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을 돕는 차 5가지

15 7월, 2020
차를 마시면 정말로 잠을 푹 잘 수 있을까? 이미 몇 번 시도해 봤지만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다면 차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

보통 슈퍼에서 파는 차로 숙면 효과를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어떤 차를 사든 제대로 마시는 방법을 알아야만 한다. 이번 글에서는 숙면을 돕는 차의 효과를 만끽할 수 있는 차 종류와 음용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차는 자연에서 얻은 무해한 음료이므로 대부분은 의사와 상의하고 마실 필요가 없다.

시중의 수면유도제 대부분은 약에 의존하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으므로 의사들은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수면유도제 처방보다는 식물 요법 같은 다른 방법을 추천할 때가 많다.

숙면을 돕는 차의 작용 원리

숙면 차 식물요법

숙면을 돕는 차는 전신의 긴장을 풀어서 잠들기 쉬운 상태로 만드는 종류다. 일반적인 생각과 달리 잠자기 직전 차를 끓여서 마시지 말고 최소한 1시간 전에 마셔야 한다.

먼저 물 1컵(250mL)를 준비하여 끓인다. 물이 끓으면 불을 끄고 티백이나 찻잎을 넣는다.

차는 우리는 시간이 중요하다. 보통 시중에 파는 차는 2분 정도 우리고 설명서대로 마시는데 이렇게 제품 설명을 정확히 따르면 차 맛도 좋고 다양한 효능도 경험할 수 있다.

감미료나 설탕 대신 필요하다면 꿀로 단맛을 낸다. 또 숙면에 도움이 되는 차 종류를 정확히 알고 고르는 일도 매우 중요하다.

숙면을 돕는 차 5가지

허브는 대개 캡슐이나 시럽 제품이 많지만 차와 같은 뜨거운 음료로 마셔서도 전신의 긴장이 풀리고 진정되는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지금부터 소개할 허브차는 잠자기 전 마시면 수면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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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양쥐오줌풀

숙면 차 서양쥐오줌풀

서양쥐오줌풀은 불면증 치료에 가장 효과가 좋은 허브로 신경계 세포를 조절하여 불안감을 완화하는 진정 작용에 효과가 좋다.

2. 카밀러

카밀러는 활력을 증진하고 혈관을 확장하며 경련을 막는 허브다. 소화를 돕고 위장 내 가스를 배출하며 간담즙 효과를 증진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근육 이완 및 항염 성분까지 가진 카밀러는 특히 위장 장애 완화 효과로 유명하다.

3. 시계초

숙면 차 시계초

시계초는 플라보노이드와 알칼로이드뿐만 아니라 근육 생성과 신경 완화에 작용하는 감마 아미노 뷰티르산 함량도 높다. 시계초 차가 입맛에 맞지 않는다면 아로마테라피로 활용해보자.

4. 세인트존스워트

세인트존스워트는 천연 소염제로 비타민 C 함량이 높다. 숙면 유도에 효과가 좋은 세인트존스워트는 심각하지 않은 우울증과 불안증을 완화하는 효능도 뛰어나다.

5. 레몬 밤

숙면 차 레몬 밤

레몬 밤의 학명은 ‘멜리사 오피시날리스’이며 신경과민과 불안 관련 문제를 완화하는 데 훌륭한 효능을 발휘한다. 또 소화를 돕는 성분이 있어서 저녁 식사 후 한 컵씩 마시면 속이 편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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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의 질을 향상하는 비법

위에서 소개한 차를 마시는 것 외에 잠자기 전 다음 방법을 실천해보자.

  • 저녁을 가볍게 먹는다.
  • 침실 조명을 어둡게 한다.
  •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의 섭취를 줄인다.
  • 매일 규칙적인 취침 시간을 지킨다.
  • 잠자기 최소한 1시간 전에 숙면 돕는 차를 마신다.
  • 졸리면 바로 자리에 눕고 취침 시간을 잘 지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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