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언제일까?

03 12월, 2019
운동 스케줄은 운동으로 얻고자 하는 목표에 따라 달라진다. 체중을 감소하려는 경우, 근육량을 늘리려는 경우와 같은 방법으로 운동할 수 없다는 의미다.
 

운동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중 가장 건강한 활동이다. 하지만 운동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각자가 운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에 달려있다. 예를 들어, 체중 감량이 목적인 경우는 근육량을 늘리거나 저항성을 키우려는 경우와 같은 방법으로 운동해서는 안 된다.

그냥 운동할 수 있는 시간에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사실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 운동을 해야할 때와 하지 말아야 할 때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고려해야 할 점들이 많다. 수면이나 호르몬도 주기가 있는 것처럼, 운동도 주기가 있다. 

전문가들이 설명하듯, 잠자는 시간과 깨는 시간은 햇볕 및 신체 활동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운동을 직업으로하는 선수들은 신체 내부 시계를 이해하고, 이것이 운동 성능이나 속도, 강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운동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언제일까?

운동하기 가장 좋은 시간에 운동하기

가볍게 운동하거나 그냥 적당히 운동하는 사람들의 경우, 운동하는 시간은 크게 상관이 없다. 그냥 컨디션이 좋을 때 언제든지 운동하면 된다. 하지만 다음을 기억하는 게 좋다.

아침에 운동하는 것의 장단점

아침에는 체온이 가장 낮은 시간으로 에너지와 혈류도 낮다. 추우면 근육이 긴장되어 부상을 당할 위험이 커진다. 최근 연구에서 아침 운동은 면역 체계를 손상시켜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을 높인다고 밝혀진 바 있다.

 

반면,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에 운동을 하면 일관성이 생기고, 운동 후에 휴식하는 시간도 충분하다. 하지만 잠자는 동안 활동하지 않은 몸 상태를 깨우기 위해서는 워밍업 시간이 더 필요하다.

오후에 운동하면 좋은 점

오후 4시에서 5시 사이에 폐는 가장 잘 기능 한다. 근육은 더 유연한 상태가 되고, 힘이 더 세지며 운동 능력도 향상된다. 스트레스도 더 쉽게 해소할 수 있게 된다.

체온와 호르몬은 오후 6시에 최대가 된다. 따라서 이 시간에는 좀 더 힘든 운동을 해도 된다. 또 오후 3시에서 7시 사이에 운동을 하면 소화가 더 잘 된다.

늦은 밤에 운동하는 것은 주의하기

운동을 하면 아드레날린이 생성된다. 그래서 밤에 운동을 하면 불면증이 생기고, 심장 박동 조절이 어려워질 수 있다. 잠자기 2시간 이전에 운동을 하는 게 이상적이다.

더 읽어보기: 운동 전에 먹으면 좋은 음식

운동 시간을 정해야 하는 이유

운동하기 가장 좋은 시간에 운동하기

스스로 정한 목표를 이루려면, 하루 중 언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지 아는 게 좋다.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따라 다음의 방법 중에서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칼로리 소모

칼로리를 소모하고, 체중 감량을 하려는 사람들은 오후에 운동하는 게 좋다. 오후는 신진 대사가 감소하기 시작하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더 추운 곳에서 운동 할수록 더 많은 양의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

 

유산소 저항 증가

유산소 저항을 키우고 싶은가? 유산소 저항성이란 중간 혹은 낮은 강도로 노력을 할 수 있는 생물학적 능력이다. 이 경우는 운동하는 시간이 별로 중요하지 않다. 언제 운동을 하든 효과가 같기 때문이다. 

무산소 저항 증가

무산소 저항을 키우는 것은 더 유연해지고, 더 강하고 빨라진다는 뜻이다. 단기, 고강도 운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에는 오후 6시 이후나 밤에 운동하는 게 가장 좋다.  운동 선수들은 경기를 하는 시간에 훈련을 하며, 그 성과를 모니터링한다.

근육량 구축

근육량을 키우고 싶은 경우에는 아침이나 저녁에 운동을 하는 게 좋다. 

몸은 다 다르다

일반적으로 제안하는 내용도 많긴 하지만, 몸은 개인마다 다 다르다. 자극 반응도 동일하지 않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24시간 주기에 따라 체온을 계산해서 운동하는 시간을 결정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다.

더 읽어보기: 운동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8가지

5~6일 연속해서 (1시간 마다 측정) 체온을 측정한 후, 평균을 구한다. 온도가 가장 높은 시간 3시간 전후 사이에 운동하면 된다.  이 방법이 너무 복잡하다고 느껴진다면 다른 방법도 있다.

운동 시간을 너무 까다롭게 고르지 않아도 그냥 하루에 30 분 운동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Cappaert, T. A. (1999). Review: Time of Day Effect on Athletic Performance: An Update. Journal of Strength and Conditioning Research. https://doi.org/10.1519/1533-4287(1999)013<0412:TODEOA>2.0.CO;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