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의 효능 및 식단에 추가하는 5가지 방법

생강차는 통증을 완화하며 바쁜 하루를 보내고 나서 피곤한 신체의 긴장을 풀어 주는 효과를 선사한다. 
생강의 효능 및 식단에 추가하는 5가지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6 1월, 2019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생강을 차로 끓여서 섭취하지만 실제로 생강을 식단에 추가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오늘은 생강의 효능 및 식단에 추가하는 몇 가지 레시피를 살펴보자.

생강은 음식 본연의 맛을 살리면서 매우 특징적이고 알싸한 맛을 내는 향신료이다. 또한 통증을 완화하며 다음과 같은 여러 건강상의 문제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생강의 효능

소화기 관련 통증

  • 생강은 위염, 궤양, 설사 치료에 좋다.
  • 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목에서 느껴지는 쓰라림

  • 생강 뿌리는 목의 염증과 감염을 퇴치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 말을 많이 하거나 노래를 부르는 직업을 갖고 있다면 목을 보호하기 위해 생강차를 마셔 보자.

어지럼증과 구토

  • 어지럼증이나 구토로 고통을 받는 임산부에게 생강을 추천한다.
  • 임신 초기라면 생강차를 자주 섭취하자. 
  • 어지럼증이 느껴질 때마다 음식에 생강을 넣어 보자.

생강을 식단에 추가하는 방법

1. 생강차

생강의 효능 및 식단에 추가하는 5가지 방법

생강차는 생강을 활용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이다. 생강차를 끓이면 매우 쉽고 빠르게 생강을 섭취할 수 있다.

생강차는 통증을 완화하며 바쁜 하루를 보내고 나서 피곤한 신체의 긴장을 풀어 주는 효과를 선사한다.

재료

  • 물 1컵
  • 얇게 썬 생강 1숟갈
  • 레몬즙
  • 꿀 1작은술

만드는 법

  • 물을 끓인다.
  • 따뜻한 물에 생강을 넣고 5분간 차를 우려낸다.
  • 나머지 재료를 넣고 잘 섞은 뒤 마시면 된다.
  • 우유나 물 대신 생강차를 섭취해 보자. 레몬즙이 없다면 오렌지 주스를 넣어도 된다.

2. 생강가루

생강가루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생강 뿌리를 잘 씻는다.
  • 하루 동안 햇볕에 말리거나 전자레인지에 돌린다.
  • 생강 뿌리를 믹서기에 넣고 고운 가루가 될 때까지 잘 갈아 준다.
  • 유리 용기에 넣어서 보관해 보자.

이렇게 완성된 생강가루는 양념으로 사용하면 된다. 고기 음식을 만들 때 약간의 생강가루를 첨가해 보자!

3. 설탕에 졸인 생강

생강의 효능 및 식단에 추가하는 5가지 방법

설탕에 졸인 생강은 신선한 생강 뿌리로 만든 맛있는 간식이다. 

  • 생강 뿌리를 깨끗하게 씻은 다음 시럽에 몇 차례 졸인 뒤 말리기만 하면 된다.

오랫동안 신선하게 섭취하고 싶다면 밀폐 용기에 넣은 뒤 시원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해야 한다. 한 달이 지나면 간식이 쪼그라들면서 딱딱해지기 때문에 그 전까지 모두 섭취하도록 하자.

4. 생강 사탕

생강으로 사탕을 만들어 보자! 하루에 1~2개씩 섭취하면서 알싸하고 달콤한 생강의 맛을 음미해 보자.

생강으로 만든 사탕은 특히 당뇨 환자들에게 적절한 간식이다. 또한 임신 중이거나 긴 여행 중 어지럼증이 느껴질 때 섭취하면 기력을 회복할 수 있다. 

재료

  • 생강차 1컵
  • 설탕 1.5컵

필요한 도구

만드는 법

  • 모든 재료를 냄비에 넣고 약한 불로 끓인다.
  • 불을 끄고 틀에 넣어 식힌다.
  • 하루가 지나면 틀에서 사탕을 꺼내 유리 용기에 넣은 뒤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5. 생강 시럽

생강의 효능 및 식단에 추가하는 5가지 방법

생강 시럽은 멜론이나 배 같은 과일 또는 간식과 잘 어울린다. 달고 짠맛을 좋아한다면 돼지고기나 햄에 생강 시럽을 뿌려서 섭취해 보자.

재료

  • 신선한 생강 1.25컵
  • 물 1리터
  • 설탕 2.5컵

만드는 법

  • 생강을 씻고 껍질을 제거한 뒤 며칠 동안 말린다.
  • 물을 끓이고 생강을 넣은 뒤 완전히 물에 녹을 때까지 계속 저어 준다.
  • 다진 생강을 넣고 조금 더 끓인다.
  • 끈적한 제형이 완성되면 불을 끄고 밀폐 유리 용기에 담아서 보관한다.

이제 생강의 효능 및 식단에 추가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으니 생강으로 건강을 관리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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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ul Pitchford. Sanando con alimentos integrales: tradiciones asiáticas y nutrición moderna. North Atlantic Books, 2007.
  • James A. Duke. La nueva farmacia natural: Alimentos curativos para prevenir y tratar más de 75 males comunes. Rodale, 2010. 
  • Jorge Pérez Calvo. Nutrición energética y salud: Bases para una alimentación con sentido. Penguin Random House Grupo Editorial España,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