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퇴치에 도움이 되는 10가지 식품

· 3월 12, 2018
식단에 특정 제품을 추가하면, 감염 및 다양한 질병을 퇴치하는 데 더 큰 도움이 되도록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 있다. 

추운 날씨가 시작되면 아프지 않기 위해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는 그 어디에나 존재하며 감기, 편도염 및 기관지염이 흔히 발생한다. 뿐만 아니라 면역 체계가 좋은 상태가 아니라면 곰팡이와 같은 감염으로 고통을 받을수도 있다.

이 글에서는 감염 퇴치에 도움이 되는 10가지 식품을 소개한다.

어떤 식품이 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가?

일년 중 언제나 걸릴 수 있는 감염 및 질병을 퇴치할 수 있으려면 식단에서 다음과 같은 식품의 섭취를 늘릴 것을 권장한다.

1. 생강

생강

생강은 우리의 방어 체계에 매우 유익한 뿌리 식품이다. 생강에는 항균 효과가 있으며 신체가 감기 또는 인두염을 퇴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강력한 항생제이다. 

  • 식사에 간 생강을 넣거나 (예를 들면 샐러드) 생강 차의 형태로 소량씩 섭취하자.
  • 꿀을 첨가하면 더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2. 요거트

요거트에는 효모로 인한 감염을 치료하는 프로바이오틱스로 불리는 좋은 “박테리아”가 함유되어 있다. 이 감염은 체내의 유익하거나 해로운 박테리아 사이에 불균형이 있을 때 발생한다.

  • 예를 들면 아침 식사나 오전 중반에 간식으로 요거트를 섭취하면 그 이점을 모두 누릴 수 있다.
  • 회복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설탕이나 맛이 감미되지 않은 천연 그릭 요거트 섭취를 권장한다.

3. 발효 식품

발효 식품

발효 식품에는 케피어 및 사우어크라우트 뿐만 아니라 통조림 식품 (피클 또는 피클 올리브) 등이 있다.

  • 발효 식품에는 요거트와 유사한 프로바이오틱스가 있다.
  • 발효 과정에서 소화 비타민과 효소가 생성된다. 이들을 섭취하면 신체의 염증을 줄이고 신체를 해독한다. 

4. 마늘

마늘은 주방 뿐만 아니라 우리의 접시에도 항상 있어야 하는 슈퍼 푸드이다.

식사를 할 때 마늘을 섭취하거나 외부 치료제로 사용하든지 간에 이 식품은 모든 유형의 감염에 직면할 수 있는 강력한 항생제이다. 

잘 알려진 맛을 내는 역할을 담당하는 마늘의 성분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및 효모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도 한다.

  • 아침에 생 마늘 한 쪽을 섭취하거나 가장 좋아하는 레시피에 첨가해보자.

5. 계피

계피

주로 커피나 패스트리에 향과 맛을 첨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맛있는 향신료인 계피는 칼슘, 섬유질, 철분 및 마그네슘과 같은 많은 양의 미네랄과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다.

  • 하루에 계피 1 꼬집을 먹는 것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완벽하다.
  • 또한 계피의 주요 특성 (항곰팡이, 항바이러스 및 항균)으로부터 이점을 누릴 수 있다.
  • 계피는 관절염, 류마티스 또는 당뇨병과 같은 염증성 질환 치료에도 권장된다.

6. 자몽

자몽은 바이러스 또는 세균성 질병을 퇴치하는 능력을 지닌 비타민 C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또한 자몽은 효모에 의한 감염을 제거하고 더 빠른 회복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자몽의 성분으로 인해 세포는 박테리아 감염원을 제거하고 통제하기 위해 더 빠르게 “작동”한다.

기온 변화로 인해 겨울이 시작되자마자 몸이 아픈 경향이 있다면 자몽 뿐만 아니라 오렌지 및 레몬과도 같은 기타 시트러스 과일 섭취를 늘리는 것을 권장한다.

예를 들면 키위 및 딸기와 같이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을 섭취할 수도 있다.

강황

계피와 유사한 노란빛 향신료이자 전통적인 힌두 레시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강황은 감염 증상을 줄이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커큐민 (강황의 주요 성분)은 뼈와 관절을 돕기 때문에 관절염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이다.

강황은 간 건강을 유지하는 데 또한 도움이 된다. 간 기능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는다면 질병에 더 취약해진다는 점을 잊지 말자.

8. 통곡물

정제된 곡물 (흰색 곡물) 과는 달리  통곡물은 신체에 염증을 일으키지 않는다. 그 결과 병이 생길 위험이 즐어든다.

통곡물은 모든 영양분을 유지하고 글리세믹 지수가 낮다. 이는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막아준다.

만일 혈당 수치가 높아진다면 우리 몸은 바이러스, 세균 및 효모의 진입과 성장을 촉진한다.

 9. 잎이 많은 녹색 채소

잎이 많은 채소

근대, 시금치 또는 양상추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질병 또는 감염이 생기는 것을 막는데 훌륭한 동반자이다.

모든 이점을 얻기 위해 생으로 섭취해보자. 

10. 베리류

밝은 색상 외에도 베리류가 가지고 있는 특징 중 하나는 그들이 제공하는 영양분의 양이다.

베리류는 다음과 같은 과일을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그룹이다.

  • 블루베리
  • 체리
  • 라즈베리
  • 구스베리
  • 사우어 체리
  • 블랙베리

베리류 과일은 크기가 작지만 영양가가 매우 높다. 관목에서 딸 수 있으며 신체의 방어력을 강화하는 폴리페놀, 식물 화학물질 및 플라보노이드를 포함하고 있다. 

아침 식사나 오전 중반 또는 디저트로 하루에 한 줌씩 섭취하는 것은 감염과의 작별 인사를 고하는 데 이상적인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