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 체계를 파괴시키는 것

우리가 먹는 음식 중 많은 것들이 면역 체계를 약하게 한다.

면역 체계가 약해지면 기분도 처지고, 여러가지 질병에 걸릴 위험도 높아진다. 하지만 어떤 것이 면역 체계를 파괴시키는지 알고 있는지? 이 글에서 우리 면역 체계를 파괴하는 것들을 알아보자.



면역 체계, 무엇일까?

면역 시스템, 면역 체계는 여러가지 질병으로 부터 몸을 보호하여 건강하게 살게 해주는, 자연적인 방어 체계라고 볼 수 있다. 클럽의 출입구에서 많은 사람들이 들어오려고 하거나 각자의 성격에 따라 들어오게 하거나 아니게 하는 장면을 떠올려보자. 면역 체계가 없으면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곰팡이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가 없다.

또 면역 체계는 질병이 전이되는 것도 예방해준다. 여러가지 바이러스가 체내로 침투하지 못하도록 몸을 보호해주고 해로운 미생물은 없애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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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역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어떤 일이 일어날지 추측해보자. HIV환자들처럼 여러가지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쉽게 아프게 된다.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에서는 감기에도 사망할 수 있다.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에서는 몸을 보호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면역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몸에 해로운 미생물을 방어하지 못하게 된다.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만성 질환이 생기거나 병을 회복하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감기나 독감에 쉽게 걸리게 되는 것 뿐만 아니라 요로 감염이나 신장이나 간 감염, 관절염, HPV 바이러스나 피부 문제, 조갑진균증 같은 좀 더 심각한 병에 걸릴 위험도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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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것들이 면역 체계를 약하게 할까?

면역력이 약해해지는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영양학적, 감정적, 활동적 측면이다.

영양학적 측면에서

“내가 먹는 것이 곧 나 자신이다”라는 말을 많이 들어본적 있을 것이다. 이 문장을 약간만 바꿔 “어떤 음식을 먹는지 말해주세요, 그러면 뭐가 문젠지 설명해드리죠” 라고 풀이할 수 있다. 우리가 일상에서 먹는 많은 음식들이 면역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이런 음식이 해당된다:

  • 정제된 흰 밀가루
  • 설탕 함량이 높은 가공 씨리얼
  • 우유
  • 색소나 보존료, 감미료
  • 흰 설탕
  • 탄산 음료 
  • 과자 같은 단 것
  • 통조림 식품, 케잌, 반조리 식품이나 가공 식품

잔병치례를 많이 한다면 이런 음식을 너무 많이 먹은건 아닌지, 습관적으로 이런 음식을 먹는 건 아닌지 돌아보자.



감정적 측면에서

무엇보다 스트레스가 문제다. 또 불안이나 예민한 것도 좋지 않다. 이런 감정들이 계속 쌓이면 면역력을 떨어지고 질병을 이겨내지 못하게 된다. 피곤하거나, 불안하거나 너무 바쁠 때 쉽게 아파지는 이유가 여기있다.

또 이것은 영양학적 측면과도 연결된다. 불균형 상태에서 어떤 특정한 음식이 더 당긴다는 것이 사실로 입증되었는데, 보통 건강에 나쁜 음식이 당긴다고 한다.

예를 들어 우울 할 때 오렌지 주스 대신 감자칩을 먹고 싶어진다. 스트레스는 면역력의 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만약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건강하게 풀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자. 

누구나 문제를 가지고 살아간다. 하지만 대처하는 방법은 각자 다르다. 어떻게 대처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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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활동 측면에서

오랫동안 앉아서 생활하는 것은 모든 질병과 관련된다. 과체중이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것 뿐만 아니라 이보다 더 심각한 병도 해당된다. 하루종일 앉아서 일하고 일주일에 적어도 두 번 운동하지 않는다면 일주일에 적어도 두 시간은 시간을 내서 운동하자.

구지 운동을 하기 위해 헬스장이나 공원을 가야하는 건 아니다. 집에서 춤을 출 수도 있고 자전거 타기 기구를 구입해도 된다. 또 엘르베이터를 타는 대신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가까운 거리는 걸어가는 등으로 일상 생활에서 운동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많다.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

면역력을 키울 수 있는 건강 습관이 있다. 면역력을 키우는데 도움되는 팁들은:

건강하게 식사하기

과일, 채소, 통곡물, 견과류, 콩을 꼭 먹어야 한다. 그리고 하루에 최소한 물 2리터를 마셔야 한다는 것도 잊지말자. 건강한 음식을 구입하고, 이런 음식으로 냉장고와 싱크대를 채워놓자. 건강에 나쁜 음식에 유혹되지 않도록 건강한 음식만 구비해두자.

숙면하기

면역력을 키우는 또 다른 방법은 제대로 쉬는 것이다.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몇 시간을 자야한다고, 정해진 것은 없지만 보통 7-8시간은 자야 몸이 에너지를 회복할 수 있다고 한다. 또 이렇게 자야 면역력도 강해지고 건강에도 좋다.

햇볕 쬐기

하루종일 실내에서 일 한다면, 점심 시간에라도 바깥에 나가 햇볕을 쬐자. 또 가능하다면 사무실에서 일을 할 때도 커튼을 열고, 큰 창문 곁에 앉자. 그리고 늦은 오후까지 왠만하면 형광등은 켜지 말자.

이상적으로 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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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는 것이 최고의 치유다. 만성 질환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에게 자주 웃을 것을 권한다. 좋은 기분이 우울증, 스트레스, 불안의 치료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