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경고 징후

01 11월, 2018
몸을 잘 관찰해보면 몸이 보내는 징후를 읽을 수 있다. 이것이 어떤 이상을 감지하는 핵심이며, 이상을 감지하면 제때 치료할 수 있다. 

오늘, 이 글에서는 신장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경고 징후를 살펴볼 것이다.

신장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이를 알려주는 경고 징후가 있다. 그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제때 알아보고 병원에 가보는 게 가장 좋다. 

신장은 체내 노폐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한다. 노폐물이 걸러진 후에는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된다. 이는 주로 독소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신장 문제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신장이 혈액을 거르지 못하는 것이다. 체액, 특히 수분이 부족해서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 을 충분하게 마시지 않으면 우리 몸은 노폐물과 독소가 몸에 남게 된다. 요소와 크레아티닌이 몸에 쌓여 변질하는 것이다.

신장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신장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처음부터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예도 있다. 이런 경우 각각의 증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증상이 더 심각해져 치명적인 상태가 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해야 한다. 

무엇보다, 다음 질병이 있는 경우 메모해두자:

  • 당뇨병
  • 신장 결석
  • 고혈압
  • 고혈압
  • 울혈성 심부전증

그런데도 사실 신부전이 있다는 것은 바로 알기가 어렵다. 많은 과학자가 침묵의 질병 중 하나라고 부르는 이유가 여기 있다. 

*참고 글: 신장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6가지 음료

신장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경고 징후

배뇨 패턴의 변화

신장 질환이 있을 때 나타나는 중요한 징후는 소변의 변화이다. 신체적인 특징이라기보다는 소변량 변화와 관련되어 있다.  신장 문제가 있으면 처음에는 소변량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그 이후에는 감소한다.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더 많이 들어도 실제로 소변량은 감소한다. 

체액 저류

체액 저류도 신장 문제의 명백한 증상 중 하나이다. 이 경우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다리가 붓는다.

증상이 더 많이 진전된 경우에는 발목, 손, 얼굴도 부드럽게 부어오른다. 이때 일시적이라 하더라도 체액 저류를 치료하기 위한 치료제가 필요하다.

*참고 글: 강황생강차로 신장 결석을 방지하기

극심한 피로

계속되는 피로, 피곤하다는 것은 몸에 뭔가 문제가 있다는 뜻이다. 신장 문제로 인한 것일 수 있다. 신장 문제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 체액 저류가 생기거나 독소와 노폐물이 제대로 걸러지지 못하면 만성 피로가 생길 수 있다.

무엇보다 왜 만성 피로가 생기는지, 병원에 가서 그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신장 문제 때문인지 다른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빈혈

빈혈

빈혈이 생기는 것도 신장에 문제가 있다는 징후다. 하지만 빈혈이 있다고 해서 꼭 신장에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빈혈이 신장 문제 때문인지 아닌지는 병원에 가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가려움증

일반적으로 피부가 가려운 것도 신장에 문제가 있다는 징후 중 하나일 수 있다. 신장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피부가 가려워진다. 독소가 쌓여 건강을 해치는 것이다. 피부가 가렵다면 병원에 가보자.

  • Clinical Practice guidelines: Nutrition in Chronic Renal Failure. Initiative, National Kidney Foundation Dialysis Outcomes Quality. Am J Kid Disease. 2011;37(Suppl.2):66-70. https://pubmed.ncbi.nlm.nih.gov/11158865/
  • Cueto-manzano, A. M., Cort, L., Mart, R., Rojas-campos, E. & Benjamin, G. Prevalence of Chronic Kidney Disease in an Adult Population. Arch Med Res. 2014;45(6):507-13. https://pubmed.ncbi.nlm.nih.gov/24992221/
  • Instituto Nacional de la Diabetes y las Enfermedades Digestivas y Renales. Pruebas y diagnóstico de la enfermedad de los riñones. (Abril 2017) https://www.niddk.nih.gov/health-information/informacion-de-la-salud/enfermedades-rinones/informacion-general/diagnostico
  • Toblli, JE, García-García, Á., Aristizábal, A., Quintero, E., Arango, J., Buitrago, C., Gómez, R., Leguizamón, H., Martínez, J., Nieto, I. , Osorio, M., Pertuz, A., Restrepo, C., Robayo, A., Rodríguez, K., Rodríguez, R., Romero, JD, Roselli, C., Torres, R.,… Amair, P. (2009). Diagnóstico y tratamiento de la anemia en pacientes con enfermedad renal crónica en todos sus estadios. Grupo de Trabajo Consenso del Anemia América Latina (AWGLA). Diálisis y Trasplante, 30 (3), 104–108. https://doi.org/10.1016/s1886-2845(09)719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