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이 서로에게 안도감을 주는 것은 견고하고 로맨틱한 관계의 근본적인 기반이지만, 경우에 따라서 신뢰가 항상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이 글에서 연인 간 신뢰 문제에 대해 깊게 이야기해 보자.
불안정한 느낌을 받는 사람에게나 이러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사람에게나 신뢰 문제가 있는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불신은 많은 커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큰 문제이며 유감스럽지만 이별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완전히 불가능한 일은 아니므로, 오늘은 여러분이 시도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소개한다.
연인 간 신뢰 문제의 원인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사랑하는 특별한 사람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곤 하는데, 관계에 불신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다양한 요인에 달려 있다. 그중에서도 주된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불륜
한 사람이 제3자와 사랑을 하면 아무리 상황이 해결된 것처럼 보여도 때로는 남아 있는 낫지 않은 상처가 신뢰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2. 개인적인 불안감
불안정함을 느끼는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사랑을 받을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부족하다’는 느낌은 질투의 형태로 나타나 관계에 있는 신뢰를 전반적으로 떨어지게 만들 수 있다.
3. 단조로움
사랑은 다양한 단계를 거친다. 시간이 지나면서 처음 사랑에 빠진 시기와 열정의 강도는 사라지게 된다. 따라서 관계는 틀에 박힌 일상이 되어 상대방에 대한 관심이 떨어졌다고 여기거나 실제로 이러한 상황이 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사랑이 식었다는 느낌을 받아 신뢰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잘 때 각방을 쓰는 것은 관계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4. 성적인 문제
섹스는 관계에 있어서 근본적인 요소이므로 여기에 문제가 생기면 사랑이 식은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발기 부전은 종종 스트레스 및 기타 요소로 인해 나타나지만, 여성은 이를 제3자가 있는 것으로 확신하는 경우가 있다.
5. 부족한 헌신
한 사람이 정신적으로 미성숙하고 관계를 강화하는 데 헌신을 하지 않으며 함께 지내는 것으로 인한 변화에 행동을 적응하지 않는 것은 모두 불확실함의 빈번한 원인이다.
연인 간 신뢰 문제의 결과
교정을 위한 조치를 제때 취하지 않으면 커플 간의 신뢰 부족이 이별과 같은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이 상황이 초래할 수 있는 일부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파트너를 괴롭히게 만드는 원망
- 존중 부족
- 공격적인 행동
- 적대적인 환경
- 상대방을 믿지 않는 사람이 느끼는 정서적 피로감
- 상대방을 믿지 않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우울증
- 의사소통의 문제
- 이별
더 읽어보기: 당신의 관계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신뢰 문제가 있을 때 대처 방법
안정적이고 오랫동안 지속되는 관계를 원한다면 커플 간의 신뢰는 계속해서 강화해야 하는 과정이다.
가장 먼저 건강한 의사소통을 늘려야 한다. 문제가 있으면 대화를 나누고 함께 해결하고 두 사람 모두가 훌륭한 한 팀에 속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한다. 각자 자신의 한계에 맞게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과거에 받은 상처가 아직까지 치유되지 않았다면 상대방을 용서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망과 의심을 품은 용서는 진실되지 않다. 필요하다면 상담을 통해 보다 더 안전한 곳에 도달할 수 있게 해 주는 몇 가지 유형의 치료를 받아 보자.
상대방을 믿지 않는 사람은 자신감을 회복하고 자존감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에 참여해야 할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자기 이해를 쌓아야 한다. 상담을 받는 것도 유용한 방법이며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상대방의 지지를 받는 것이 필수적이다.
커플 간 신뢰 문제는 관계의 발전을 방해한다. 이는 우리가 알아 두어야 할 첫 번째 교훈이다. 또한 헌신, 안정감 그리고 정직한 마음은 유대감을 강화하고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는 데 있어서 핵심이다. 이렇게 하면 안타까운 이별을 마주하지 않을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Larsson, E. C., Thorson, A., Nsabagasani, X., et al. (2010). Mistrust in marriage-Reasons why men do not accept couple HIV testing during antenatal care-a qualitative study in eastern Uganda. BMC public health, 10(1), 1-9. Disponible en: https://bmcpublichealth.biomedcentral.com/articles/10.1186/1471-2458-10-769
- Long, K. N., Worthington, E. L., VanderWeele, T. J., & Chen, Y. (2020). Forgiveness of others and subsequent health and well-being in mid-life: a longitudinal study on female nurses. BMC psychology, 8(1), 1-11. Disponible en: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528379/#:~:text=Forgiveness%20was%20associated%20with%20subsequent,outcomes%20in%20a%20monotonic%20pattern.
- Stephenson, K. R., Sullivan, K. & Christensen, A. (2015). Couple Therapy. In H. Fridman (Ed.), Encyclopedia of Mental Health (pp. 368-376). Academic Press. Disponible en: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B9780123970459001762?via%3Dih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