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 더부룩해지는 5가지 습관
오늘, 이 기사에서는 속이 더부룩해지는 습관에 관해 살펴볼 것이다.
속이 더부룩해지는 증상은 배에 가스가 차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만은 아니다. 축적된 지방이 이러한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지만, 복부팽창감을 호소하는 대부분 여성들에게서는 다른 원인이 있다.
아마 느끼고 있는 부분일지도 모르겠으나, 아침에는 항상 배가 홀쭉하고 거울에 비친 내 모습은 항상 그려왔던 이상적인 몸매에 가까워져 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배가 불러오고 어느 시점이 되면 입고 있던 옷도 조여온다. 무엇이 문제인 걸까?
음식을 억지로 먹거나 좋지 않은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소화기관에 가스가 차게 되므로 그러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렇듯 속이 불편해지는 현상을 미리 방지하려면 좋지 않은 습관들을 발견하고 고쳐야 한다.
속이 더부룩해지는 5가지 습관
편식
편식은 속이 더부룩해지게 만들어 결과적으로는 다른 건강상의 문제들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된다.
자신이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가 없는 사람이라고 여겨왔다면, 게다가 배가 좀 부풀어있다고 느낀다면 이번 기회를 빌려 다시 생각해보는 것이 좋겠다.
예를 들어, 밀에 대해 거부감이 있는 사람들은 글루텐을 소화하기 힘들기 때문에 헛배가 불러오고 속이 더부룩해지는 증상을 겪는 등의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긴다. 흔히 락토스로 알려진 젖당에 거부반응이 있는 경우도 이와 비슷한 현상이 발생한다.
해결책은?
전문 의료기관에서 음식물에 대한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한다. 알레르기가 있다는 판정을 받았다면 식습관을 바꿔서 글루텐과 젖당이 포함된 음식을 먹는 것을 피하기 바란다.
가공식품
가공식품에는 대부분 나트륨이 대량 함유되어 있고 위장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기타 첨가물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나트륨은 우리 몸의 순환계통이나 조직 등에 체내수분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되는 체내저류 현상을 일으키는 가장 큰 요인이 될 수 있는데, 체내저류 현상으로 속이 더부룩해짐을 느끼기도 한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건강한”이라는 수식어를 단, 예를 들면 “라이트” 또는 “제로”라는 이름을 갖고 있지만, 사실은 많은 나트륨과 기타 첨가물들이 들어있고 양만 적은 식품들 역시 마찬가지이다.
해결책은?
되도록 유기농 식품과 집에서 직접 요리한 음식을 섭취할 것을 권한다. 나트륨이 적거나 포함되지 않은 과일과 채소, 통밀로 만든 음식들을 더 많이 섭취할 것을 말이다.
더 읽어보기: 인스턴트 수프의 위험
지나치게 음식을 빨리 먹는 것
음식을 빨리 섭취하다 보면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공기도 음식과 함께 흡입되는데 이렇게 우리 몸으로 들어온 공기가 역시 속이 더부룩해지는 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므로 음식을 적당한 속도로 잘 씹어서 먹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많은 사람이 음식 먹는 속도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음식 섭취에 필요한 적당한 시간을 할애하는 데 인색한데 이것이 그들이 항상 헛배가 불러있다고 생각하게 하는 중요한 원인이다.
해결책은?
음식을 적당한 속도로, 충분히 씹어서 삼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렇게 함으로써 소화를 더 도울 수 있고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나친 탄산음료 섭취
목이 마를 때 마시는 탄산음료는 그렇게 상쾌하고 시원할 수가 없다.
그러나, 우리 몸을 생각한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일이다.
왜냐하면 탄산음료는 기본적으로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단 한 가지도 포함하고 있지 않은 뿐 더러 위장을 자극하고 기타 소화 장애를 불러올 수 있는 첨가물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탄산음료에 있는 탄산은 우리 몸 안에서 거품을 발생시키는데 이 거품은 일시적으로 위를 부풀게 만든다. 게다가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가공된 당류 역시 속을 더부룩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다.
해결책은?
탄산음료를 고르는 대신 물과 첨가물이 없는 과일주스를 마실 것을 권한다.
더 읽어보기: 탄산음료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잠들기 직전에 먹는 습관
많은 사람이 잠들기 전에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몰라 저지르는 실수가 잠들기 직전에 먹는 것이다.
저녁은 잠들기 2~3시간 전에 먹어야 하며 소화가 잘되고 아침과 점심에 비해 가벼운 식단으로 먹는 것이 좋다.
반면 잠들기 전에 먹는 것은 습관적인 것이며 체중 증가와 체내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잠들기 직전에 먹는 것은 소화를 막고 변비 등의 건강상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해결책은?
저녁은 잠자리에 들기 적어도 3시간 전에 먹어두는 것이 좋고, 되도록 가벼운 식단으로 구성하되 선택권이 없다면 과일 또는 요거트 같은 식품을 섭취해도 좋다.
하루 중 가장 중요한 끼니는 아침이므로 소화를 돕기 위해서는 아침을 푸짐하게 먹되 저녁은 가능한 한 가볍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것만은 꼭 기억하자!
홀쭉하게 들어간 배를 원한다면 현재 가지고 있는 모든 나쁜 습관은 버리는 것이 좋다.
건강한 식단으로 바꾸고 물로 수분을 많이 보충하면서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건강한 생활습관은 똥배만 없애줄 뿐만 아니라 몸매 전체를 가꿔주고 무엇보다 더 건강해질 수 있는 발판이 되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