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식단’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도대체 지속 가능한 식단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환경 오염은 매우 우려가 되는 전 세계적인 문제이다. 가스 배출과 폐기물은 향후 수십 년 동안 하나의 종으로서 인간의 생존을 좌우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일련의 조치가 시행되고 있다. 그중 일부는 우리가 먹는 식단과 관련이 있다.
이 글에서는 지속 가능한 식단의 식사 방식에 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적절한 신체 기능을 유지하는 것 외에도, 식품의 기원과 생산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신경 쓴다.
더 알고 싶은가? 그렇다면 끝까지 읽어 보자!
지속 가능한 식단은 존중을 바탕으로 한다
가장 먼저 <The Proceedings of the Nutrition Society>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에 나와 있듯이, 지속 가능한 식단의 주된 목표 중 하나는 바로 지구에 인간이 남기는 생태 발자국을 줄이는 것이다. 이는 가축과 농업에 더 적은 에너지와 화학 물질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또한 지역 농산물 구매를 지지하여 국제 운송으로 인한 연료비를 절감한다. 일련의 매우 기본적인 지침을 따르면 가스 배출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식사 방식은 식물성 제품의 소비를 우선시한다. 결국 식물성 제품은 동물성 제품보다 재생률이 높다. 따라서 식물성 제품을 소비하는 것은 자연의 먹이 사슬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러한 방식으로 자원의 과소비와 과잉 개발에 따른 종의 멸종 예방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지속 가능한 식단은 지역 생산자로부터 구매를 우선시하여 지역 경제를 지지한다.
지속 가능하고 건강한 식단
하지만 지속 가능한 식단이 환경에만 치우친 방법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실제로 지속 가능한 식단에는 수많은 건강상 이점이 있다.
과일과 채소 섭취는 신진대사 기능 개선과 관련이 있다. 실제로 2017년에 발표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식물성 제품 섭취와 심혈관 질병의 발병 위험 감소 사이에 긍정적인 연관성이 있다.
이는 무엇보다도 과일과 채소에 포함된 플라보노이드의 기여로 인해 가능한 일이다. 플라보노이드는 자연에서 소량으로 발견되는 항산화제이자 항염증 화합물이다.
실제로 플라보노이드는 종종 음식에 색을 더하는 역할을 하는 색소이다. <Journal of Medicinal Food> 학술지에서 수집한 연구에 따르면, 파킨슨병은 신경 질환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식품으로 불안을 물리치자!
덜 가공된 음식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지속 가능한 식단은 낮은 수준의 산업 공정으로 지연 제품의 소비를 지지한다. 다시 말해, 높은 에너지 요구량을 의미하는 긴 공정을 거친 음식 섭취를 제한한다.
또한 이러한 초가공제품은 많은 복잡한 질병 발병에 원인을 제공한다. 예를 들자면 당뇨병이 있다. 이러한 풍토병은 첨가당이 풍부한 단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실제로 2017년의 체계적 문헌 고찰에서는 이러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대사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신진대사만이 식습관의 변화로 이점을 누릴 수 있는 유일한 부분은 아니다. 심혈관계도 이러한 변화를 환영한다. 채소를 섭취하면 심장 질환의 위험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초가공식품의 제한도 이러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트랜스 지방이 풍부한 음식이 주로 전신 염증에 원인을 제공하여, 혈액 순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아테롬성 동맥 경화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지속 가능한 식단은 초가공식품보다 신선한 채소를 선호한다.
지속 가능한 식단은 지역 경제를 개선한다
끝으로, 지속 가능한 식단 방식이 지역 경제에 유익하다는 점을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실제로 토산품을 소비하면 소규모 생산자의 수입이 증가한다.
이렇게 되면 열약한 근무 조건과 임금에 책임이 있는 다국적 기업의 존재가 줄어든다. 따라서 지속 가능한 식단은 건강을 개선하고 환경을 존중할 뿐 아니라, 가축 및 농업 관련 근로자를 도울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영양성분표를 활용하는 방법
지속 가능한 식단을 고수하자
이제 지속 가능한 식단이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떤 이점이 있는지 알게 되었으니 시도를 고려해 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건강에 좋을 뿐 아니라, 환경과 많은 근로자의 권리를 존중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이러한 식사 방식을 실천하면 불평등을 예방하고 동물 종의 멸종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건강에 해로운 식단과 관련된 복잡한 질환의 발병 위험을 줄일 수도 있다.
요컨대, 다음번에 장을 보러 갈 때는 대형 체인점보다 지역 상점을 선택하자. 또한 식품 생산 방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식품 라벨을 확인하고, 지역 농산물과 유기농 채소 섭취를 늘려 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une D., Giovannucci E., Boffetta P., Fadness LT., et al., Fruit and vegetable intake and the risk of cardiovascular disease, total cancer and all cause mortality a systematic review and dose response meta analysis of prospective studies. Int J Epidemiol, 2017. 46 (3): 1029-1056.
- Jung UJ., Kim SR., Beneficial effects of flavonoids against parkinson’s disease. J Med Food, 2018. 21 (5): 421-432.
- Schwingshackl L., Hoffman G., Lampousi AM., Knuppel S., et al., Food groups and risk of type 2 diabetes mellitu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 analysis of prospective studies. Eur J Epidemiol, 2017. 32 (5): 363-375.
- Valenzuela CA., Baker EJ., MIles EA., Calder PC., Eighteen carbon trans fatty acids and inflammation in the context of atherosclerosis. Prog Lipid Res, 2019.
- Lang T., Mason P., Sustainable diet policy development: implications of multi criteria and other approaches, 2008-2017. Proc Nutr Soc, 2018. 77 (3): 331-346.
- Serra-Majem, L. “Nutrición comunitaria y sostenibilidad: concepto y evidencias.” Revista Espanola de Nutrición Comunitaria 16.1 (2010): 35-40.
- Serra-Majem, Lluis, and Adriana Ortiz-Andrellucchi. “La dieta mediterránea como ejemplo de una alimentación y nutrición sostenibles: enfoque multidisciplinar.” Nutrición hospitalaria 35.4 (2018): 96-101.
- Campos Muñoz, Jesulin. “Hipótesis dieta-corazón?: A propósito del “Minnesota Coronary Experiment.” Revista Medica Herediana 28.2 (2017): 134-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