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먹게 되는 문제의 원인

음식을 그만 먹으려는 의지가 실패한다면 근본적인 정서적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자꾸만 무언가를 먹게 되는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싶은가? 계속해서 읽어 보고 도움이 될 만한 방책을 알아보자.
자꾸 먹게 되는 문제의 원인

마지막 업데이트: 19 6월, 2021

항상 허기가 지는가? 한밤중에 꼭 냉장고 문을 열게 되는가? 식사를 원하는 양보다 더 많이 하고 나서 죄책감을 느끼는가? 자꾸 먹게 된다고 느껴진다면 아마 정서적 문제나 적어도 대부분 감정적 문제가 있을 것이다.

음식 섭취를 제어할 수 없다는 느낌은 외모뿐 아니라 건강에도 해를 끼친다는 것을 알고 있어 괴로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을 알면서도 음식에 손이 가는 것을 도저히 멈출 방법을 모른다. 어쨌든 해결 방안은 음식과의 관계에 변화를 주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자꾸 먹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음식 섭취는 생존을 위한 필수 기능이다. 신체가 매일 기능하는 데 필요한 영양분을 얻는 방법이다. 문제는 식사량과 특히 선택한 음식에서 시작된다.

식사량을 적당하게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은 영양가가 낮고 칼로리 지수가 높은 제품을 자주 선택한다. 그렇다면 이처럼 해로운 행동을 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자기 몸과의 단절

자꾸 먹게 되고 과식을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자신의 신체 감각을 인식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모두 태어날 때 허기의 신호를 인식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신생아의 경우 음식을 먹기 위해 울음을 터뜨린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내수용 감각과의 연결이 끊어진다. 이는 여러 이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첫째, 음식은 타인과의 만남, 교제, 상호 작용과 관련이 있다. 무언가를 먹는 것은 영양상 가치를 넘어 사회적이고 즐거운 행동이 되고 있다.

한편 현재 빠른 속도의 생활과 스트레스로 인해 우리는 자신의 신체에 귀를 기울이지 못한다. 따라서 실제로 배가 고플 때와 단순히 지루함을 느껴 사회적 소통의 순간을 공유하고 싶을 때를 인식하는 능력을 잃기 시작한다.

자꾸만 먹게 되는 문제의 원인과 해야 할 점

도저히 먹는 것을 멈출 수 없다는 느낌은 흔히 근본적인 정서적 문제의 징후이다.

정서적 허기

음식을 먹는 것을 멈추지 못하게 하는 또 다른 측면은 바로 정서적 섭식이다. 이러한 개념은 우리가 감정을 조절하고자 음식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불안하거나, 슬프거나, 감정 주체를 못 하거나, 실망감을 느낄 때 음식을 더 많이 먹는다는 것을 눈치챘는가?

이러한 행동에는 이유가 있다. 특정한 음식은 쾌감을 유발하는 여러 신경 전달 물질을 분비하므로, 즐거움에 해당하는 뇌 회로를 자극한다. 그 결과 이러한 음식을 섭취하면 안도감, 만족감, 행복감이 감지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는 일시적인 상태이며, 효과적이거나 영구적인 해결 방안이 전혀 아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즐거움을 선사하는 효과가 사라지고 해결되지 않은 감정이 되살아나면서 여기에 자제력을 잃고 음식을 먹었다는 것에 대한 죄책감이 더해진다.

제한적인 식단

한동안 음식 관련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아마 이러한 역설을 경험했을 것이다. 지나치게 제한적인 다이어트를 하면 건강에 나쁜 음식을 먹고 싶은 충동과 욕구가 증가할 수 있다.

음식을 금지하는 과도하게 엄격한 식습관을 시작하면 식사에 대한 불안감이 증가한다. 이로 인해 강박적인 섭식 행위에 빠지지 않고 식단을 유지하기란 불가능한 일이다.

다이어트를 마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엄청난 노력 끝에 감량한 체중이 다시 늘어날 수도 있다. 신체가 다이어트로 인해 급격하게 제한되어 빼앗긴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자꾸만 먹게 되는 문제의 원인과 해야 할 점

과도하게 제한적인 식단은 요요 현상을 유발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다이어트가 끝나고 나면 금지되었던 음식을 먹는 강박 행동이 찾아온다.

자꾸 먹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물론 음식을 먹는 것은 생존에 필수적이다. 따라서 어쩌면 다른 유형의 중독일 때 할 수 있는 것처럼 피할 수 있는 활동이 아니다. 여기에서 해결 방안은 음식의 영양 기능을 인지하고 더 의식적으로 식사를 하면서 음식과의 관계에 변화를 주는 것이다.

이렇게 하려면 신체와 다시 하나가 되어 신체가 보내는 신호에 귀를 기울이고 이를 해석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필수적이다. 다시 말해, 실제로 배가 고플 때와 스트레스나 불안으로 인해 정서적 허기가 느껴질 때를 인식하는 것이 관건이다.

한편 부정적인 감정 상태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고 효과적인 대처 전략을 세우고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는 감정을 조절하고자 음식에 손이 가는 것을 멈추는 것이다. 우리는 감정을 관리하는 다른 방법을 배워야 한다. 감정 표현, 치료적 글쓰기 또는 명상은 도움이 될 만한 대안이다.

끝으로 음식과 건강한 관계를 구축하자. 즉, 음식을 위안이나 적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음식이 신체에 필요한 연료에 불과하다는 점을 잊지 말고, 자신의 영양상 필요에 따라 음식을 선택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어떤 한 식품군을 금지하거나 나쁘게 생각하지 말고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생활을 시작하자. 특히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인식하면서 적당하게 음식을 섭취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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