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음료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 5월 28, 2018
이 글에서는 탄산음료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탄산음료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과연 무엇일까?

더운 날 마시는 코카콜라 한 모금은 정말 시원하고, 달고, 맛있다!

이처럼 탄산은 우리를 끌어당기고 매일 마시고 싶게 만든다. 하지만, 에너지로 가득한 이 탄산음료의 나쁜 영향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다.

가장 최근의 과학적 연구 결과에 따르면, 탄산음료는 아주 위험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주제에 대해서 더 깊이 알아보도록 하자.

계속 읽어보면 탄산음료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게 될 것이다.

탄산음료란?

탄산음료를 만드는 과정은 아주 간단하다. 여과된 물, 이산화탄소, 감미료(단맛을 내는 성분), 산미료(산성을 조절하는 성분)를 혼합하면 어디서나 마실 수 있는 시원한 음료수가 된다. 하지만 원래 탄산음료의 시작과 개발은 의약업계에서 비롯되었다. 이 음료가 두통과 소화불량을 완화하는 강장제로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처음 탄산음료가 나온 후 많은 시간이 지나고, 수많은 종류의 탄산음료들이 생겼다. 다양한 색, 냄새, 맛을 가졌지만, 모두 거품이 나는 무알코올의 맛있는 음료들이다.

하지만, 이 음료들은 얼마나 안전할까? 

안타깝게도, 이제 더는 안전하지 않다. 우리의 건강에, 특히 아이들에게는 더욱더 위험한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이 매일 드러나고 있다. 

더 읽어보기: 탄산음료와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식품

만약 아직도 믿어지지 않는다면, 탄산음료를 많이 마셨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증상을 알아보자. 

탄산음료의 과도한 섭취 시 나타나는 증상

  • 두통
  • 떨림
  • 심동 간혈증
  • 불안감
  • 수면 문제 혹은 불면증
  • 우울증
  • 메스꺼움, 구토
  • 잦은 소변
  • (낮은 칼슘 흡수량으로 인한) 골밀도 감소
  • 식욕 감퇴

탄산음료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탄산음료를 비롯하여 소비되는 다양한 음료의 부정적인 영향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가 많이 있다.

탄산음료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신경계

이 음료들 중 대다수가 많은 양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 카페인은 신경계와 심장을 자극하는 알칼로이드로, 신경을 각성상태로 자극하며 피로감을 완화한다. 또한, 탄산음료는 강력한 혈관 확장제이기도 하다. 이 정도가 탄산음료의 장점 전부이다.

카페인의 지나친 섭취는 중독, 두통, 심동 간헐증, 불면증, 불안감을 일으킨다. 매일 너무 많은 커피나 차를 마셨을때에도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발암 효과

탄산음료는 매력적인 맛과 색을 가지고 있다. 또한, 오랫동안 좋은 상태를 유지하기도 한다.

이 말은 이 음료에 많은 방부제가 포함되어 있으며, 산미제와 화학 첨가물이 들어 있어서 신장에 아주 위험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 성분들은 신체 조직에 축적되어 장기적으로 암세포의 발생을 유발하며, 종양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항산화 물질을 일부 얻을 수 있다고 해서 머뭇거리면 안 된다. 우리의 몸은 과일과 채소에서 얻을 수 있는 자연적인 항산화 물질을 더욱 필요로 한다.

소화 중 역류 증가

과거에 알려졌던 것과는 반대로, 탄산음료는 소화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다시금 알려졌다. 이 음료에 들어있는 이산화탄소는 위액의 산성화를 증가시키고 그 생산량을 증가시키지만, 위산 역류, 산성화, 흡수 문제를 동시에 일으키기 때문에, 위염과 위궤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특히 고통스러울 수 있다.

충치 유발

탄산음료의 이산화탄소와 설탕은 입과 치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왜냐하면, 이 음료가 혀의 미뢰를 바꾸어 놓고, 치아의 에나멜질을 부식시키며, 충치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비만 유발

보통, 탄산음료는 칼로리(음료 1캔당 3~4큰술의 설탕 함유)에 상관없이 많은 양의 감미료를 함유하고 있다. 낮은 칼로리의 감미료는 소르비톨, 아스파탐, 사카린 등이지만, 높은 칼로리의 감미료에는 슈크로스와 글루코스 등이 있다. 이 설탕의 지나친 섭취는 혈당 수치를 증가시키며, 췌장에 염증을 일으키고 당뇨병을 일으킬 수 있다. 반면에 신진대사를 통해서 에너지로 전환되지 않는 탄수화물은 조직과 혈관에 지방으로 축적되며, 비만과 동맥경화의 원인이 된다.

더 읽어보기: 비만의 6가지 유형과 원인

골밀도 손실

아직도 믿지 못하겠다면, 탄산음료의 산과 카페인이 뼈의 칼슘 섭취를 방해하여 뼈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며, 골밀도 손실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도 주지하길 바란다. 이는 뼈를 약화하며, 골다공증으로 발전하게 한다. 반면에, 설탕과 산의 조합은 세포의 철분 흡수를 어렵게 만들어 빈혈의 원인이 되고, 여러 종류의 감염에 취약하게 한다.

다이어트 음료수를 조심하자

체중 문제와 당뇨병을 방지하려고 다이어트 음료수를 마시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설탕을 대신하는 감미료를 많이 섭취하면 몸에 좋지 않기 때문이다.

이 감미료는 다양한 신진대사 반응에 간섭하여 두뇌 손상, 기억력 손실, 알츠하이머 같은 신경병성 질환으로 발전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마지막 유의 사항

마지막 유의 사항

탄산음료가 맛있기는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 물, 주스, 스무디, 생과일주스 등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특히 임신한 여성과 신경 문제, 유방 문제, 소화기 궤양, 심혈관 문제, 고혈압 및 편두통이 있는 사람들은 더욱 탄산음료를 피해야 한다.

건강과 행복은 항상 함께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