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대화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 3가지

혼잣말은 보통 상황이 안 좋을 때 나오지만 자기 계발을 위해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이번 글에서 자신과의 대화가 어떠한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자기대화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 3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5 8월, 2021

자기대화(Self-Dialogue)를 잘하는 편인가? 자신과의 대화를 긍정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을 알아보자. 자기대화는 의식하지 않고 자기 자신에게 말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실수를 저지르고 나면 “내가 망쳤는데 이제 어쩌지?”라고 속마음을 크게 말하는데 이런 식의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자기대화는 대개 부정적인 감정을 토로할 때 쓰인다. 며칠간 자기대화를 찬찬히 분석해보면 “망쳤어.” 등의 안 좋은 내용이 태반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부정적인 자기대화를 계속하게 되면 결국 자존감이 낮아진다. 스스로 자신을 모자라고 능력 부족이라고 생각하는 일은 과도한 저평가일 수 있다.

자기대화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

자기대화를 긍정적으로 활용해야 할 이유는 수없이 많다. 자신을 폄하하는 자기대화가 얼마나 나쁜 영향을 미치는지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부정적인 자기대화는 생각보다 자존감 저하에 큰 영향을 미친다.

1. 감정 정리

자기대화는 주어진 상황에 대한 시각을 바꾸고 보다 정확한 결정을 내리게 한다. 스스로 확신하면서 침착하게 감정을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자기대화다.

혼잣말을 결단력

자기대화는 상황을 좀 더 객관적으로 보게 하고 좋은 결단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준다.

2. 자기 이해 지원

자기대화는 자신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내적 감정의 변화를 알 수 있게 하는 자기대화는 더 깊은 자기 이해를 지원한다.

3. 예기 불안 감소

예기 불안은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관해 불안해하는 증상을 말하는데 자기대화 불안감을 해소하고 증상의 재발을 막을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범불안 장애 환자를 어떻게 도울까

긍정적인 자기대화를 하는 방법

긍정적인 자기대화를 어떤 방법으로 시작해야 할까? 무의식중에 긍정적인 자기대화를 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대부분은 다음 비법을 알아두면 좋을 것이다.

일기 쓰기

사고의 추이를 되돌아볼 수 있는 일기는 언제든 쓸 수 있으며 하루에 몇 분만 투자하면 하루를 되돌아보고 같은 상황을 다른 관점으로 보게 한다.

혼잣말을 일기

하루를 글로 정리하면서 자아와 해야 할 일을 생각해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일기가 인지 노화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질문하기

긍정적인 자기대화를 하려면 질문할 줄도 알아야 한다. 예전 일기를 다시 읽으면서 그때 왜 내 행동보다 자존감 깎기에 바빴는지를 스스로 질문해본다.

자기대화를 하는 방법 바꾸기

일기에 담긴 내용이 자신을 너무 깎아내리거나 부정적인 측면만 보려고 했다면 자신과의 대화법을 바꿔야 한다. 스스로 상처를 줄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부정적인 자기대화는 이제 자제해야 한다. 아래와 같이 긍정적인 말을 좀 더 많이 하자.

  • 사람은 실수할 수 있고 그 실수를 바탕으로 성장한다.
  • 자기소개서를 쓰고 필요한 강의를 들으면서 취업 준비를 하겠다.

이상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긍정적인 자기대화는 강력한 힘을 발휘하여 앞으로 나갈 방향을 잡아준다.

자기대화는 대개 다른 사람 앞에서 할 수 없는 말이라는 점을 기억하자. 자기대화로 자신을 깎아내리지 말고 자신을 존중하고 칭찬하는 것이 훨씬 유익하다.

이 글은 어떤가요?
삶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끌어들이는 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삶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끌어들이는 법

긍정적인 에너지를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과거를 흘려 보내고, 현재와 미래에 초점을 맞추는 법을 배워야 한다. 우리가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현재와 미래 뿐이기 때문이다. 살다 보면 좋을 때도 있고 힘들 때도 있다. 누구에게나 마찬가지다.



  • Montero García, F. (2016). Influencia del autodiálogo, necesidades psicológicas básicas, relación entrenador-deportista y la ansiedad.
  • Orellana, O., García, L., Salazar, M., Malaver, C., Herrera, E., & Yanac, E. (2011). Esquemas de pensamiento de autodiálogo positivo y negativo y estilos de aprendizaje en estudiantes universita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