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적 과식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4가지

감정적 과식은 많은 사람이 필요 이상으로 고영양을 섭취하는 문제이며, 시중에서 판매되는 초기호성 제품으로 인해 발생한다.
감정적 과식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4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7 7월, 2021

감정적 과식을 극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배가 고프지 않은 상태에서 음식을 먹는 것은 겉으로 볼 때보다 더 큰 문제이다. 감정적 과식이라고 하는 이러한 과정은 시중에서 판매되는 많은 초기호성 제품으로 인해 발생한다.

제품에 포함된 첨가당, 트랜스 지방, 첨가물로 인해 음식을 자꾸 찾으면서 이미 배가 부른 상태인데도 계속 먹게 되는 문제이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신체가 매일 소비하는 양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어 과체중으로 이어진다. 이로 인해 전반적인 건강 상태가 나빠져 만성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감정적 과식은 극복할 수 있다.

감정적 과식은 왜 해로운 걸까?

앞서 언급했듯이, 감정적 과식은 배가 고프지 않아도 음식이 맛있어 보여 계속해서 먹는 행동이다. 이러한 식생활의 주된 문제는 건강에 유익하지 않은 물질을 남용할 뿐 아니라, 신체의 영양상 필요를 초과한다는 것이다.

단당류와 트랜스 지방은 모두 신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체내 시스템과 신진대사의 기능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감정적 과식은 신체에 위험한 초가공식품과 관련이 있다. 초가공식품이 질병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증거가 있다.

실제로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특별한 순간에만 섭취하고 평소 식단은 신선한 식품을 바탕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시판 제품이 훌륭한 풍미를 자랑하여 더 자주 찾게 된다는 것은 사실이다.

감정적 과식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4가지

초가공식품은 맛이 훌륭한 편이므로, 시간이 지나면 과도하게 섭취하려는 욕구가 증가한다.

감정적 과식을 극복하는 방법

지금부터 정서적 허기를 극복하고 건강을 개선하고자 실천할 수 있는 일련의 방법을 알아보자.

1. 배가 부른 상태에서 장을 본다

배가 고플 때 마트에 가면 영양가가 낮은 달콤한 간식을 고를 위험이 크다. 집에서 식욕이 당길 때마다 간식을 먹게 되므로, 이러한 제품을 구매한다는 사실만으로도 문제가 된다. 달콤한 간식은 훌륭한 맛을 자랑하므로, 배가 불러도 도저히 손을 멈추기가 힘들 것이다.

2. 섬유질 섭취량을 늘린다

또 다른 중요한 조언은 식단에서 섬유질을 섭취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Europe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소화가 잘되는 섬유질은 포만감을 높이는 능력이 있다.

섬유질 섭취량을 늘리면 식사 사이에 간식을 먹거나 영양가가 거의 없는 달콤한 제품을 찾게 될 위험을 줄일 수 있다.

3. 식사 시 주의를 흐려지게 하는 방해 요인을 멀리한다

식사를 할 때 TV를 보거나 전자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식사량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게 된다.

이로 인해 미각을 돋우고 식욕을 충족하는 특정한 음식을 필요 이상으로 섭취할 수 있다. 하지만 생리적 허기나 영양상 필요가 있어서 그런 것은 아니다.

음식을 먹을 때는 모든 감각을 집중하고 자신이 섭취하는 제품을 제대로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청량음료를 섭취하지 않는다

설탕을 자주 섭취하면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은 감정적 과식과 관련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청량음료는 다량의 단순 탄수화물을 액체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단순 탄수화물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더 부정적이므로, 신체가 앞으로 계속해서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요구는 항상 신체의 실제 필요량을 훨씬 초과할 것이다.

감정적 과식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4가지

전자 기기 사용 또는 TV 시청과 같이 집에서 하는 특정 행동이 감정적 과식을 조장할 수 있다.

감정적 과식은 극복할 수 있다

때로는 힘들 수도 있지만, 감정적 과식은 극복할 수 있다. 가장 먼저 문제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문제 해결을 시작할 수 없다.

이 시점부터는 중기적으로 효과적인 앞서 소개한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다.

감정적 과식은 심리적 행동과 많은 관련이 있으므로, 때로는 영양사의 지도를 받거나 상담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중요한 점은 이러한 행동이 정기적인 식생활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허기는 필요를 알리는 신호라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허기가 사라지면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신체가 필수 요건을 충족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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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2세가 되면 모든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는 방법을 배우기 시작해야 하지만 쉬운 일이 아니다! 어른의 입장에서도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 쉽지 않아 힘든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아이에게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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