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가지 증상으로 시각적 스트레스를 파악하자

05 4월, 2019
눈이 피로하고 자극을 느끼며 시력이 흐릿한가? 그렇다면 시각적 스트레스를 겪고 있을 수도 있다. 이 글에서 좀 더 알아보자.

8가지 증상으로 시각적 스트레스를 파악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전자 기기에의 지속적인 노출, 자외선, 환경 독소 등은 시각적 스트레스나 무기력증의 원인이 된다.

시각적 스트레스는 불편한 눈의 피로감이 특징이며 시력 저하, 초점 상실이나 자극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컴퓨터 앞에서 일하는 사람의 80%가 최소 한 번쯤은 시각적 스트레스를 겪는다. 또한 조명 시설이 좋지 않은 공간에서 눈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도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시각적 스트레스 증상을 무시한다는 것이다. 불편함을 대충 참으며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 않는다.

초기 단계에 시각적 스트레스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필수이며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도록 한다.

시각적 스트레스를 파악할 수 있는 8가지 증상

1. 눈 건조증

시각적 스트레스를 눈 건조증

건조한 눈을 그대로 두면 통증 및 시력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눈이 건조해지는 것은 눈을 보호하고 촉촉하게 유지하는 안와 즉, 눈구멍의 눈물샘 안에 눈물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눈이 건조하면 이물질이 들어간 것처럼 가려움과 자극을 느낀다. 환경 오염도 흔한 원인이지만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눈 건강을 위한 4가지 운동

2. 눈 가려움증

가려운 눈 또는 눈 소양감은 눈물 생성량 부족을 나타내며 눈물 자극 및 불편함이 함께 나타난다. 게다가 안정 피로와 관련된 활동 등을 수행할 때 더 자주 발생한다.

3. 현기증

시각적 스트레스를 현기증

시각적 스트레스는 현기증과 조정력 부족과 관계가 있다. 눈의 과도한 활동으로 활력이 떨어지고 피로가 심화한다. 이럴 때는 착란과 격렬한 두통에 더해 창백한 안색, 사지 쇠약이 동반된다.

4. 눈물

시각적 스트레스는 눈 건조를 유발하기도 하지만 눈의 활동으로 계속 눈물이 멈추지 않기도 한다. 이 증상은 보통 눈 표면에 닿는 환경 입자와 물질이 닿았을 때 유발한다.

눈물은 시력 문제의 신호일 수도 있다. 눈물이 계속 난다면 스트레스, 트라우마 혹은 눈 병변으로 인한 것인지 전문의의 상담하도록 한다.

더 읽어보기: 눈을 더 건강하게 보호하는 법

5. 시각적 스트레스를 높이는 편두통

시각적 스트레스를 편두통

편두통과 같은 격렬한 두통은 안정 피로와 피로의 명확한 신호가 될 수 있다. 이러한 반응은 과도한 활동으로 생기는 긴장과 혈액순환 문제로 유발할 수 있다.

동반 증상을 분석하는 것이 필수다. 다른 이유로 편두통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6. 빛 과민감성

컴퓨터 앞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다 보면 빛에 과민하게 반응하는 경우도 생긴다. 전자 기기 화면의 빛 때문에 눈이 스트레스를 받아서 혈액순환과 눈의 윤활 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스트레스에 더해 각막에 충격을 줄 수 있는 광선 혐기증으로 알려진 질환과도 관련이 있다.

7. 결막염

시각적 스트레스를 빛 과민성

전자 기기 화면 앞에서 너무 오랜 시간을 보내면 결막염이 생길 위험을 높인다. 결막염은 눈의 과도한 활동으로 결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하지만 결막염 대부분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혹은 환경 독소가 원인이다.

8. 흐릿한 시력

흐릿해진 시력과 작은 물체를 잘못 보는 것은 안정 피로와 굴절 이상, 실명 관련 질환의 우려스러운 신호이다.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전문의의 상담이 필수다.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한 눈 질환의 신호이기 때문이다.

시력이 흐려지면서 편두통, 피로와 앞서 언급된 증상들이 동반되기도 한다.

시각적 스트레스를 줄이는 습관

  • 시각적 스트레스 증상을 방지하려면 하루 중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수다.
  • 가능하다면 하루에 여러 번 눈 운동을 한다.
  • 휴식은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이므로 양질의 수면을 취한다.
  • 주기적으로 눈 검진을 받는다. 이런 증상이재발하는 것은 다른 질환의 신호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