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와인과 비싼 와인 중 어느 쪽이 건강에 좋을까

04 7월, 2020
와인의 가격은 포도의 종류와 숙성 기간에 달려 있지만, 오래되지 않은 와인이 오래된 와인보다 더 나은지 여부를 두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와인의 가격이 건강상 이점과 관련이 있을까? 저렴한 와인과 비싼 와인 중 어느 쪽이 더 건강할까? 일부 연구에 따르면 적당한 와인 섭취는 신체와 건강에 유익하다. 이제 어떤 와인을 마실지 선택할 때 가격이 그 이점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아 두는 것이 좋다.

와인을 구매하기에 앞서 어떤 와인이 더 건강한지 알아보자.

와인은 고대부터 전해 내려오는 음료이며, 건강 특성으로 인해 많은 문화권에서 높이 평가된다.

와인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며 장내 세균총과 소화를 개선하고 지방을 대사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활동적인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다.

시중에서 원산지와 숙성 기간에 따라 다른 와인보다 가격대가 높은 와인을 발견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와인 가격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가 있는지 궁금해한다.

저렴한 와인과 비싼 와인

저렴한 와인과 비싼 와인 중 어느 쪽이 더 건강할까?

물론 와인의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가격 자체가 아니라, 포도의 성분과 숙성 기간이다. 와인의 숙성 연도는 배럴에서 숙성한 개월 수와 관련이 있다. 와인의 숙성 정도는 가격과 건강상 이점에 영향을 준다.

 

좋은 것이 항상 비싼 것은 아니다

핵심은 폴리페놀이다. 폴리페놀은 식물에서 나오는 생물 활성 화합물이며, 우리 몸은 이 성분이 없어도 살 수 있지만, 폴리페놀은 매우 유익하다.

폴리페놀은 과일과 채소의 껍질에서 발견되며 외부 공격으로부터 채소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 몸에는 항산화제와 항염증제를 제공한다. 폴리페놀이 가장 많이 함유된 와인은 레드 와인이다.

어떤 와인이 더 건강한지 평가할 수 있는 단서는 다음과 같다.

  • 건강과 가격의 연관성을 평가할 때 이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오래되지 않은 레드 와인은 더 많은 폴리페놀을 유지하고 있기에, 가장 건강하다.

오래되지 않은 와인은 배럴에서 숙성 과정을 거치지 않고 제조 후 병에 담아 판매하는 와인이다. 또한 대개 정제되지 않은 그대로의 곡물로 만들어진다.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질 수 있는 특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물질을 형성한다. 따라서 일부 사람들은 오랜 기간의 숙성 과정을 거치지 않은 와인을 더 건강한 와인이라고 생각한다.

더 읽어보기: 한 시간의 운동과 같은 와인 한 잔의 효과

타닌의 영향

저렴한 와인과 비싼 와인 중 어느 쪽이 더 건강할까?
 

또 어떤 사람들은 가장 오래된 와인이 건강에 더 좋다고 말한다. 이러한 의견은 주로 성분의 농도에 근거한다.

항산화 작용과 유익한 효소가 포도의 껍질에 있으면 분쇄 시간이 길어질수록 이러한 성분의 농도가 높아진다.

타닌도 여기에 관여한다. 타닌은 동일하게 건강에 훌륭한 특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폴리페놀의 한 유형이다. 타닌은 과일의 씨와 껍질에서 발견될 뿐 아니라, 목재에도 존재한다.

이 물질은 와인에 접촉하여 녹는다. 오크 배럴에서 더 오랫동안 숙성한 와인은 타닌 농도가 높다.

더 읽어보기: 치즈를 자르는 방법

저렴한 와인과 비싼 와인 중 어느 쪽이 건강에 좋을까?

가장 오랫동안 숙성된 와인은 크리안자, 리세르바, 그란 리세르바 및 프리미엄 품종이다. 이러한 와인은 오크 배럴에서 몇 개월 동안 숙성되었으며, 바로 이 변수가 구매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

숙성 기간이 더 길면 가격이 더 비싸고 와인의 복합성이 더 높아진다.

저렴한 와인과 비싼 와인 중 어느 쪽이 더 건강할까?

따라서 와인은 건강에 대한 비용 편익률이 결정된 주제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보다시피, 특정 물질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특성을 잃는다고 생각하는 과학적 견해가 있다. 이는 오랫동안 숙성되지 않은 와인으로 인식되므로, 저렴한 와인을 의미한다.

한편 성분이 서로 더 많이 접촉하고 목재와도 더 많이 접촉한 와인이 건강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러한 와인은 가장 오래된 제품이며 가장 비싼 제품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와인의 가격에 영향을 주고 와인의 제조 및 특성과 관련된 몇 가지 특징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다. 하지만 모두의 의견이 일치하는 답은 없다.

물론 한 잔의 와인과 특히 레드 와인은 활기와 즐거움을 선사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며, 모두가 동의하는 사실이다.

 
  • Vidavalur, R., Otani, H., Singal, P. K., & Maulik, N. (2006). Significance of wine and resveratrol in cardiovascular disease: French paradox revisited. Experimental and Clinical Cardiology.

  • Saleem, T. S. M., & Basha, S. D. (2010). Red Wine: A Drink to Your Heart. Journal of Cardiovascular Disease Research. https://doi.org/10.4103/0975-3583.74259

  • Waterhouse, A. L. (2002). Wine phenolics. In Annals of 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https://doi.org/10.1111/j.1749-6632.2002.tb02903.x

  • Shrikhande, A. J. (2000). Wine by-products with health benefits. Food Research International. https://doi.org/10.1016/S0963-9969(00)00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