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더 아픈 이유는 무엇일까?
보통 다른 계절보다 겨울에 더 아픈 사람들이 많다. 최근 연구는 이에 대한 미발표 세부 사항을 보여준다.
기온이 떨어지면 실내에 모여 있어서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가 잘 전염된다고 알려졌다. 이미 질병에 걸렸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더 쉽게 전염된다는 의미다.
그러나 매사추세츠 안과 이비인후과와 노스이스턴대 연구원들은 이러한 현상 뒤에 생물학적 이유가 있다고 한다.
겨울에 더 아픈 이유: 코의 면역 반응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낮은 온도가 코의 면역 반응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겨울에 더 아프다는 사실을 지적한다. 독감 바이러스 등이 있는 환경에 있을 때 그 입자는 두 가지 다른 방식으로 이 기관을 통해 들어갈 수 있다.
- 흡입
- 직접 접촉
코는 외부 세계와 신체 내부가 처음으로 접촉하는 지점 중 하나다.
벤저민 블리어 박사, ‘The Journal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에 발표된 연구의 공동 저자
2018년에 블리어 박사와 연구진은 코 앞쪽 세포가 박테리아를 감지하면 액체가 든 수십억 개의 작은 주머니를 방출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세포 외 소포(EV)로 알려진 이들은 점액으로 빠르게 변하여 박테리아가 감염되기 전에 둘러싸고 공격한다.
실질적으로 이들의 기능은 박테리아에 감염되어 아프기 전에 박테리아를 죽이는 것이다. 연구진이 더 자세히 조사하도록 이끈 것은 바로 이 발견이었다.
이에 따라 연구진은 감기 같은 일반적인 상기도 감염을 유발하는 일부 바이러스에서 동일한 반응이 발생하는지 분석했다.
더 읽어보기: 면역계를 강화하고 감기와 독감을 예방하는 방법
겨울에 더 아픈 이유: 추워지면 EV 품질 저하
비강 면역 반응이 감기에 의해 손상된다는 가설을 세우고 블리어 팀은 새로운 연구를 시작했다.
그들의 접근 방식을 테스트하기 위해 비강 조직을 섭씨 4.4도에 노출시켰을 때 조직 온도가 섭씨 5도 감소하여 면역 체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세포 외 소포는 선천적 면역 반응을 많이 감소시켰다.
이러한 조건에서 출시한 EV 수는 40% 이상 감소했으며 품질에도 영향을 미쳤다. 감소된 반응은 바이러스가 비강 세포에 더 잘 붙도록 만들 것이다.
생물학적 설명을 고려한 최초의 연구
겨울에 더 아프다는 사실을 당연하게 여겼다. 이 연구는 그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생물학적 요인을 다룬 최초의 연구다.
블리어 팀은 그들의 발견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연구는 겨울에 더 아픈 현상에 관한 생물학적 설명을 제공한 최초의 연구이며 감기, 독감 및 COVID-19 같은 상기도 감염을 이해하고 예방하기 위한 기초 역할을 한다.
실험에 사용된 비강 세포는 자원봉사자들이 기증하여 실험실에서 배양되었다.
즉, 사람들이 바이러스에 직접 노출될 필요가 없이 코 내부의 자연조건을 시뮬레이션했다. 또한 면역 반응 변화를 더 잘 관찰하기 위해 온도 변화를 줬다.
현재 이 가설을 더 자세히 입증할 만한 실험은 아직 없지만 이미 일반적인 겨울 호흡기 질환 의 통제에 돌파구가 되었다.
더 읽어보기: 손을 씻지 않고 만지면 안 되는 신체 부위
독감 예방 조치는 필수
클리블랜드 클리닉에 따르면 인플루엔자는 코, 입, 인후 및 폐에 영향을 미치는 상기도 감염이다. 증상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재발하는 경우도 있다.
- 열
- 재채기
- 눈물이 많은 눈
- 콧물
- 두통
- 몸살
- 피로와 탈진
- 기침과 인후염
- 오한과 발한
- 메스꺼움과 식욕 감퇴
독감에는 특별한 치료법이 없지만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약물을 사용할 수 있다.
인플루엔자 예방 백신이 있으며 주사 또는 비강 스프레이로 제공한다. 약독화된 바이러스에 신체를 노출하여 항체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백신을 적용하고 제안된 의료 체계를 따르는 것 외에도 예방을 위해 손을 자주 씻는 것이 필수다. 건강하게 먹고 운동하고 적절하게 수분을 공급하는 것도 중요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enjamin S. Bleier; Di Huang; Maie S. Taha; Ángela L. Nocera; Anan D. Workman; Mansoor M. Amiji. Cold exposure impairs extracellular vesicle swarm–mediated nasal antiviral immunity. The Journal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2022. DOI:https://doi.org/10.1016/j.jaci.2022.09.0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