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가공식품은 세포 노화를 촉진한다

05 9월, 2020
트랜스 지방과 독성 물질의 영향을 줄이려면 초가공식품을 덜 먹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연구에 따르면, 초가공식품은 세포 노화를 촉진시킬 수 있다. 미량 영양소의 부족한 기여와 높은 칼로리 밀도는 산화 과정 촉진의 원인을 제공하는데, 이는 중장기적으로 질병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

건강한 식단은 신선한 식품 섭취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채소는 유리기의 출현을 막는 데 도움이 되는 다량의 식물성 화학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미량 영양소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세포가 겪는 손상을 줄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일상 식단에서 초가공식품(Ultra-processed Foods)을 아예 섭취하지 않거나 최소한 줄여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초가공식품은 트랜스 지방을 포함하고 있다

신체에는 지질(지방)이 있어야 한다. 지질은 다양한 생리적 반응에 참여한다. 그중에서도 호르몬 항상성과 지용성 비타민의 운반 및 저장을 담당한다.

하지만 지질은 다양한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초가공식품은 세포 노화를 증가시킨다

트랜스 지방은 염증 문제 및 과체중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섭취를 제한할 것을 권장한다.

아크릴아마이드가 포함된다

염증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지질 외에, 초가공식품에는 건강에 해로운 다른 물질도 포함되어 있다. 한 가지 예시를 들자면 녹말을 고온에 노출하여 발생한 폐기물인 아크릴아마이드가 있다.

이 물질은 세포 손상과 노화 과정의 속도를 높일 수 있다. 국제 암 저널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아크릴아마이드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암과 같은 복잡한 질환의 발병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아크릴아마이드를 포함하고 있을 수 있는 식품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초가공식품, 튀긴 음식, 튀김옷을 입힌 음식 모두 이러한 독소를 포함하고 있을 수 있다.

아크릴아마이드가 형성되지 않도록 녹말이 많은 음식을 저온에서 조리할 것을 권장한다. 기형 발생 활동을 줄이는 데 있어 물에 끓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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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가공식품은 세포 노화를 증가시킨다

초가공식품은 에너지 밀도가 높다

초가공식품은 풍부한 지방과 당분이 특징이다. 이러한 음식을 섭취하면 대사 건강과 관련된 표지의 상태가 나빠져 에너지 밀도가 높아질 수 있다.

또한 당분과 트랜스 지방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미생물총이 손상될 수 있다. 이는 미생물총의 다양성에 변화를 일으켜 영양분의 동화 및 소화에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음식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그 대신 생선 및 채소와 같은 신선한 식품을 중점적으로 섭취해야 한다. 신체가 노화 과정과 맞서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를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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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가공식품 섭취 줄이기

앞서 언급했듯이, 초가공식품은 칼로리 밀도가 높지만 필수 미량 영양소 함량은 낮다. 또한 좋지 못한 대사 건강과 관련된 물질인 단당류가 풍부하다.

이 음식은 염증을 유발하고 세포 노화를 촉진하는 트랜스 지방을 포함하고 있다. 게다가 아크릴아마이드와 같은 폐기물도 있을 수 있다. 아크릴아마이드는 암 발병을 촉진하며 복잡한 질환의 발병 위험을 높인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과학자들은 초가공식품 섭취량을 줄일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일상에 너무나도 많이 존재하므로, 아예 먹지 않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므로 가능한 한 섭취를 줄이면서 신선한 식품 섭취를 늘리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한편 유리기 형성과 세포 노화를 퇴치하는 역할을 하는 항산화제가 풍부한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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