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가 생강을 먹어야 하는 이유

5월 23, 2016
생강이 소화 장애를 해소해 줄 뿐만 아니라 생리통도 완화해 준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생강은 편두통에 효과가 좋으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비타민 C도 풍부하다.

생강은 세계의 열대지역에서 나는 뿌리 식물이지만 상업적으로 판매되는 생강 중 대부분이 중국이나 페루 지역에서 오며, 좋은 향기와 살짝 매콤한 풍미로(진저롤이라는 성분 덕분) 어느 지역이든 주방에서 환영받는 식물이다. 생강은 셀 수 없이 많은 요리법에 사용되는 것에 더불어 약효도 있으며, 많은 연구에서 건강에 좋은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왔다.

생강이 몸에 좋다는 것이 알려지면서부터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아졌고 다양한 요리에서 사용되어 왔다. 무엇보다도 이 다목적 식물은 차, 향신료, 오일, 주스, 심지어 알약 형태 등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다.

생강을 먹는 것의 뛰어난 장점에 대해서 알고 있는가? 오늘 이 글에서는 왜 모든 사람이 식생활에 생강을 약간 추가해 주어야 하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이유를 알려주겠다.

소화 촉진

2-flat-stomach

생강에 대해 가장 잘 알려진 효능 중 한 가지는 바로 소화촉진이다. 생강은 염증을 완화를 도우며, 위장 질환과 관련하여 가장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생강의 효능 중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메스꺼움, 어지러움 완화
  • 위장 염증 완화
  • 과민성 장관 완화
  • 복부팽만감 및 가스 완화
  • 영양흡수를 돕는 췌장 효소 생성 촉진

항산화 작용

항산화제는 활성산소의 작용을 막는 물질로, 작용에 따른 가장 큰 위험은 세포 손상이다. 활성산소는 체내에서 축적되어 결국에는 암과 같은 중증 질환을 유발한다. 생강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조기 노화 및 다른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다.

독감 및 감기 퇴치

3-colds-and-the-flu

생강은 무서운 독감 및 감기 유행시기를 피해갈 수 있는 아주 좋은 동반자이다. 생강의 항염 효능은 과민성 기도를 깨끗하게 해주고, 생강즙은 체내 감염원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거담제 역할을 한다.

혈액순환 촉진

생강 섭취는 혈액 내 유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여, 심혈관 활동 및 순환체계를 돕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물론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는 것은 주의해야 하며, 생강이 특정 약물 복욕시에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언제나 전문의와 먼저 상의를 해야 한다.

관절통 완화

생강의 염증 제거 효과는 관절염으로 인한 관절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생리통과 근육통을 완화하는 진경제 역할도 한다.

편두통 완화

4-stress

편두통은 프로스타글란딘이라고 알려진 지방질이 뇌 혈관 수축을 야기함에 따라 발생한다. 이렇게 되면 뇌 안에서 지나친 혈관 팽창 및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며, 극심하고 구역질이 나는 두통이 생기게 된다. 생강은 지방질의 활동 자체를 제한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 전문가들은 가장 좋은 효과를 보기 위해서 편두통이 생기려고 하는 조짐이 보일 때 바로 약간의 생강을 섭취할 것을 권한다.

염증 완화

생강에는 다양한 질환에 도움이 되는 진저롤이라는 강력한 항염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자주 연구되어 왔으며, 건강 전문가들은 관절염이나 대장염과 같은 만성질환을 완화하기 위한 대체 요법으로 추천하고 있다. 몸 전체적으로 염증을 줄이는 것은 암이 발생할 위험도 감소시킬 수 있다.

당뇨 증상 완화

5-ground-ginger

정기적인 생강 섭취는 혈당 수치를 30%까지도 줄일 수 있으며, 동시에 제2형 당뇨 환자들에게 있어서 인슐린 생성을 10%까지 증가시킬 수도 있다. 단, 이는 전문의의 감독 하에 진행해야 하며, 특히 현재 당뇨약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 주의해야 한다.

암 예방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식물성 화학물질, 항산화제, 비타민, 무기질 등은 면역체계에 생기는 부담들을 해소해 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암 세포가 몸에 악영향을 미치기 전에 퇴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다수의 연구에 따르면 생강 섭취가 전립선암, 난소암, 유방암을 예방 및 치료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생강 섭취는 정기적이고 적정 수준에서 이루어져야 하는데,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