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를 물리치는 10가지 방법

· 4월 3, 2017
직장에서 깨어있기 어렵거나 오후 슬럼프와 싸우고 있는가? 무조건 카페인을 섭취하는 대신 피로와 싸울 수 있는 자연 건강법 10가지를 시도해보자.

종일 직장에서 피로와 싸우거나 밤새 잠을 설치고 지쳐 있는가? 피로를 물리치는 방법을 찾지 못해서 생활이 어려울 정도인가? 보통 졸릴 때 카페인이나 설탕을 섭취해서 잠을 깨고 피로를 물리치려고 하지만 건강에는 좋지 않다.

다행스럽게도 피로를 물리치고 기운을 차릴 수 있는 좋은 방법들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몸에 좋지 않은 카페인이나 설탕을 섭취하지 않고도 하루를 기운차게 보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겠다.

피로를 물리치는 10가지 방법

1. 일어나서 움직이기

책상에 앉은 상태로 별로 움직일 공간이 없다면 일어나서 팔과 다리를 흔들기를 시도해본다.

제자리 달리기나 발가락 건드리기 등도 해볼 수도 있는데 이런 간단한 동작을 하는 것만으로도 체내 에너지 순환이 개선될 수 있다.

만약 움직일만한 공간이 있다면 산책하거나 빨리 걷기를 할 수도 있다. 혈액 순환이 잘 되어 몸에 활력을 더해줄 것이다.

또한 기회가 된다면 밖으로 나가서 신선한 공기와 햇볕을 쬐는 것도 피로와 싸우는 데 훨씬 도움이 될 것이다.

2. 두뇌 속이기

피로를 물리치는 뇌

몸을 움직이며 운동하기가 힘들다면 뇌를 훈련할 수 있다.

십자말풀이나 스도쿠 같은 것들이 그 해결책이 될 수 있으며 새로운 일에 정신을 집중하는 것도 좋다.

두뇌를 일하게 하는 방법은 반복적인 일을 한 다음 정신을 맑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피로를 물리치는 레몬 활용하기

레몬 향기가 두뇌를 활기차게 하고 자극하는데 아주 유용하다는 사실을 아는가?

뇌가 잠드는 것을 막기 위해서 레몬 맛 사탕이나 레몬차를 즐기거나 레몬을 바로 한입 베어 먹을 수도 있다.

특정 감귤류 향은 뇌를 활성화하며 졸음을 쫓을 수 있으니 가장 좋아하는 감귤류 과일을 선택한다. 아니면 가장 잘 맞는 감귤류 과일을 찾을 때까지 이 종류의 과일을 모두 시도해보면 어떨까?

4. 몸을 시원하게 하기

피로를 물리치는 물

오후쯤 마시던 커피를 내려놓고 대신 얼음물 한잔을 마셔보자. 차가운 물은 잠을 깨게 하며 몸의 수분을 보충해주며 피로를 물리치는 훌륭한 방법이다.

약간의 찬물을 얼굴에 뿌리거나 손목에 얼음 조각을 문지르는 방법도 있다. 이렇게 하면 몸이 더욱 빨리 활력을 되찾게 될 것이다.

찬 기운은 근육에 자극을 전달하는 호르몬인 아드레날린을 생성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아드레날린이 많이 생성되면 생체 활동이 격렬해진다.

5. 박하사탕 먹기

레몬처럼 박하는 피곤함을 쫓는데 도움을 주는 자극적인 향을 가지고 있다. 책상에 비상용으로 박하사탕을 몇 개 준비해두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박하껌도 좋다. 얼음물에 박하를 약간 넣거나 손을 박하 비누로 씻는다면 위와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더 읽어보기: 민트의 건강상 효능

6. 피로를 물리치는 빠른 음악 듣기

피로를 물리치는 음악

에너지가 넘치는 음악은 잠을 깨고 피로를 물리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헤드폰을 쓰고 좋아하는 빠른 박자의 음악을 크게 해서 들어보자. 만약 노래할 수도 있다면 더욱 빨리 활력을 되찾을 수도 있다.

의자에서 일어나 춤을 추는 것도 활력 충전에 도움이 되겠지만 상사가 이상하게 볼지도 모른다.

7. 불 호흡

이름 그대로 하라는 것이 아니라 요가의 호흡법 중 하나를 말하는 것이다. 이 호흡법은 몸과 마음을 굉장히 편하게 해줄 수 있다.

이 호흡법을 통해 산소가 두뇌까지 전달되면서 피로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불 호흡’은 쉽게 배울 수 있다. 인터넷에서 방법을 알려주는 동영상을 검색해보자.

8. 자기 최면 걸기

때때로 활력이 많다고 생각하는 것만으로 힘이 날 수 있다. 실제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고 자신을 속이는 것을 뜻한다.

자신에게 완전히 깨어있으며 힘이 넘친다고 자기 최면을 걸듯 두 번 말해본다. 이렇게 자기 최면을 걸면 업무를 끝마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완전히 지쳤을 때 자기 최면만으로 힘을 되찾을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다.

9. 피로를 물리치는 명상하기

피로를 물리치는 명상

명상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아주 유용하다. 규칙적으로 명상하면 피로와 싸우는 훌륭한 도구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전에도 명상을 시도했지만 오후의 슬럼프를 이겨내지 못했다면 올바른 명상법을 찾지 못했기 때문일 지도 모른다.

더 읽어보기: 다양한 명상법과 효능

10. 웃기

웃는 것은 치료 효과가 있는데 웃을 때마다 몸에서 분비하는 엔도르핀 때문이다. 엔도르핀이라는 호르몬은 전체적인 웰빙과 활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사람들이 공유하는 동영상이나 누군가의 웃긴 이야기를 듣고 몇 분씩 웃는 시간을 만든다. 피로를 물리치고 성과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번 시도해보자!

  • Crackers, J. C., More, W. E. D. C. C., Good, H. T., & Recipe, L. B. B. C. Research Links Sleep Deprivation to Risky Behaviors in Teens.
  • Durmer, J. S., & Dinges, D. F. (2005, March). Neurocognitive consequences of sleep deprivation. In Seminars in neurology(Vol. 25, No. 01, pp. 117-129). Copyright© 2005 by Thieme Medical Publishers, Inc., 333 Seventh Avenue, New York, NY 10001, USA.
  • Knutson, K. L., Spiegel, K., Penev, P., & Van Cauter, E. (2007). The metabolic consequences of sleep deprivation. Sleep medicine reviews11(3), 163-178.
  • Altevogt, B. M., & Colten, H. R. (Eds.). (2006). Sleep disorders and sleep deprivation: an unmet public health problem. National Academies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