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능한 관계를 잊는 3가지 단계

· 3월 7, 2019
많은 경우 우리는 자신만의 필요와 내면의 빈자리를 채우기 위해 불가능한 관계로 자신을 밀어 넣는다.

불가능한 관계는 이를 어떻게 헤쳐나가야 하는지 모를 경우 아주 고통스러울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결코 다시는 행복해지지 못하리라 생각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분명 불가능한 관계를 잊는 일은 말처럼 쉽지는 않다.

비록 힘들 수 있지만, 우리가 불가능하거나 독이 되는 관계를 맺고 있을 때 이 관계를 떠나지 못하는 이유를 파악해야만 한다.

많은 경우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을 놓아주지 않을 정도로 완고하다. “원한다면 가서 쟁취해야 한다.”라는 말은 많은 사람이 자신을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문구이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나중에 막기가 어려워지는 마음의 구멍이 생기게 된다. 그것은 매우 힘든 일이며, 결과적으로 그 사람을 곁에 두고 싶은 마음에 자신을 망치게 된다.

불가능한 관계를 잊는 3가지 단계

1.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라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라

가끔 우리는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는 일을 잊게 되어, 이런 종류의 집착이 우리에게 가져오는 문제와 상황, 우리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을 사랑함으로써 초래되는 문제에 직면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영혼을 찾고자 하는 노력은 아마도 우리가 감정적으로 의존하고 있음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우리와 함께할 운명이 아닌 사람을 내버려 두는 방법도 알게 된다.

또한 몇 가지 개인적인 측면 때문에 놀라게 될 수도 있는데, 예를 들어 추구하기로 마음먹은 것이라면 반드시 얻어야 하는 욕구일 수도 있다. 아마도 이는 과거의 부정적인 상황에서 비롯된 것일 수도 있으며, 버림받은 일에서부터 시작해 실연 후의 가벼운 관계까지 다양할 수 있다. 

가질 수 없는 사람들과 사랑에 빠지는 일이 습관적인지를 알아낼 필요가 있다. 만일 그렇다면, 자존감이 원인일 수 있다. 

때로는 관계를 맺을 준비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결코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람들과 사랑에 빠질 수도 있다.

따라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내면을 분명히 들여다봐야 한다.

더 읽어보기: 정서적 공허함에 맞서기 위해 내면의 자신과 연결되는 5가지 방법

2. 혼자 있어도 행복한가?

혼자 있어도 행복한가?

자신의 내면을 바라볼 때, 이 매우 중요한 질문에 대답할 수 있게 된다. 왜냐하면 많은 시간 우리는 우리가 기분이 좋다고 믿지만 사실 마음속은 이미 파괴된 경우가 많다.

아마 우리는 슬프고, 누군가 동행한다는 느낌이 필요할 수도 있다. 아니면 우리는 늘 사랑에 빠지기를 좋아하는 사람일 수도 있다.

우리가 다른 사람의 승인이 있어야 하지 않는다는 점을 확실히 하라. 이 때문에 우리는 불가능한 관계의 덫에 빠진다.

가장 힘든 부분은 이러한 일이 우리 자신에게 상처를 입히는 방식으로 변할 때이다. 어떤 사람들은 스스로 행복하지 않을 때 자기 파괴적이 되기도 한다. 

육체적으로 해를 끼칠 필요는 없기 때문에 자기파괴가 항상 눈에 띄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식이 장애와 독이 되는 관계에 빠지는 것은 자신을 해치는 또 다른 방법이다.

3. 새로운 상처가 오래된 상처를 없애주지 않는다

새로운 상처가 오래된 상처를 없애주지 않는다

우리 모두 낭만적인 환멸을 느껴보았으며, “새로운 상처가 오래된 상처를 덮어 줄 거야”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다. 하지만 이는  모두 거짓말이다.

누군가를 다른 사람으로 잊으려고 하는 것은 새로운 관계를 망치는 방법일 뿐이다. 이는 우리와 새로운 연인 모두에게 영향을 미친다.

새로운 사람과 함께 하면 이전 사람을 무시하기 쉬운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정말로 사랑에 빠진 것 같은 느낌이 들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어떤 면에서는 상황을 조작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가?

이 말은 또한 더 근원적인 중요성을 담고 있다. 이는 혼자가 되는 것과 새로운 연인을 찾을 수 없다는 두려움을 나타내며, 이 때문에 우리는 절망적으로 새로운 연인을 찾게 된다.

하지만 이는 혼자가 되지 않으려는 욕구를 위한 일시적인 안정감일 뿐이며, 파트너 없이 세상을 마주하지 않기 위한 일시적인 평온함이다.

더 읽어보기: 관계는 이미 끝났는데 왜 헤어지지 못할까?

불가능한 관계는 우리를 마비시킨다

불가능한 관계는 우리를 마비시킨다

불가능한 관계는 누군가와 진실하고, 건강한 관계를 맺는 것을 막는다. 우리는 관계에 매이게 되며, 종종 무언가가 일어나길 바라면서 그 상태를 오래 유지하게 된다. 수년간 말이다.

이렇게 사랑에 빠지는 일은 기회를 놓치게 할 뿐이다. 이 가능성은 우리 앞을 지나쳐 가지만, 우리의 눈이 멀었기 때문에 이 사실을 깨닫지 못하게 된다.

불가능한 관계가 우리를 해친다는 점을 기억하자. 시작이 좋지도 않을뿐더러, 늘 실망감을 느끼게 될 수밖에 없다. 

이런 욕구에 계속 빠진다면 눈을 떠야 한다.

자신을 사랑하라. 두려움 때문에 불가능한 관계를 붙잡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