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 복부 또는 신체 기타 부위의 체중을 줄이고자 하는 사람들은 건강한 체중 감량을 주된 목표로 삼는다. 이를 위한 고단백 채소 7가지를 소개한다.
체중 감량은 쉬운 일이 아니다. 기적은 일어나지 않으며, 빠르게 지방을 없애려고 하면 오히려 건강을 위험에 빠뜨릴 수도 있으므로 과도한 방법을 시도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안한다. 가장 먼저 자신의 신체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병원을 방문하자. 그런 다음 동기 부여가 되고 쉽게 달성할 수 있는 일일 목표를 일상에 더해보자.
- 매일 산책을 하고 유산소 운동을 하며, 무엇보다도 좋은 식단을 유지하는 것은 체중 감량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오늘은 체중 감량에 핵심적인 요인인 식단을 살펴본다.
7가지 훌륭한 고단백 채소는 우리가 마음껏 섭취할 수 있으므로 건강한 방법으로 체중을 줄일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채소는 단백질이 가장 풍부하며 맛이 뛰어나고 체중 감량에 크게 도움이 된다.
고단백 채소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가장 좋은 고단백 채소 7가지를 나열하기에 앞서, 건강한 체중 감량 계획에서 단백질의 중요성을 설명할 것이다.
-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포만감이 더 오랫동안 지속할 것이다.
- 단순 탄수화물이나 단 음식으로는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 오히려 우리는 전보다 배가 더 고파지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사항은 체중 감량을 시도할 때 단백질 섭취를 관리하지 않으면 근육량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 체중을 감량한 후에 피부가 더 늘어나고 처지는 것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에 대해 알 수 있다. 이는 그들이 많은 근육량을 잃었기 때문이다!
- 단백질은 근육의 형성과 지방의 양을 줄이는 데 중요하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할 때 우리는 소화를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한다 (열 발생).
고단백 식품은 우리에게 더 많은 지방을 태울 수 있는 신진대사를 제공한다. 그렇지만 이를 과도하게 섭취해서는 안 되며 동물성 단백질과 함께 아래의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1. 시금치
시금치는 잎이 많은 녹색 고단백 채소 중 하나이며 영양분이 가장 많다.
- 시금치는 가장 풍부한 고단백 채소 중 하나이며 다양한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다.
- 상당량의 엽산, 망간, 마그네슘, 철분, 칼륨, 칼슘, 비타민 A 및 C를 포함하고 있다.
- 단백질 함량이 높을 뿐 아니라, 염증을 줄일 수 있는 항산화 잠재력이 뛰어난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시금치, 딸기 그리고 견과류가 들어간 샐러드를 섭취하기를 추천한다.
더 읽어보기: 간단히 준비하는 영양만점 샐러드 5가지
2. 물냉이
물냉이는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십자화과 식물(브로콜리나 방울 양배추)이다.
- 물냉이는 미네랄(칼슘, 망간 및 칼륨)과 비타민 A, B, C가 풍부하다.
그렇지만 물냉이를 끓이면 항산화 잠재력을 잃게 된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샐러드에 넣어 생식으로 섭취해보자.
3. 알팔파 나물
알팔파 나물을 먹어본 적이 있는가? 알팔파는 요리에 독특한 풍미를 더해주고 칼로리는 거의 없지만 많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다.
- 알팔파 나물은 비타민 B, C, K 및 철분, 마그네슘, 인, 아연, 구리와 같은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다.
알팔파 나물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폐경 증상을 완화하며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매우 좋다.
4. 배추
배추는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맛이 뛰어나며 모든 요리에 독창적인 감각을 제공한다.
- 배추는 칼슘, 칼륨, 망간, 철분, 비타민 A, C, K뿐만 아니라, 다량의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다.
- 또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다양한 종류의 암을 퇴치할 수 있다.
동네 슈퍼에서 배추를 찾아보자.
5.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많은 영양분을 함유한 것으로 잘 알려진 식품이다. 예를 들어 아스파라거스 134g을 섭취하면 평균 2.9g의 단백질을 얻을 수 있다.
- 아스파라거스는 비타민 A, B, K 및 구리, 망간, 인, 마그네슘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 아스파라거스의 뛰어난 점은 장내 “친절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생균제의 역할을 하는 프락토올리고당이라는 것이다.
아스파라거스는 오븐이나 불판에 굽거나, 찌거나 삶아서 먹을 수 있다. 그 어떠한 방법으로 섭취하든지 모두 맛이 뛰어나고 건강에 좋다.
6.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여 생식이나 조리를 통해 섭취할 수 있다.
- 브로콜리에는 칼로리가 거의 없으며 우리에게 포만감을 제공하고 캠페롤과 같은 식물성 화합물과 플라보노이드를 제공한다.
- 브로콜리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은 만약 쪄서 먹는 경우 간이 가장 좋아할 것이라는 점이다. 찐 브로콜리는 높은 콜레스테롤을 줄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영양 만점, 브로콜리로 맛있는 요리하기
7. 방울 양배추
- 방울 양배추는 체중 감량에 훌륭한 식품이다. 방울 양배추는 단백질, 섬유질 및 비타민의 좋은 공급원이다.
- 이러한 고단백 채소는 우리의 장을 관리한다. 방울 양배추는 해로운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방울 양배추는 오븐이나 그릴에 구워서 섭취할 수 있다. 이 채소는 어떠한 요리와도 잘 어울릴 것이다.
오늘의 제안은 체중 감량 계획을 수립할 때 도움이 될 것이다. 그렇지만 동물성 단백질을 위해 살코기를 섭취하는 것을 잊지 말고, 운동도 병행하자.
오늘부터 시작해보자 – 건강한 체중 감량은 불가능하지 않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uenca Sánchez M., Navas Carrillo D., Orenes Piñero E., Controversies surrounding high protein diet intake: satiating effect and kidney and bone health. Adv Nutr, 2015. 6 (3): 260-6.
- Hiel S, Bindels L, et al. Effects of a diet based in inulin-rich vegetables on gut health and nutritional behavior in heathy humans.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Junio 2019. 109 (6): 1683-1695.
- Johra F. T, Bepari K. A, et al. A mechanistic review of beta-carotene, lutein, and zeaxanthin in eye health and disease. Antioxidants. Octubre 2020. 9 (11): 1046.
- Russo R. O, Sánchez M. S. Los flavonoides en la terapia cardiovascular. Revista Costarricense de Cardiología. 2006. 8 (1).
- Simonson W., Bcgp Fascp P., Should vitamin C routinely be given with oral iron supplements? Geriatr Nutr, 2019. 40 (3): 327-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