 강력한 항균 식품은 아니지만, 생강은 배설 기관을 돕고 몸의 독소를 제거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한다.

생강의 활성 화합물은 혈액 순환을 돕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며, 병을 옮길 수 있는 미생물에 대한 대처를 개선한다.

7.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

우리 건강에 좋은 최고의 지방 중 하나인 올리브 오일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폴리페놀이 풍부하다. 이 두 화합물은 몸의 천연 방어막을 강화해 효모균을 물리치는 효과가 있다.

8. 계피

계피는 소염, 항균 효과가 있는 향신료로, 코코넛 오일의 카프릴산과 비슷한 방법으로 칸디다를 치료한다.

계피의 활성 화합물은 효모균의 세포벽에 손상을 입혀 증식을 막고 죽게 만든다.

9. 야생 연어

야생 연어

야생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을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공급원으로, 이는 곰팡이 감염에 대항하는 아주 훌륭한 보조제가 된다.

연어의 소염 작용은 조직의 세포 활동을 조절하고, 효모균이 증식할 수 있는 환경을 원천 차단해버린다.

더 읽어보기: 연어의 효능과 레시피

10. 정향

정향에는 강한 소염, 항균 성분을 포함하는 유제놀이라는 물질이 들어있다.

정향과 정향의 에센셜 오일은 몸 내외부로 칸디다증 치료에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