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존적인 사람들이 저지르는 5가지 큰 실수들

03 12월, 2018
의존적인 사람들은 중독자와 같으며, 다른 중독과 마찬가지로 의존 성향을 극복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상호 의존성을 해치는 일반적인 실수에 대해 인식한다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집착하지 않고 스스로 행복해질 수 있다.

의존적인 사람들은 관계를 맺지 않고 혼자 생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주변 사람들이 관계를 끝내면 이들은 빠르게 빈 곳을 채우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을 찾는다.

때때로, 이런 관계들은 사랑이 아니라 필요에 의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이 관계는 지루해지고, 너무 많이 싸우며, 결국에는 질려서 헤어지게 된다.

하지만, 의존적인 사람들은 그들의 문제가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한다. 적어도 불안감, 절망, 불행을 느끼게 될 때까지는 그렇다.

이런 일이 생길 때까지, 이들은 그들이 빠져버린 의존의 고리를 떠날 생각을 하지 않는다. 이 같은 상황은 해결하기 쉽지 않고 복잡하다.

오늘은 자기 자신 혹은 다른 누군가가 의존적인지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의존적인 사람들이 저지르는 5가지 가장 큰 실수들을 살펴보자.

1. 이들은 한계를 설정하지 못한다

sea-of-self-knowledge

한계는 우리 삶의 거의 모든 측면에서 필요하다. 예를 들어, 술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하자. 하지만 술을 너무 많이 마신다면 혹은 매일 술을 마신다면, 건강이 망가질 것을 그 사람도 알고 있으므로 스스로 한계를 정한다.

의존적인 사람이 관계를 시작하면, 이들은 상대방이 좋아하지 않는 것들을 포기한다. 어떻게든 상대방을 곁에 두기 위해서다.

그러므로, 이들은 낮은 자존감을 가지게 되며, 학대를 당하고 있다고 느낀다. 의존적인 사람들은 상대방이 자신을 쫓아낼 수도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진실을 표현하지 않는다.

따라서, 진실을 포기함으로써 자신의 심장에 생긴 새로운 구멍을 느끼지 못한다.

2. 상대방이 세상의 중심이 된다

의존적인 사람들은 누구를 만나는지에 따라 자신의 역할과 태도를 바꾼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더라도 전에 자신이 좋아했던 활동들을 계속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의존적인 사람들은 자신을 상대방에게 맞춘다.

즉, 상대방의 취향을 따르고, 자신들이 즐기던 이전의 활동들을 포기하게 된다.

woman-with-nature

또한, 이들은 강박감을 갖기 시작하고 자신이 필요한 사람에 대해 항상 생각한다. 상대방을 위해서 그리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모든 일을 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상대방에게 맞추려고 자신의 삶을 바꾸는데, 완전하고 불합리하게 바꾼다. 왜 이런일이 생기는 것일까?

3. 이들의 행복은 자신에게 달려있지 않다

상대방의 행동에 자신의 행복이나 슬픔에 달려있을 때, 이 사람들에게는 큰 문제가 생긴다.

갑자기 이들은 자기 의 주체가 되기를 포기한다. 이것은 상대방이 짊어저야 하는 커다란 책임감이다.

만약 그들이 부정적인 것을 말하고, 배우자는 그것을 무시한다면… 이것은 어느 훌륭한 날이라도 어둡고 슬프게 만든다.

당신의 느낌은 다른 누군가에게 의존할 수 없다. 다른 사람은 당신이 아니다. 그들은 당신의 감정을 통제하지 않는다.

하지만, 의존적인 사람들은 이것이 그들을 상처준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이런 일이 벌어지게 한다.

4. 이들은 버려진다는 생각을 견디지 못한다.

woman-on-a-heart

이것은 그들이 전에도 다른 사람을 밀어낸 적이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아마도 이들이 첫 시작을 한 사람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아마도 다른 누군가가 기다리는 사람이 있었을 것이다.

정신적으로 의존적인 사람들은 그들의 배우자를 절대 떠나지 않는다. 아니면 그들은 배우자를 대신할 사람이 생길때까지는 배우자를 떠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버려진다는 것의 끊임없는 두려움을 안고 산다. 이들은 자신의 필요보다 다른 사람의 필요를 우선시 한다. 그들은 배우자를 기쁘게 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한다.

다른 말로 하자면: 그들은 복종을 한다.

이 것은 상황을 통제해야 할 긴박함을 생성한다. 그리고 때때로 이것은 가능하지 않다. 이런일이 생기면, 이들은 급박한 비통함, 불안함, 절박함을 느끼게 된다.

5. 그들은 자신이 행복하지 않다는 것을 알지만 떠나지 못한다.

자신들이 행복하다고 말할지도 모르지만, 진정으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안다. 자신들이 혼자가 될 때마다, 의존적인 사람들은 공황발작을 일으킨다.

사람들은 그들이 매일 먹어야 하는 마약이 되어버린다. 만약 그 약을 얻지 못하면, 이들은 그 금단증상을 견디지 못한다.

만약 이것이 당신의 경우와 비슷하다면, 혼자가 되도록 하는 노력을 시작해보자. 혼자서 즐기는 방법을 배워보자. 그저 빈자리를 채우기 위해서 누군가를 찾으려고 목메지 말자.

woman-with-flowers

쉽지는 않다. 하지만 중독증세가 벗어나기 쉽다고 누가 그랬는가?

혼자서 행복해지는 법을 배우는 바로 그 순간 놀라운 일이 생길 것이다. 그 순간이 진정으로 당신이 누군가와 함께할 준비가 되는 순간이다.

  • VV.AA. (2018). Dependencia emocional en las relaciones de pareja como Síndrome de Artemisa: modelo explicativo. https://scielo.conicyt.cl/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718-48082018000300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