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문제를 알리는 신호

27 1월, 2021
어린 시절의 특정한 사건은 자존감과 자신감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성인기에서 자존감 문제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존감은 타인과 관련하여 자신이 스스로를 보는 관점이자 자신이 어떻게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지에 대한 견해이다. 많은 요인들이 자존감 문제의 발전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종종 어린 시절에서 비롯된다. 오늘은 자존감 문제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열쇠를 공유한다.

더 많은 자신감을 얻고 심리적 웰빙을 달성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삼아 보자.

자존감 문제를 알리는 신호

불안감

자존감 문제를

자존감 부족은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 직면하기 어려우므로 더 큰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자존감이 낮는 사람의 대부분은 심각한 불안감을 느낀다. 어떤 경우에는 개인 차원의 수준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도 적응과 관련하여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불안감은 삶의 다양한 측면에 완전히 영향을 줄 수 있는 낮은 자존감의 신호가 될 수 있다. 불안감은 무력하게 만들며 스트레스와 많은 심리적인 압박을 유발한다. 매우 불안감을 느끼는 일부 사람들은 종종 결정을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여 자신의 자신감을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

비판을 용납할 수 없음

낮은 자존감의 증상 중 하나로 자신의 일이나 개인적인 특성 또는 태도에 대해서 어떠한 유형의 비판이나 의견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 있다. 그들은 오만하고 공격적으로 반응할 수 있으며 대조적으로 사기를 잃고 상처받을 수도 있다.

이러한 종류의 행동은 고도 감수성을 유발할 수 있으며 그 어떤 아주 작은 부정적 의견에 의해서 상처를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그러한 사람은 초과된 심리적인 유약함으로 발전하므로 자신의 행복을 항상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게 된다.

더 읽어보기: 관계에서 절대 참지 말아야 하는 7가지

무조건 스스로를 방어함

낮은 자존감은 상호작용과 다른 사람들과의 공존에 관하여 현실을 받아들이는 방법을 바꿀 수 있다. 어떤 의견이든 자신이 공격받고 있다고 느끼게 만들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항상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게 된다. 또한 일종의 망상이나 모두가 자신을 적대시한다는 생각으로 발전할 수 있다.

그러나 사람들이 단순히 당신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사실은 당신에 대해 반대하여 음모를 꾸민다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상식을 적용하고 다른 사람을 믿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할 수 없음

자존감 문제를

불안감 때문에 “아니오”라고 말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공유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아니오”라고 말할 수 없는 경향이 있다. 모두를 기쁘게 하고자 하는 것은 실수이다.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계획을 자신보다 우선 시 하는 것은 건강하지 않다는 것을 기억하라. 기억하라. 항상 안전한 가면을 먼저 착용하라!

낮은 자존감은 열등감과소평가 콤플렉스로 이어진다. 이는 사람을 어떠한 분쟁이나 대화에서 굴복하게 만들며 자신의 생각을 방어할 수 없다고 느끼게 만든다. 실제로 이는 더 많이 교육 받고 더 나은 기여를 하거나 더 나은 의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더라도 발생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상처를 주지 않고 상대를 거절하는 8가지 팁

이성과의 관계를 맺지 못함

자신에 대한 극도의 과소평가로 능력이 없거나 파트너를 가질 가치가 없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을 도달할 수 없는 것으로 인식하며 단순하고 진솔한 대화를 시작하기에 자신이 가치 없다고 느낀다.

낮은 자존감은 다른 사람의 관심을 사로잡거나 다른 사람에게 사랑받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게 만든다. 게다가 만약 그 사람이 편안함으로부터 “다르다고” 간주되는 신체적 특성을 가지고 있고 그것에 대해서 불안정하다면 이는 훨씬 더 강조될 수 있다.

몸의 자세

신체 언어는 의사소통의 방법이기도 하다. 실제로 비언어적 의사소통으로 간주된다. 낮은 자존감과 불안감은 사람들로 하여금 등을 구부리고 목을 더 낮추도록 만든다. 또한 그들은 일반적으로 다리를 꼬고 편안함이나 완화감이 없이 움직인다.

따라서 개인적인 과소평가로 인한 자쁜 자세 습관을 채택하고 있는지 인식하는 것은 흥미롭다. 실제로 자존감 문제가 있는 사람은 기쁨과 웃음을 덜 자주 보일 수 있다.

외부 요인

자존감 문제를

괴롭힘은 자존감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의 대부분은 지속적인 정서적 학대나 괴롭힘을 겪었다. 굴욕적인 대우는 불안감을 조성하며 결국 정상적인 사회 상호작용을 위한 개인의 능력을 무효화시킨다.

괴롭힘, 직장 내 괴롭힘, 부모의 억압 또는 정서적 협박은 과소평가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더 심각한 경우 자살을 원하거나 자해하는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존감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건강한 것이다. 추가적인 도움을 원하는 경우 치료사는 시작하기에 좋은 도움이 된다. 그들은 사람들이 더 건강한 자존감을 갖도록 돕는 전문가들이다! 결국 이것은 놀랍도록 흔한 문제이며 따라서 부끄러워할 것이 없다.

전반적으로 이러한 것들이 자존감 문제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신호이다. 또한 자녀나 다른 사랑하는 사람들이 도움을 구하는 것을 격려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따라서 첫 번째 단계는 이러한 과소 평가를 인식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Pereira, M. L. N. (2007). Autoestima: un factor relevante en la vida de la persona y tema esencial del proceso educativo. Revista Electrónica “Actualidades Investigativas En Educación. https://doi.org/10.15517/aie.v17i3.29066
  • Berntsson, E. (2004). Los seis pilares de la Autoestima. Atención Primaria. https://doi.org/10.1157/13068212
  • Atienza, F. L., Moreno, Y., Balaguer, I., & Rosenberg, M. (2004). Escala de autoestima de Rosenberg. Apuntes de Psicolog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