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의 효능 및 식단에 추가하는 5가지 방법

· 7월 1, 2018
생강차는 통증을 완화하며 바쁜 하루를 보내고 나서 피곤한 신체의 긴장을 풀어 주는 효과를 선사한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생강을 차로 끓여서 섭취하지만 실제로 생강을 식단에 추가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오늘은 생강의 효능 및 식단에 추가하는 몇 가지 레시피를 살펴보자.

생강은 음식 본연의 맛을 살리면서 매우 특징적이고 알싸한 맛을 내는 향신료이다. 또한 통증을 완화하며 다음과 같은 여러 건강상의 문제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생강의 효능

소화기 관련 통증

  • 생강은 위염, 궤양, 설사 치료에 좋다.
  • 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목에서 느껴지는 쓰라림

  • 생강 뿌리는 목의 염증과 감염을 퇴치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 말을 많이 하거나 노래를 부르는 직업을 갖고 있다면 목을 보호하기 위해 생강차를 마셔 보자.

어지럼증과 구토

  • 어지럼증이나 구토로 고통을 받는 임산부에게 생강을 추천한다.
  • 임신 초기라면 생강차를 자주 섭취하자. 
  • 어지럼증이 느껴질 때마다 음식에 생강을 넣어 보자.

더 읽어보기: 45세에도 자연 임신이 가능할까?

생강을 식단에 추가하는 방법

1. 생강차

생강의 효능 및 식단에 추가하는 5가지 방법

생강차는 생강을 활용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이다. 생강차를 끓이면 매우 쉽고 빠르게 생강을 섭취할 수 있다.

생강차는 통증을 완화하며 바쁜 하루를 보내고 나서 피곤한 신체의 긴장을 풀어 주는 효과를 선사한다.

재료

  • 물 1컵
  • 얇게 썬 생강 1숟갈
  • 레몬즙
  • 꿀 1작은술

만드는 법

  • 물을 끓인다.
  • 따뜻한 물에 생강을 넣고 5분간 차를 우려낸다.
  • 나머지 재료를 넣고 잘 섞은 뒤 마시면 된다.
  • 우유나 물 대신 생강차를 섭취해 보자. 레몬즙이 없다면 오렌지 주스를 넣어도 된다.

2. 생강가루

생강가루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생강 뿌리를 잘 씻는다.
  • 하루 동안 햇볕에 말리거나 전자레인지에 돌린다.
  • 생강 뿌리를 믹서기에 넣고 고운 가루가 될 때까지 잘 갈아 준다.
  • 유리 용기에 넣어서 보관해 보자.

이렇게 완성된 생강가루는 양념으로 사용하면 된다. 고기 음식을 만들 때 약간의 생강가루를 첨가해 보자!

3. 설탕에 졸인 생강

생강의 효능 및 식단에 추가하는 5가지 방법

설탕에 졸인 생강은 신선한 생강 뿌리로 만든 맛있는 간식이다. 

  • 생강 뿌리를 깨끗하게 씻은 다음 시럽에 몇 차례 졸인 뒤 말리기만 하면 된다.

오랫동안 신선하게 섭취하고 싶다면 밀폐 용기에 넣은 뒤 시원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해야 한다. 한 달이 지나면 간식이 쪼그라들면서 딱딱해지기 때문에 그 전까지 모두 섭취하도록 하자.

더 읽어보기: 유리병으로 독특한 간식접시 만들기

4. 생강 사탕

생강으로 사탕을 만들어 보자! 하루에 1~2개씩 섭취하면서 알싸하고 달콤한 생강의 맛을 음미해 보자.

생강으로 만든 사탕은 특히 당뇨 환자들에게 적절한 간식이다. 또한 임신 중이거나 긴 여행 중 어지럼증이 느껴질 때 섭취하면 기력을 회복할 수 있다. 

재료

  • 생강차 1컵
  • 설탕 1.5컵

필요한 도구

만드는 법

  • 모든 재료를 냄비에 넣고 약한 불로 끓인다.
  • 불을 끄고 틀에 넣어 식힌다.
  • 하루가 지나면 틀에서 사탕을 꺼내 유리 용기에 넣은 뒤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5. 생강 시럽

생강의 효능 및 식단에 추가하는 5가지 방법

생강 시럽은 멜론이나 배 같은 과일 또는 간식과 잘 어울린다. 달고 짠맛을 좋아한다면 돼지고기나 햄에 생강 시럽을 뿌려서 섭취해 보자.

재료

  • 신선한 생강 1.25컵
  • 물 1리터
  • 설탕 2.5컵

만드는 법

  • 생강을 씻고 껍질을 제거한 뒤 며칠 동안 말린다.
  • 물을 끓이고 생강을 넣은 뒤 완전히 물에 녹을 때까지 계속 저어 준다.
  • 다진 생강을 넣고 조금 더 끓인다.
  • 끈적한 제형이 완성되면 불을 끄고 밀폐 유리 용기에 담아서 보관한다.

이제 생강의 효능 및 식단에 추가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으니 생강으로 건강을 관리해 보자!

  • Paul Pitchford. Sanando con alimentos integrales: tradiciones asiáticas y nutrición moderna. North Atlantic Books, 2007.
  • James A. Duke. La nueva farmacia natural: Alimentos curativos para prevenir y tratar más de 75 males comunes. Rodale, 2010. 
  • Jorge Pérez Calvo. Nutrición energética y salud: Bases para una alimentación con sentido. Penguin Random House Grupo Editorial España,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