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푸른 생선이 건강에 좋은 이유는 아직 대중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사실 등푸른 생선은 정말 건강에 좋은 생선이다. 일주일에 적어도 두세 번은 챙겨 먹는 게 좋다! 오늘 이 글에서는 등푸른 생선에 대해 알아보자.
등푸른 생선이 건강에 좋은 이유
등푸른 생선은 질 좋은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된 생선으로 영양가가 풍부하다. 이런 유기 분자는 우리 몸의 장기와 조직을 이상적인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또 이 생선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에 대항하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된다.
생선에는 보통 칼슘, 칼륨, 요오드, 인, 마그네슘, 아연 같은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다. 그 외 비타민 A, B6, B12, D, E 도 함유되어 있다. 지방이 좀 많은 생선도 있고, 비교적 지방이 없는 생선도 있으며 등푸른 생선 혹은 흰 살 생선 등 색깔도 다 다르다. 가능하다면 매주 다른 종류의 생선을 조금씩 챙겨 먹는 게 좋다.
흰살 생선과 달리 등푸른 생선은 불포화 지방 함량이 8-15% 정도 된다. 전반적으로 등푸른 생선의 불포화 지방 함량은 흰살 생선보다 더 높다.
왜 “등푸른” 생선이라고 부르는 걸까? 그냥 껍질 색깔 때문에 그렇게 부른다. 등푸른 생선의 여러 가지 종류를 먼저 설명하고, 건강에 좋은 점을 설명해보려고 한다.
더 읽어보기: 만들기 쉽고 맛있는 생선 요리 레시피
등푸른 생선 종류와 건강상 이점
요즘은 화이트피쉬나 등푸른 생선에 대한 이야기를 흔히 접할 수 있다. 평소에 즐겨 먹는 생선이 어디에 속하는지 알고 있는가?
등푸른 생선 중 인기 있는 생선의 영양 가치에 대해 알아보자.
- 참치 100g 은 200 로리이다.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함량이 높다.
- 정어리 200g에는 오메가-3 지방산 일일 권장량이 함유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D와 비타민 B 군도 풍부하다.
- 고등어 200g에는 인 일일 권장량의 40%에 해당되는 인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B12와 비타민 D는 일일 권장량보다 더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다.
- 앵귈라라는 생선 200g에는 비타민 A, D 일일 권장량이 함유되어 있고, 오메가-3 지방산 일일 권장량 40%에 해당되는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다.
- 연어는 인 성분이 풍부한데, 일일 권장량 50% 정도의 인이 함유되어 있다. 또 셀레늄, 요오드, 칼륨, 비타민 B6, B12, D, E, 티아민 및 니아신이 풍부하다.
- 황새치 100g 에는 0.3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다. 0.001g의 아연, 비타민 A 0.000028g, 비타민 B3 96.4g이 함유되어 있다.
- 보케론이라는 생선은 수용성 비타민 함량, 특히 B 군(리보플라빈, B6, B12 및 니아신) 함량이 높다.
- 빨로메따(전갱이과 생선)라는 생선 200g에는 일일 권장량 비타민 B12의 6배의 비타민 B12가 함유되어 있다. 니아신과 비타민 B6도 풍부하다.
- 청어는 요오드, 칼륨, 셀레늄 및 비타민 D, B12, 니아신이 풍부한 생선이다.
미국 환경 보호국은 생선 중 일부는 수은 함량이 높을 수 있다고 경고한다. 생선의 크기가 클수록 수은 함량이 높다. 따라서 작은 생선을 먹는 게 좋다. 수은 함량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고, 건강에 좋은 성분은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등푸른 생선이 건강에 좋은 이유 8가지
1. 태아 발달을 돕는다
최근 FDA(미국 식품 의약의약국)는 임산부와 태아는 생선을 더 많이 챙겨 먹는 게 좋다고 제안했다. 질 좋은 단백질과 필수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아기의 신체 발달에 도움 되기 때문이다.
2. 등푸른 생선은 칼슘 함량이 높다
칼슘이 뼈 형성과 유지에 꼭 필요한 성분이라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따라서 정어리나 멸치 같은 생선을 먹을 것을 권한다. 뼈 채로 먹으면 뼈와 근육 조직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칼슘을 섭취할 수 있다.
3. 요오드가 풍부하다
요오드가 부족한 경우 등푸른 생선을 챙겨 먹자. 등푸른 생선은 무기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요오드도 섭취할 수 있다. 연어와 참치에 가장 많은 양의 요오드가 함유되어 있다.
4. 등푸른 생선은 퇴행성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등푸른 생선에 함유된 비타민 A, E 의 항산화 작용은 심혈관 질환, 알츠하이머 같은 퇴행성 질환, 심지어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절대 먹지 말아야 할 위험한 생선 6가지
5. 동맥이 제대로 기능할 수 있게 돕는다
2012년 진행된 16개의 연구를 분석하는 연구는 오메가-3 지방산을 0.43g~4.25g 섭취하면 동맥 기능 개선 및 심혈관 건강 향상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 밝혔다.
6. 상처 치유를 촉진한다
단백질과 비타민을 적당량 섭취하는 것은 상처 치유에 필수적이라는 게 여러 연구에서 입증 된 바있다.
7. 칼로리가 낮다
생선 종류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보통 생선 100g 은 200칼로리 정도 되거나 그 이하이다. 쇠고기나 돼지고기와 비교하면 칼로리가 정말 낮다고 할 수 있다.
등푸른 생선이 건강에 좋긴 하지만 통풍이 있는 사람들은 등푸른 생선을 적당량만 섭취해야 한다. 등푸른 생선에 나트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8. DNA 재생을 촉진한다
등푸른 생선은 비타민 B 가 풍부하다. 비타민 B 는 DNA 재생 과정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음식을 가공해 에너지로 변환하는데 도움 되는 성분이다.
이처럼 등푸른 생선은 여러모로 건강에 좋다. 매일 등푸른 생선을 챙겨 먹도록 하자. 다만, 황새치 같은 일부 생선에는 수은이 다량 함유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그리고 등푸른 생선을 섭취하는 게 건강에 좋은지, 이와 관련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의사에게 물어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Landi F., Calvani R., Tosato M., Martone AM., et al., Protein intake and muscle health in old age: from biological plausibility to clinical evidence. Nutrients, 2016.
- Cano A., Chedraui P., Goulis DG., Lopes P., et al., Calcium in the prevention of postmenopausal osteoporosis: EMAS clinical guide. Maturitas, 2018. 107: 7-12.
- Lloret A., Esteve D., Monllor P., Cervera Ferri A., et al., The effectiveness of vitamina E treatment in Alzheimer’s disease. Int J Mol Sci, 2019. 20 (4): 8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