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감량에 절대 빠질 수 없는 음료 5가지를 알아보자. 체중 감량을 돕는 음료는 과체중 관리를 위한 식단의 효과를 최대치로 끌어올려 주는 천연 보충제이다. 음료의 재료가 기적적인 효과를 내는 것은 아니지만, 재료에 포함된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열량이 낮고, 배가 고파서 불안한 기분을 잠재워주기 때문에 많이들 마신다. 식단에서 초가공식품을 없애고, 이러한 음료로 대체하면 좋을 것이다.
가장 좋은 점은 바로 시중에 파는 보충제나 알약과는 달리 부작용이 없다는 것이다. 그러니 비싼 다이어트 제품을 사는 대신, 효과도 더 좋은 방법을 시도해볼 가치가 있지 않을까?
체중 감량에 빠질 수 없는 음료
체중 감량을 돕는 음료가 주식이 되거나 음식을 대체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 매우 중요하다. 음료의 효과를 확실히 보려면 균형 잡히고 절제된 식단과 병행해야 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명상이나 휴식같이 건강한 습관과 운동 습관을 들이기를 권한다. 이 모든 게 합쳐지면, 신진대사의 기능이 개선되어 열량 소모가 더 커진다. 그렇다면, 어떤 음료가 가장 좋을까?
더 읽어보기: 신진대사 가속화로 체중을 감량하자
1. 미지근한 물과 사과 식초
사과 식초에는 소화 효소와 유기산이 들어 있어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줄여준다. 또한, 신진대사의 속도를 높여 지방 세포 분해를 돕고 독소 제거에 효과적이다.
재료
- 미지근한 물 1컵 (200mL)
- 유기농 사과 식초 2스푼 (30mL)
- 벌꿀 1스푼 (25g)
방법
- 물을 데우고 유기농 사과 식초를 넣는다.
- 잘 녹이고 꿀로 단맛을 낸다.
- 공복에 마시고, 원한다면 끼니 전마다 마신다.
2. 산딸기와 라임즙
산딸기와 라임의 조합은 체중 감량에 가장 효과 좋은 음료 중 하나이다. 체중 감량과 해독 작용을 촉진하는 비타민 C와 필수 미네랄과 효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이다.
산딸기와 라임즙이 간에 미치는 효과로 소화 작용을 개선하고 담즙과 산 분비를 촉진한다. 또한, 장 운동을 활발히 하여 변비와 같은 질환을 막는다.
재료
- 라임즙
- 산딸기 1/2컵 (75g)
- 물 1컵 (250mL)
방법
- 먼저 라임즙을 믹서기에 넣는다.
- 산딸기와 물을 넣는다.
- 고르게 섞일 때까지 한 번에 간다.공복에 마시고, 적어도 30분 후에 아침을 먹는다.
3. 레몬류 과일과 오이 주스
레몬류 과일과 오이의 조합은 우리 몸에 좋은 비타민 C, 항산화 물질, 미네랄을 다량 함유한다. 그래서 체중 감량에 좋은 음료로 권해지는 것이다.
이 주스에는 우리 몸에서 당을 분해하는 과정을 돕는 단백질키나아제라는 효소가 풍부하다. 따라서 열량 소모를 최대치로 끌어올리고 혈당 수치를 조절한다.
재료
- 중간 크기 자몽 1개
- 레몬 1개
- 오이 1/2개
- 물 1컵 (200mL)
방법
- 자몽, 레몬, 오이를 작은 조각으로 썬다.
- 믹서기에 모든 재료를 넣고 물 1컵을 붓는다.
- 최고 속도로 한 번에 갈아준다.
- 여과하지 않고 공복에 마신다.
- 적어도 일주일에 3회 마신다.
더 읽어보기: 요거트, 바나나, 레몬으로 흑피증을 완화하는 법
4. 계피와 꿀차
계피가 함유하는 성분이 꿀의 효소와 만나 체중 감량을 돕는다. 항산화 물질과 필수 영양소를 함유하여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당뇨 환자들에게는 공복 시 혈당 수치를 줄여준다.
한편, 계피와 꿀차는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늘려준다. 따라서 심장 질환의 위험 역시 줄어든다.
재료
- 물 1컵 (250mL)
- 계핏가루 1/2티스푼 (2.5g)
- 벌꿀 1스푼 (25g)
방법
- 물 한 컵을 끓인다.
- 물이 끓으면, 계핏가루를 넣고 뚜껑을 덮는다.
- 10분 후 여과하여 꿀로 단맛을 내서 마신다.
- 2~3주 동안 공복에 마신다.
- 일주일 휴지기를 갖고 다시 마신다.
5. 아티초크와 레몬차
체중 감량을 돕는 아티초크차는 여러 나라에서 인기를 끌었다. 아티초크에는 이뇨 성분과 항염 성분이 들어 있어 복부 둘레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게다가 레몬과 합하면 소화와 지방 세포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
재료
- 물 2컵 (500mL)
- 중간 크기 아티초크 1개
- 레몬 1개의 즙
방법
- 물이 끓는 동안 아티초크를 찢는다.
- 물이 끓으면 아티초크를 넣고 불을 줄인다.
- 10분 후 불을 끈다.
- 20분 후, 차가 식으면 여과한 후 레몬즙을 더한다.
- 공복에 반 잔 마시고, 나머지는 하루 동안 나눠서 마신다.
- 3주간 마시고, 일주일 휴지기를 갖고 다시 마신다.
지금까지 살펴본 체중 감량을 돕는 음료를 마셔본 적 있는가? 건강에도 매우 좋고 원하는 무게에 도달하도록 도와줄 음료들이다. 그러나 살을 빼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건강한 삶의 방식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더 자주 운동하고 초가공식품 섭취를 피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onti DM., Rigano MM., Monti SM., Peixoto HS., Role of antioxidants in the protection from aging related diseases. Oxid Med Cell Longev, 2019.
- Bucher A., White N., Vitamin C in the prevention and treatment of the common cold. Am J Lifestyle Med, 2016. 10 (3): 181-183.
- Costello RB., Dwyer JT., Saldanha L., Bailey RL., et al., Do cinnamon supplements have a role in glycemic control in type 2 diabetes? a narrative review. J Acad Nutr Diet, 2016. 116 (11): 1794-1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