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다이어트 상식

건강을 위해 적정 체중으로 몸무게를 감량하거나 유지할 때 식단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되려 잘못된 상식으로 인해 살이 찌는 실수를 범할 수 있다.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자 노력할 때 건강한 식단은 관리의 가장 기본이 되는 뼈대다. 하지만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과 실수로 되레 체중을 늘어날 수 있다. 당신의 식단은 정말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가?

“기적의 다이어트”라고 소문난 유행하는 다이어트 방법  및 식단을 둘러싼 그릇된 믿음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계속된 체중 감량 실패로 좌절을 한다. 살을 뺄 계획이라면 피해야 하는 요소를 분명하게 알아두는 것이 좋다. 

“무해”하고 “효과”가 좋다고 소문난 다이어트 방법을 시도했다고 타격만 입고 결국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영양소는 고려하지 않고 몸에 좋은 습관은 멀리하다가 건강까지 위협하는 경우도 있다. 

체중을 늘리는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

건강하고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는 최고의 방법은 건강한 식습관을 들이는 것이다. 칼로리를 완전히 배제한 식단을 섭취할 때만큼 살이 금방 빠지지는 않겠지만, 더욱 안전하고 지속적인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 바로잡기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식습관을 들이는 방법 자체를 잘 모른다는 점이다. 그래서 다른 사람의 경험과 조언을 무비판적으로 따르다가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 실수를 하고 체중을 늘리는 역효과가 생긴다.

다이어트를 하는데도 도통 살이 빠질 기미는 보이지 않는가? 이유가 궁금하다면 지금부터 주목해보자!

1. 잘못된 식단 선택

가장 흔히 저지르는 다이어트 실수 중 하나는 바로 친구 혹은 지인이 하는 다이어트 방법 및 식단을 무작정 따라하는 것이다.

주변에서 성공한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해서 반드시 나도 성공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우리 몸은 사람마다 다르고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은 따로 있다.

다시말해, 내게 별로 효과가 없는 다이어트 방법은 나와 맞지 않는 방법이다. 내 체중에 맞는 나만의 식단을 계획해주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건강한 매일의 식단을 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2. 극단적인 다이어트 식단

극단적인 다이어트 식단은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이기도 하지만 건강을 위협하는 한 가지 요소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결코 가볍게 생각하고 도전해서는 안 된다.

극단적인 다이어트 식단은 제한 요소가 많고 건강하지 않으며 달갑지 않은 “요요” 현상을 부를 수 있다. 

극단적인 다이어트 식단을 하면 초반에는 효과가 있는 듯 보여도, 살이 조금 빠졌다가 나중에는 되려 살이 찔 수 있다. 또한 영양 결핍이 생기고 대사 장애가 심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3. 식단을 바꾸면 안 된다

건강한 식단을 구성하려면 항상 당분의 원료, 밀가루 및 가공품을 멀리하라고 충고한다. 하지만 이 말이 곧 건강한 음식을 사용해 만든 음식을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 까지 피하라는 의미가 아니다. 

식단을 제한해야 한다는 것도 잘못된 속설임을 알고 있는가?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 바로잡기

탄수화물 및 지방이 과도한 모든 음식은 피하는 것이 겉으로는 맞는 듯 보여도 실제로는 심각한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다. 건강한 식단은 모든 영양분을 적정량 포함해야 지루함 없이 우리 몸이 원하는 것을 충족할 수 있다. 

4. 부족하게 먹어야 한다

배가 고파지는 것은 칼로리를 아끼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배고픔을 유지하는 것 역시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잘못된 상식 중 하나다.

물론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과도한 칼로리 섭취를 피하는 것이 필수지만, 배고픔으로 몸을 괴롭히면서까지 하는 다이어트가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 

배고픔은 화를 일으키고 결국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다. 허기가 지면 우리 뇌는 에너지가 부족하다고 느끼게 되면서 피로가 쌓이고 몸이 약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를 망치지 않는 범위 안에서 배고픔을 달랠 수 있는 건강한 식품을 고르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5.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

모든 식단에서 수분은 절대 빠질 수 없는 요소다. 특히, 체중 감량을 위한 식단에서 수분은 더욱 중요하다.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신진대사 및 중요한 신체 기능이 떨어진다. 결국 체내 독소를 배출하거나 칼로리를 연소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

그러므로 하루 내내 물과 건강 음료를 충분히 마셔 식단을 보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다고 하루에 3리터 혹은 12잔 이상으로 과도하게 수분을 섭취할 필요는 없다. 과도한 수분 섭치는 신장에 무리를 주고 건강을 해칠 수 있다.

6. 건강에 안 좋은 샐러드를 섭취한다

“샐러드”는 대개 건강하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저칼로리 음식의 대명사로 불린다.

하지만 항상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샐러드 레시피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일부는 건강에 해롭거나 칼로리가 너무 높은 샐러드도 있다. 

그러므로 샐러드를 만들어 먹을 때는 시중에 파는 드레싱, 소시지, 지방 함유량이 높은 치즈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식품은 오히려 건강한 다이어트의 적이 된다.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데도 살이 찐다고 느끼는 사람이라면 오늘 소개한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잘못된 상식을 꼼꼼히 살펴보자.

잘못 알고 있던 다이어트 상식을 찾아내 개선하면 실패의 두려움을 떨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체중 감량에 도전하는 사람은 건강한 다이어트 식단과 더불어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라는 점을 꼭 기억하자.

이 글은 어떤가요?
흔히 저지르는 다이어트 실수 12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흔히 저지르는 다이어트 실수 12가지

오랜 기간 체중 감량 식단을 유지하는 일은 쉽지 않다. 많은 사람이 단기간 내에 결과가 나타나기를 바라며 다이어트를 시작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믿음을 잃고 포기한다. 특정 식품이나 습관이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인지하지 못한다면 다이어트 실수 및 실패로 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