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피해야 할, 몸에 안 좋은 생선 9가지

· 6월 9, 2018
다량의 수은을 가진 생선류가 있다. 우리 몸은 이런 중금속을 제거할 수 없으므로, 항상 몸에 좋은 생선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선은 가장 건강한 식품 중 하나이다. 하지만 특정한 종류는 피하는 것이 더 좋다. 우리가 피해야 할, 몸에 안 좋은 생선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 건강에 좋은 생선을 선택하자.

몸에 안 좋은 생선 9가지

1. 메기

메기

메기는 보통 아시아 국가에서 온다. 메기는 아주 크게 자라지만, 성장 과정을 촉진하기 위해 많은 양식업자가 메기에게 성장 호르몬을 먹인다. 그렇기 때문에 메기는 몸에 안 좋은 생선 중 하나이다. 메기 대신 좀 더 독이 적은 생선류를 고르는 것이 좋다. 

2. 고등어

고등어에는 수은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권장되는 생선은 아니다. 안타깝게도 몸은 수은을 제거할 수 없고, 몸 안에 축적한다.

중금속은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며 건강에 아주 해로운 물질이다.

3. 블랙 핀 참치

블랙 핀 참치

블랙 핀 참치에는 수은이 아주 많다. 안타깝게도 참치가 거의 멸종 위기라 자연환경에서 자라는 참치를 찾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시판되는 블랙 핀 참치는 특수 양식장에서 온다. 양식장에서는 생선에 항생제와 호르몬을 먹인다. 그 결과 수은 함량도 높아진다. 그러므로 성인의 경우 한 달에 블랙 핀 참치를 100g 이상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이 생선은 아이들에게는 절대 권장되지 않는다.

4. 틸라피아

틸라피아는 아주 기름진 생선이다. 이 생선은 베이컨만큼 독성 지방이 많이 농축되어 있다.

틸라피아를 많이 먹으면 유해 콜레스테롤(LDL) 수치가 높아지고, 몸이 알레르기(알레르기 유발 항원)에도 더 민감해진다. 

심장 질환, 천식 혹은 관절염이 있다면, 틸라피아를 피하라.

더 읽어보기: 관절염의 증상과 예방

5. 장어

장어

장어는 아주 기름진 생선이다. 장어는 물에 있는 모든 종류의 잔여물을 쉽게 흡수한다. 이 때문에 특히나 미국 어종의 경우 다량의 독소를 갖고 있다.

유럽산 장어의 경우에는 수은 함량이 높다. 어른들은 한 달에 300g 이상, 아이들은 200g 이상을 먹지 않을 것을 권한다.

6. 팡가시우스

상어처럼 생긴 메기인 팡가시우스는 베트남의 메콩강에서 자란다. 이 강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오염된 강 중 하나이다.

그래서 팡가시우스에는 발암 물질인 수은, 후라신, 다중 인산이 다량으로 들어있다.

그러므로 팡가시우스를 피하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당신이 그만 먹어야 하는 8가지 발암성 식품

7. 옥돔

옥돔

옥돔은 수은으로 많이 오염되는 생선 중 하나이다. 이 때문에 여성이나 아이들에게는 권하지 않는다. 남성들의 경우 한 달에 최대 100g까지로 제한된다.

8. 기름치(흰 참치)

흰 참치로도 불리는 기름치의 경우 곰포톡신(gomphotoxin)을 갖고 있는데, 이 물질은 왁스를 칠하고 육류에 기름진 맛을 내기 위해 사용하는 것과 비슷하다.

이 물질은 체내에서 소화가 되지 않아, 그다지 독성이 있지는 않음에도 불구하고 소화 불량을 유발한다.

곰포톡신 양을 줄이기 위해서는 생선을 튀기거나 그릴로 굽는 것이 권장된다. 하지만 소화 장애가 있다면 다른 생선을 선택하라.

9. 볼락

우럭

노란눈우럭(yelloweye rockfish)으로도 알려진 볼락은 수은이 많이 들어 있다. 어떤 경우이든 건강에 좋고 수은이 적은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신선한 생선이 항상 좋다

신선한 생선은 눈이 투명하고, 꼬리가 단단하며, 비늘이 축축하고 윤기가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생선을 샀는데 꼬리가 늘어져 있다면,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신선하지 않은 것이다.

지느러미를 봐도 신선한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 지느러미가 건조하고 아가미가 빨간색이 아닌 회색이라면 신선하지 않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