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용서하는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진실의 말

23 3월, 2019
많은 경우 우리를 용서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바로 우리 자신이다. 실수로부터 배우고, 이를 받아들이면서 계속 앞으로 나아가자.

우리는 용서의 필요에 대해서 많이 듣는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상처를 입힌 사람들을 용서하면 자유로워진다고 말한다. 하지만 자기 자신을 용서하는 필요성에 대해서는 얼마나 많이 들어 보았는가? 

자신을 용서하는 것이 다른 사람을 용서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종종 그렇게 하지 않는다.

자신을 책망하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지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자신의 상황이나 문제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묻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

우리가 스스로 주는 상처는 보통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게 주는 상처보다 더 크다. 이 때문에 이 글에서는 이러한 상처들로부터 자신을 자유롭게 만드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스스로를 용서하기란 쉽지 않으며, 하룻밤 만에 용서가 되지도 않는다. 이는 시간이 걸리는 과정이지만, 다음의 진실의 말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자신을 용서하는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진실의 말

자신을 용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말 – 1. 의심, 죄책감, 수치심의 무게로부터 자신을 해방하라

자신을 용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말 - 1. 의심, 죄책감, 수치심의 무게로부터 자신을 해방하라

이 세 가지 감정은 우리가 마주하는 많은 문제의 주원인이다. 이들에 대해 자신을 용서하는 것은 앞으로 나아가는 데 있어 필수적이다. 여기에는 의심, 죄책감 혹은 수치심을 유발하는 행동이나 말의 용서가 포함된다.

하지만 용서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감정을 마주해야 하며, 이는 어려운 일이다. 게다가 많은 사람이 피하고자 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잠시 멈춰서서 이러한 감정을 유발하는 상황을 자세히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무능함을 깨달아야 한다.

솔직하게 이 과정을 거쳐라. 그렇게 하면 자신에 관하여 더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으며, 나중에 비슷한 상황이 생겼을 때 더 잘 대처할 수 있다.

또한 의심, 죄책감, 수치심을 느끼게 만드는 일들이 사실 그다지 중요하지는 않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이별 후에 자존감을 끌어올리는 법

자신을 용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말 – 2. 미래의 삶을 풍성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과거를 내려 놓아라

가끔 우리가 가진 모든 계획과 목표들은 과거로 인해 꽉 막혀 있다. 우리에게 상처를 입혔던 모든 일과 사람들은 우리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과거를 흘려보내지 않으면 우리가 원하는 곳으로 나아갈 수 없다.

스스로에 대한 용서는 모든 과거를 놓아줌을 의미한다. 우리는 보통 우리에게 상처를 입히는 일에 대해서만 자신을 용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는 사실이 아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게 되는 결점이나 상황들로 인해 우리가 갇히게 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사랑했던 사람에게 자신이 적합한 사람이 아니라는 점에 대해 스스로를 용서할 수 없는 사람들도 있다.

우리는 모든 사람이 필요로 하는 그대로의 사람이 될 수 없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게서 원하는 것을 발견할 수 없다고 해서 우리의 가치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3. 실수에도 불구하고 계속 나아갈 수 있다

우리 문화는 실수와 잘못을 되도록 하지 않도록 가르친다. 그 결과 우리가 무언가를 잘못했다고 느낄 때는 거기에 지나치게 집중하게 된다. 무엇이 왜 잘못 되었는지 분석하느라 수개월 혹은 수년을 보낼 수도 있다.

이러한 실수들에 대해 자신을 용서해야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우리 모두는 매일 실수를 저지른다. 그리고 실수는 교훈을 가르쳐 주기 때문에 진정한 스승이기도 하다. 

모든 일이 처음부터 잘 풀린다면 더는 배울 일이 없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각 실수로 부터 얻은 경험과 교훈에 대해 나눌 수 없게될 것이다. 

대가가 큰 실수들도 물론 있다. 하지만 심지어 이런 실수들도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가져다 준다.

지금부터 각각의 실수를 배울 수 있는 교훈으로 여겨라. 그리고 실수에 대해 생각할 때 자신을 용서하자. 그리고 인생의 다음 단계로 계속해서 나아가자.

4. 삶이 우리에게 주는 좋은 일들에 대해 감사하자

4. 삶이 우리에게 주는 좋은 일들에 대해 감사하자

우리 삶을 더 낫게 만드는 사람들과 일들에 대한 목록을 작성하라고 한다면, 몇 개나 적을 수 있겠는가? 아마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을 깨달을 것이다.

자신을 용서한다는 말은 즉 우리가 혼자가 아님을 보고 배우는 일과도 같다. 

우리 잘못이라고 생각하는 일들을 용서하자. 그렇게 하면 좋은 일들을 바라보는 것이 그다지 어렵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 말을 따르게 되면 우리는 긍정적인 일들에 확실히 집중하게 된다. 어려운 일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잘못된 시각으로 사물을 보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했을 가능성이 크다.

더 읽어보기: 감사할 때 얻을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장점

5. 우리의 능력 내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받아들여라

어떤 경우 우리는 빠르게 결정을 내려야 한다. 나중에 우리는 전체 상황을 보거나 다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잘못된 판단을 내렸음을 알게 된다.

우리가 한 행동 때문에 죄책감을 느낄 수 있지만, 죄책감을 책임감으로 바꾸는 편이 더 낫다. 특히 정보가 적은 상태로 행동했을 경우 더욱더 그렇다.

우리가 책임질 때, 우리는 자신을 용서할 수 있다.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할 수도 있다. 실수를 기억하고 죄책감을 느끼는 데에만 집중한다면 아무것도 변화시킬 수 없다. 

기억하라, 모든 시간을 불평하면서 보내기보다는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편이 더 좋다.

우리를 용서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거울 속 자신이다

용서 받기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계속 전진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어떠한가? 우리는 얼마나 용서받기를 원하는가? 용서받기란 정말 가능할까?

사실, 자신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 자기 자신인 상황들이 있다.

다른 사람들이 멀리 있는 상황들에 처할 수도 있다. 심지어 그들이 우리를 용서하고 싶지 않아 하거나 완전히 떠날 수도 있다.

하지만 오늘부터 앞을 향해 나아가지 않으면 평생을 풍성하게 살 수 없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