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 절제술을 받기 전에 알아야 할 사항

유방 절제술은 통증이나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이 수술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유방 절제술을 받기 전에 알아야 할 사항

마지막 업데이트: 08 12월, 2018

종종 유방암으로 인해 유방 절제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다. 환자들이 이 방법을 선호하는 것은 아니지만 생존을 위해 꼭 해야 할 때가 있다. 유방의 일부나 전체를 제거하는 수술을 받기 전에 알아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다.

유방암 치료법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에 변화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유방 절제술은 삶의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유방암 진단을 받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일부 여성들은 예방 차원에서 유방 절제술을 받는다. 이 수술을 받는 것은 매우 개인적인 결정이다. 가족력이 없거나 큰 유전적 변화가 생길 위험이 없는 경우에는 받지 않아도 될 수 있다.

1. 모든 여성은 신체적으로 다르다

유방 절제술을 받기 전에 알아야 할 사항

수술을 받고 나서 더 심한 통증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회복 기간은 대개 12주 정도로 예상되지만, 신체에 따라 기간이 더 소요될 수도 있다. 따라서 유방 절제술을 받고 난 뒤에는 간호를 해 줄 수 있는 사람이 곁에 있는 것이 좋다. 

수술을 받고 나서 첫 2주 동안은 뚜껑을 따거나 머리를 빗는 것과 같은 매우 단순한 행동을 하는 것도 어려울 수 있다. 그리고 이 기간 동안 통증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물론 수술을 받고 나서 통증이 심하지 않거나 전혀 느끼지 못하는 여성들도 있다.

2.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유방 절제술을 받기 전에 알아야 할 사항

유방 절제술 또한 수술 과정이기 때문에 합병증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한다. 

통증으로 인해 호흡이 가빠질 수 있다. 또한 폐렴에 걸릴 수도 있다. 수술이 끝난 뒤에는 감염이 생길 위험이 매우 높기 때문에, 자기 자신을 잘 돌보아야 한다. 또 다른 후유증으로는 변비가 있다. 통증 완화를 위한 진정제와 마취제로 인해 오랫동안 변을 보지 못할 수 있다.

후유증이나 합병증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 의사와 상담을 해 보자. 섬유질이 풍부한 식사는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 유방 재건술은 선택 사항이다

유방 절제술을 받기 전에 알아야 할 사항

유방 절제술을 받은 뒤에 유방 재건술을 받는 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결정이다. 가치관에 따라 이를 필요로 하거나 그렇지 않은 여성들이 있다.

미관상의 문제로 유방을 재건하는 과정을 거치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에, 큰 가슴으로 고통을 받았던 일부 여성들은 재건술을 받지 않는다.

재건술의 경우에는 자신의 필요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두려워하지 말자

유방 절제술을 받는 것은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이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하지 말되 두려워할 필요도 없다. 

모든 과정을 확실하게 이해하기 위해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가장 좋다.

고려대학교의료원 건강칼럼에 따르면 유전성 유방암이 의심되는 경우 전문가에 의한 유전상담이 필수적이라고 한다. 환자와 의사 간에 충분한 이해와 동의가 있을 경우 유전자 검사를 시행하게 되며 이와 동시에 유방암의 발생 예방 및 치료에 대한 상담이 진행된다고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유방암 생존자들의 여성성을 되찾아주는 아티스트들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유방암 생존자들의 여성성을 되찾아주는 아티스트들

이 글에서는 유방암 생존자들의 여성성을 되찾아주는 아티스트들을 소개한다. 세계 보건기구(WHO)의 통계에 따르면, 매년 1억 3천8백만 건의 새로운 유방암이 진단된다고 한다. 그러나, 이 질병의 사망률은 감소하고 있다.



  • Borbón Mendoza, J. E., & Beato Canfux, A. I. (2002). Enfoque actual de la problemática salud-sociedad en pacientes con mastectomía. Revista Cubana de Medicina Militar, 31(1), 47-53.
  • Del Val Gil, J. M., Bañeres, M. L., López, F. R., Martínez, A. U., & Serrano, A. M. (2001). Cáncer de mama y mastectomía. Estado actual. Cirugía española, 69(1), 56-65.
  • Silva de Oliveira, M., Carvalho Fernandes, A. F., Mesquita Melo, E., & Falcão Juvenal Barbosa, I. C. (2005). Cuidados preoperatorios de mastectomía bajo la óptica de la mujer. Revista Cubana de Enfermería, 21(2),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