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생존자들의 여성성을 되찾아주는 아티스트들

13 3월, 2019
유방암 생존자가 자신감을 회복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타투 아티스트들은 원하는 사람 모두에게 유두와 유륜 타투를 무료로 제공한다. 

이 글에서는 유방암 생존자들의 여성성을 되찾아주는 아티스트들을 소개한다.

세계 보건기구(WHO)의 통계에 따르면, 매년 1억 3천8백만 건의 새로운 유방암이 진단된다고 한다. 

그러나, 이 질병의 사망률은 감소하고 있다. 조기 진단은 혁신적인 치료법과 함께 유방암 진단을 받은 사람들의 기대 수명을 점차 늘려가고 있다.

간단하거나 급진적인 유방 절제술은 여성의 몸을 바꾸고 치유하기 어려운 상처를 남긴다. 알다시피 유방암은 장기간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손상도 남긴다.

유방을 잃거나, 유두 및 유륜이 제거되는 유방 절제술을 받고 있기 때문이며, 많은 환자가 이러한 현실에 직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하지만 현재 “유방암을 위한 타투 아티스트(Tattoo Artists for Breast Cancer)”와 같은 단체가 이 용감한 여성들이 여성성을 회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어떤 방식으로 그들을 돕고 있는지 지금부터 확인해 보자.

더 읽어보기: 유방 건강: 유두 상태는 정상일까?

유방암 생존자들의 여성성을 되찾아주는 아티스트들

유방암 생존자들의 여성성을 되찾아주는 아티스트들

많은 사람이 평생 피부에 남아있는 문신을 좋아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우리가 좋아하든 그렇지 않든, 이 이야기는 간단한 문신이 어떻게 유방암 생존자들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보여준다. 

스테파니 M(Stephanie M)씨는 최근 유방암을 이겨낸 생존자다. 그녀는 유방 절제술을 받은 뒤, 재건 수술을 받기로 했다.

그러나, 유방 재건술은 유두가 잘 반응하지 않는 복잡한 문제이다. 

오늘날 실제로 시행되는 일반적인 기술은 “착색”으로도 알려져있다. 이는 타투와 비슷한 기술이지만, 불행하게도 매우 소수의 병원 및 의원에서만 사용된다.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요소는 이 착색이 영구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몇 년 전 스페인 마드리드의 코야도비얄바(Collado Villalba) 지역에 사는 타투 아티스트인 제로 벨라스코(Jero Velasco)필요한 여성들에게 무료로 “유두” 타투를 제공하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소셜미디어를 통해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 덕분에, 스테파니 M(Stephanie M)씨는 다시 가슴을 갖게 되었다. 그녀는 이번 여름, 해변에서 그녀의 딸이 이렇게 말했다고 설명했다. “엄마, 엄마 비키니가 벗겨졌어요, 사람들이 엄마 가슴을 볼 수 있으니까 잘 가려요!”

별로 특별한 말은 아니지만, 이 말은 그녀를 엄청나게 행복하게 만들어 주었다. “나에게 가슴이 다시 생겼어.”라며 그녀는 미소를 지었다.

더 읽어보기: 가슴 통증을 느낄 때

정말 특별한 문신

정말 특별한 문신

유방 절제술을 받은 암 환자들은 이것이 단순한 타투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유두 및 유륜은 여성성의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물론 자신과 파트너를 제외하고는 그 누구도 이 부위를 볼 수 없더라도 말이다.

가슴은 여성 신체의 소중하고 섬세한 영역이다. 한쪽 또는 양쪽 가슴을 제거하는 일은 정말 충격적이고 예민한 일일 수밖에 없다.

  • 타투 아티스트인 제로 소리아노(Jero Soriano)는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는 주황색과 갈색을 섞은 색을 사용해 유두와 유룬의 질감을 나타내 여성들에게 자신감과 여성성을 선사해 주었다.
  • 유방 재건술을 받고 나면 가슴이 더는 자연적인 가슴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 모양이 옷으로 잘 가려지기는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무언가 부족해 보인다.

사적인 면에서, 유두가 없는 것은 많은 여성에게 낮은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다. 모든 사람이 다 다르므로 이 상황을 받아들이는 방식 또한 다를 수 있지만 말이다.

의사와 타투 아티스트

의사와 타투 아티스트

이는 두 사람 공동의 노력이다. 이러한 여성들이 완전히 회복할려면, 의사와 타투 아티스트가 완벽한 가슴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아티스트가 그 섬세한 작업에 관해 이야기 하는 동안, 이 여성들도 각각의 개인적인 이야기에 대해 말하곤 한다. 생존자들은 똑같이 희망에 대해 말한다.

그가 설명했듯이, 이러한 종류의 타투는 대개 개인 클리닉에서 이뤄진다. 그리고 이 문신은 가슴 한쪽 당 대개  300~400유로의 비용이 든다.

여성들의 개인적인 상황을 고려할 때, 이러한 가격을 받고 문신을 해 줄 수가 없었다. 그들 중 많은 사람은 이미 여성성을 보여주기 위해  가방과 같은 다른 제품들의 비용을 부담해야 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요소들은 여성의 자존감 그 이상을 회복하기 위한 것이다. 머리카락과 가슴을 잃는 일은 여성성이 사라지는 일과도 같다.

그들은 언제나 우리 눈에는 아름답다.

그러나, 개개인의 사적인 현실은 특이하고 예외적이다. 어떤 사람들은 암의 여파로 인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고통을 겪는다.

그러나, 이 타투 아티스트의 헌신은 우리를 행복으로 가득 차게 해주는 서려 깊은 행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