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섹스를 했다. 파트너는 지쳐서 만족스러운 표정으로 내 옆에 누워있다. 모든 건 계획대로 흘러갔다. 우리는 서로를 만족시키기 위해 모든 걸 다 했다. 파트너는 황홀경을 경험했지만 난 섹스가 만족스럽지 않았다. 난 즐기지 못했다. 왜일까?
답은 없다. 섹스는 모두에게 다 똑같지 않다. 우린 똑같은 답을 찾고 있는 게 아니니까. 하지만 섹스를 즐기기 위해서는 욕망 말고도 2가지가 더 필요하다. 내 몸을 아는 것과 상호 신뢰다.
영화 ‘키키, 러브투러브’는 인간의 성을 편견없이 다룬다. 이와 동시에,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대화라는 것을 보여준다.
섹스가 만족스럽지 않은 이유
섹스는 우리가 말하지 못하는 모든 것을 말하는 또 다른 언어다. 우리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항상 언어를 쓸 순 없으니까.
우리는 가끔씩 침대의 안과 밖에서 일어나는 우리의 관계는 다르다는 착각을 하게 된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아래를 읽고 왜 섹스가 나에게 만족을 주지 못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자신감 결여
한 사람은 편협하고, 또 다른 한 사람은 나쁜 사람이 되길 두려워하는 커플을 생각해보자.
이처럼 불공평한 연애에서, 토요일 밤의 계획을 바꾸자고 말하는 것 조차 스트레스가 된다. 새로운 것을 해보자고 제안하는 사람은 항상 스트레스를 받는다.
자신감 결여는 침대 위에서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더 읽어보기 : 정신 건강을 해칠 수 있는 5가지 유형의 감정적 협박
2. 낮은 자존감
한편, 내가 원하는 것을 표현하려면 건강한 자존감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이라면, 섹스가 만족스럽지 않은 이유를 자신에게 돌릴 것이다.
뿐만 아니라, 상황을 자유롭게 설명할 자신감이 충분하지도 않다.
이런 경우라면, 상담을 받거나 나 자신을 보는 방법을 개선시킬 기술들을 배우는 것이 좋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파트너에게 솔직해져야 할 시간이다.
3. 이기적인 파트너
많은 사람들은 섹스를 자신만 만족시키는 행위라고 생각하고 파트너의 쾌락은 잊어버린다.
만약 거친 섹스를 좋아한다면 파트너가 좋아하는 건 신경쓰지 않고, 내가 좋아하는 방향으로만 섹스를 이끌어나간다. 부드러운 섹스를 좋아하는 내 의사는 무시되는 것이다.
파트너가 그냥 주도권을 잡아 내가 원하는 것을 잊어버리게 내버려두고 있다면, 연애의 의미가 무엇인지 재고해야 할 시점은 아닐까.
4. 단조로운 섹스는 만족스럽지 않다
웃기지만, 파트너를 굉장히 잘 아는 것도 침대 위에선 문제가 될 수 있다. 예상 가능한 섹스가 되기 때문이다.
상대방이 어떻게 시작할지, 내 몸의 어디를 만져줄지, 어떻게 할지 다 알고 있다. 다른 상황이었으면 굉장한 장점이 되었을 것이, 지금엔 문제점이 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라면 새로운 체위, 게임, 오일 등을 이용해 뭔가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자. 새롭고 놀랄 만한 요소가 될 수 있는 건 뭐든지 좋다.
이를 특정한 행동으로 바라보기 보다는, 태도로 여기자. 호기심은 인생에 있어서 항상 좋은 역할을 한다. 침대 위에서도 마찬가지다.
더 읽어보기 : 사랑은 결코 희생이 아니다
5. 섹스를 즐길 수 없도록 막는 편견
문화, 종교, 영화 등은 우리에게 언제 어떻게 사랑을 나눠야 할지 가르쳐준다. 이러한 관습들은 우리의 머릿속에 뿌리내려 섹스와 다른 활동들을 즐길 수 없게 막는다.
여러분은 그렇지 않을지라도 아마 상대방, 어쩌면 아마 둘 다 영향을 받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스스로 정보를 찾아보고 잘 알아가는 것이다. 섹스는 누군가와 함께 연습해나가는 것이지, 사회적 관습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는 것을 스스로에게 계속 주지시키자.
자유 의지를 가지고 사랑하는 사람들 간에 하는 한, 어떤 태도와 취향이라도 가치가 있다.
서로 소통하지 않으면서 하는 섹스는 만족스럽지 않을 것이다. 만족하지 못한다면 파트너와 함께 대화해보고, 서로 맞춰가기 위해 노력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