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실수로부터 스스로를 용서하는 법

02 11월, 2018
과거의 문제가 부담이 되어 나의 발전과 행복을 가로막을 때, 우리는 과거를 놓을 줄도 알아야 한다.

과거에 일어났던 일들이 지금 나의 감정과 가분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 실수를 교훈으로 삼는 것도 맞는 말이지만, 어제의 실수로 인해 스스로를 용서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 우리는 과거의 실수로부터 스스로를 용서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과거의 실수로부터 스스로를 용서하자

뻔하고 상투적인 말처럼 들리겠지만, 완벽한 사람은 없고 우리는 항상 실수를 저지른다. 하지만 우리가 실수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무엇을 배울 것인지에 따라 차이가 생긴다.

답을 찾지 않을 거라면 집 안에서 울면서 우리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생각해봤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스스로를 탓하고 벌주는 건 우리를 발전시키지 못한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다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기 위해 어떤 방법을 강구해야 하는지, 우리가 다시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 어떻게 그 실수를 예방하는 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타인을 용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스스로를 용서하는 것은 쉽지 않다. 어제의 실수는 종종 우리를 따라오면서 우리를 내버려두지 않는다. 용서는 자의식, 지식, 반영 등으로 실수를 떠나보내는 능력에 달려 있다.

실수를 저지를 때면 우리는 패배감, 자포자기, 괴로움에 휩싸인다. 손톱을 망치로 찧어 제거한 뒤에 또 손톱이 자라나기만을 기다리는 형국이다. 이렇게 하면 손톱은 우리를 항상 괴롭게 할 뿐이다.

물론 스스로를 용서하는 건 간단하진 않지만, 그래도 가치가 있는 행동이다. 내 어깨의 무거운 짐을 훌훌 털어버리면서 안도감을 느끼게 되고, 미래에는 그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 될테니.

과거의 실수로부터 스스로를 용서하는 팁

진정한 자기 용서는 뒤를 돌아보며 내가 저지른 실수를 책임질 때다. 우리는 종종 남들보다 스스로를 더 가혹하게 판단하고 비난한다. 오늘부터 모든 실수를 성장하기 위한 기회로 생각하자.

1. 긍정적인 면 찾기

과거의 실수로부터 스스로를 용서하는 법

모든 일에는 긍정적인 면이 있다. 고통과 실패, 실수로부터 우리는 자라고 성숙해지며 인생을 더욱 이해하게 된다. 우리가 일을 망칠 때면 이렇게 생각해보자. “내가 이를 어떻게 내 인생에 활용할 수 있을까?”

다시 실수를 저지르지 않으려면 교훈을 찾아야 한다. 긍정적인 면을 찾을 때까지 충분히 숙고한 뒤 나를 용서하는 단계로 나아가자.

더 읽어보기: 7가지 긍정적인 습관들

2. 용서하는 이유를 결정하기

용서는 아주 중요한 행위다. 우리는 용서를 통해 우리가 알지도 못한 채 스스로 갇혀있었던 감옥으로부터 자유를 얻는다.

이미 일어난 실수에 대해 우리가  죄책감과 책임감을 느낄 순 있어도, 이것이 스스로를 용서하는 이유가 되어선 안된다. 기억은 아플지라도, 우리는 실수의 결과가 부정적이더라도 스스로의 실수를 만회하고 상황을 해결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변화, 개선, 후회의 가능성을 보이자. 그러면 스스로를 용서하기 쉬울 것이다.

3. 무엇보다도 자신을 사랑하기

나를 사랑하기

우리는 그 누구보다도 스스로를 제일 많이 공격하지만, 방어하지는 않는다. 가끔 우리는 내가 저지른 실수에 너무 비판적인 나머지 지난 실수로부터 스스로를 용서하지 못한다. 나를 충분히 사랑하지 않기 때문이다.

자존감나르시시즘의 유의어가 아니며, 신성한 자비가 당연하다고 믿는 것도 아니다. 자존감은 오히려 스스로의 흠결조차 사랑하고 인정을 베푸는 이해심을 갖게 해준다.

스스로를 사랑하려고 노력해보면 자신에 대한 기분이 무척이나 좋아질 것이다.

4. 미래를 생각하기

과거에서 살아가다보면 미래를 보지 못한다. 어제에 묶여 있는 것은 우리를 항상 그 자리에 있게 만드는 가장 큰 장애물이다. 이 부담을 보내버리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목표를 계획하고 분명히 밝히는 것이다.

시선을 목표에 계속 둔다면, 내가 과거에 저지른 실수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고 내 생각에서 그다지 큰 자리를 차지하지 않게 된다.

실수를 발판 삼아 행동으로 실천할 수도 있다. 내 꿈을 이루려면 무엇을 피해야 할지 이젠 알기 때문이다.

5.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기

과거의 실수로부터 스스로를 용서하는 법

밑바닥부터 다시 시작하는 건 어제의 실수로부터 나를 용서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재로부터 솟아오르는 봉황처럼 말이다.

내 성장을 방해했던 고통과 문제 투성이들은 옆으로 제쳐 놓자. 더 이상 기존의 두려움과 고통을 느끼지 않으며, 경험있고 지혜로운 ‘새로운 나’에 집중하자. 과거는 그냥 있는 그대로 두자. 실수를 교훈 삼아 현재에 적용하며 완벽한 미래를 꿈꾸자.

6. 영적으로 성장하기

이미 수 차례 스스로를 용서하려 했지만 성공하지 못했음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외부적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

우리에게 주어진 선택지는 무엇일까? 명상, 기도, 영적 의식 따르기, 정신과 방문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 모든 방법들은 우리가 영적으로, 또 정서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물론 우리는 언제나 긍정적인 생각과 심사숙고를 위해 하루 중 몇 분을 투자해도 된다. 우리가 저지른 실수가 아니라 어떻게 우리가 그 상황을 극복한 지를 말이다.

누구도 우리를 괴롭히지 않을 순간을 찾자. 잠들기 전이나 방금 깨어났을 때나 샤워를 할 때.

더 읽어보기: 숙면을 위한 5가지 마음챙김 훈련

7. 현재의 삶에 감사하기

행복

과거나 미래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건 모두에게 좋지 않다. 슬픔과 불안이 우리를 채울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를 피하려면 최대한 오늘 하루를 충실히 즐기고 이를 계속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생각해보자. 지금 이 순간 내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나는 무엇으로 인해 감사함을 느끼고 복 받았는가? 아주 많을 것이다. 감사히 여기자!

 

  • Romero Ariza, M., & Perez Ferra, M. (2018). CÓMO MOTIVAR A APRENDER EN LA UNIVERSIDAD: UNA ESTRATEGIA FUNDAMENTAL CONTRA EL FRACASO ACADÉMICO EN LOS NUEVOS MODELOS EDUCATIVOS. Educational Psychology. https://doi.org/10.1080/01443410.2018.1412604</p>

  • Colaboradores sobre Creación de empresas. (2010). Las 5 causas más frecuentes del fracaso empresarial. Emprendalia Magazine.

  • Suárez, J., Albisu, L. M., Sotolongo, N., & Blanco, F. (2007). Factores de éxito y fracaso en el comportamiento innovador de las empresas ganaderas cubanas. (Spanish). Pastos y Forraj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