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경고 징후

몸을 잘 관찰해보면 몸이 보내는 징후를 읽을 수 있다. 이것이 어떤 이상을 감지하는 핵심이며, 이상을 감지하면 제때 치료할 수 있다. 
신장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경고 징후

마지막 업데이트: 01 11월, 2018

오늘, 이 글에서는 신장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경고 징후를 살펴볼 것이다.

신장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이를 알려주는 경고 징후가 있다. 그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제때 알아보고 병원에 가보는 게 가장 좋다. 

신장은 체내 노폐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한다. 노폐물이 걸러진 후에는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된다. 이는 주로 독소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신장 문제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신장이 혈액을 거르지 못하는 것이다. 체액, 특히 수분이 부족해서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 을 충분하게 마시지 않으면 우리 몸은 노폐물과 독소가 몸에 남게 된다. 요소와 크레아티닌이 몸에 쌓여 변질하는 것이다.

신장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신장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처음부터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예도 있다. 이런 경우 각각의 증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증상이 더 심각해져 치명적인 상태가 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해야 한다. 

무엇보다, 다음 질병이 있는 경우 메모해두자:

  • 당뇨병
  • 신장 결석
  • 고혈압
  • 고혈압
  • 울혈성 심부전증

그런데도 사실 신부전이 있다는 것은 바로 알기가 어렵다. 많은 과학자가 침묵의 질병 중 하나라고 부르는 이유가 여기 있다. 

신장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경고 징후

배뇨 패턴의 변화

신장 질환이 있을 때 나타나는 중요한 징후는 소변의 변화이다. 신체적인 특징이라기보다는 소변량 변화와 관련되어 있다.  신장 문제가 있으면 처음에는 소변량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그 이후에는 감소한다.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더 많이 들어도 실제로 소변량은 감소한다. 

체액 저류

체액 저류도 신장 문제의 명백한 증상 중 하나이다. 이 경우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다리가 붓는다.

증상이 더 많이 진전된 경우에는 발목, 손, 얼굴도 부드럽게 부어오른다. 이때 일시적이라 하더라도 체액 저류를 치료하기 위한 치료제가 필요하다.

극심한 피로

계속되는 피로, 피곤하다는 것은 몸에 뭔가 문제가 있다는 뜻이다. 신장 문제로 인한 것일 수 있다. 신장 문제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 체액 저류가 생기거나 독소와 노폐물이 제대로 걸러지지 못하면 만성 피로가 생길 수 있다.

무엇보다 왜 만성 피로가 생기는지, 병원에 가서 그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신장 문제 때문인지 다른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빈혈

빈혈

빈혈이 생기는 것도 신장에 문제가 있다는 징후다. 하지만 빈혈이 있다고 해서 꼭 신장에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빈혈이 신장 문제 때문인지 아닌지는 병원에 가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가려움증

일반적으로 피부가 가려운 것도 신장에 문제가 있다는 징후 중 하나일 수 있다. 신장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피부가 가려워진다. 독소가 쌓여 건강을 해치는 것이다. 피부가 가렵다면 병원에 가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신장과 방광을 보호하는 식품 7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신장과 방광을 보호하는 식품 7가지

신장과 방광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뇨기 계통에 있어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간과 함께 작용하기 때문이다. 혈류에서 노폐물을 걸러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도 한다. 따라서, 신장과 방광을 보호하는 것은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