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를 읽고 쓰는 것은 건강한 인지적 노화를 위한 마법이다

· 8월 1, 2018
일기를 읽고 쓰는 것은 그냥 습관 이상의 것이다. 자신을 표현하고, 배출구를 찾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일기를 읽고 쓰는 것의 장점을 알고 있다. 그리고 일기를 읽고 쓰는 습관은 자녀에게도 물려주도록 노력해야 하는 수련이다.

하지만 일기가 정말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읽고 쓰는 행위 자체가 인지 기능을 자극하여 더욱 기민한 뇌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렇다. 이런 활동들은 나이가 들어가는 것과 관련이 있는 치매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다고 미래의 신경 변성 질환을 피할 수 있을 것이라는 뜻은 아니다. 하지만 이 병이 나타나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며, 그 영향이 심각하지 않을 것이다.

대신, 매일 일기를 쓰는 기쁨은 개인적인 표현의 채널보다 훨씬 더 크다. 일기 쓰기는 우리의 인지 시스템이 알아볼 수 있는 가능성의 세계이다.

아직도 일기를 읽고 쓰는 일을 하지 않는다면 오늘 당장 시작하자!

읽기와 쓰기는 뇌에 좋다

우리는 모두 오래도록 살아가기를 꿈꾼다. 하지만, 80세나 90세가 되더라도 높은 삶의 질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오래 사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다. 만성 통증이나 심혈관계 질환은 다음에 비하면 두 번째로 슬픈 일일 것이다. 그 첫 번째는 바로 기억을 잃는 것이다.

시간이 지나고 나이가 들어도 계속 만족스럽고 건강하게 지내는 문제는 현재의 라이프스타일에 달려있다.

읽기, 쓰기 심지어는 카드 게임이나 친구와 하는 다른 게임들과 같은 활동들이 더 기민한 뇌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결론은 2012년 시카고의 Rush 대학 의학 센터에서 실시한 연구에 의해 얻어진 것이다. 수석 연구원인 Dr. Konstantinos Arfanakis,는 치매와 다른 기억력 장애의 전문가로 읽기와 쓰기가 더 건강한 뇌를 유지하는 데에 있어서 관계가 있다고 인정했다. 

다음의 데이터를 살펴보자.

일기를 읽고 쓰는 것은 건강한 인지적 노화를 위한 마법이다뇌의 백질

뇌의 백질은 중앙 신경 시스템의 일부를 구성하는 조직으로 만들어져 있다. 이 물질은 뇌와 척추 사이의 공간에 있는데, 축색돌기의 정교한 네트워크를 통해서 구성되어 있다.

이 축색돌기들은 뉴런의 연장이며 아주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바로 신경 시스템을 통해서 정보의 이상적인 순환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알츠하이머와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질병들은 이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시간의 흐름은 또한 당신이 2~30대였을 때 했던 완벽한 소통을 어렵게 만들 수도 있다.

읽기와 쓰기와 같은 풍부하게 해주는 연습들은 뇌의 이 부위에 아주 많은 활동을 하게 해준다. 이 부위를 강하게 해 주는 것이다.

이것은 신경학자들이 “이방성”이라고 부르는 현상을 일으킨다. 뇌의 수준에서 연결성, 탄력을 개선해주고, 정보의 전달도 증진시켜준다.

이런 유형의 활동은 새로운 신경의 연결을 생성해낼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요소도 고려해야 한다.

걱정거리를 일기로 읽거나 쓸 때 생성되는 정신적인 편안함은 뇌의 대사의 변화를 가져온다. 해마는 새로운 연결을 만들어내고 엔돌핀을 더 많이 분비한다.

일기를 읽고 쓰는 것은 건강한 인지적 노화를 위한 마법이다

일기를 쓰는 것은 건강과 감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BJPsych 와 같은 정신건강에 대한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몇 분씩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적는 데 집중하는 것은 두뇌를 더 젊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런 경우 일기는 표현적 글쓰기에 관련이 있다. 우리의 생각을 정리하고 새로운 감정, 두려움, 두려움, 프로젝트, 목표 등을 정리하는 개인적인 채널이 될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지켜온 치료 기법이다.

이 연습을 일생 동안 매일 하는 습관으로 바꾼다면 우리의 인지 절차는 그 변화를 알게 될 것이다. 분석, 감정 조절, 스트레스 조절 능력을 강하게 해줄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이 긍정적인 시간의 흐름으로부터 뇌를 보호하는 긍정적인 것들이다. 읽기와 쓰기는 서로를 보완해준다.

생각해보면, 읽기를 즐기는 모든 사람들은 때때로 쓰는 것을 좋아한다. 이들은 또한 이야기를 하는 것과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한다.

뇌를 쓰지 않으면, 위축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걱정과 집착적인 생각들만을 담고 있는 뇌는 느려진다. 당신은 반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잃게 된다.

다행스럽게도, 이것을 모두 피할 수 있는 것은 당신에게 달렸다. 책을 읽거나 공책을 집어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