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를 악화시키는 주범 5가지

· 4월 22, 2019
사랑과 관련된 거짓 믿음은 관계를 악화시키는 주범이 될 수 있다. 사랑과 관련된 거짓 믿음이 무엇인지,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면 좀 더 건강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관계를 악화시키는 주범은 정말 여러 가지이다. 하지만 이 주범이 무엇인지 알면, 상황을 좀 더 현명하게 정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후 관계에 문제가 생기는 것도 예방할 수 있다. 오늘 이 글에서는 관계를 악화시키는 주범 5가지를 소개한다.

그리고 관계에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해결하면 되는지에 대한 조언을 해보려고 한다. 불쾌한 일만 계속 생기는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 이 경우 그대로 두면 상황은 더 악화된다.

관계를 악화시키는 주범 5가지

1. 거짓말

거짓말 하는 것은 누군 과의 관계에서 싸움하게 되는 전형적인 주범 중 하나이다. 거짓말을 한다면, 부부, 친구, 연인, 가족 등 누구와의 관계도 유지될 수 없다. 거짓말을 하기 시작하면 서로의 불신은 점점 더 커지고, 타인에게 불안감만 야기 시킨다. 

여기서 말하는 거짓말에는 생각하는 것을 말하지 않는 것도 표현된다. 생각을 표현하고 말하지 않으면 관계가 건강하게 유지될 수 없다는 뜻이다. 

숨기거나 거짓말하는 것 없이 투명해야 한다. 그래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관계를 악화시키는 주범 5가지

사실 우리는 타인과 관계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거짓말도 하나 둘 씩 하게 되었다. 뭔가 다 보여줄 수 없는 불안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어떤 경우든 스스로를 비판적으로 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건강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2. 성적 불만족

“섹스가 전부는 아니지” 라는 말을 조심하자. 이런 말을 하는 사람은 좀 거리를 두고 지켜보자. 섹스가 전부는 아니지만, 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 관계가 제대로 안 되면 논쟁, 긴장, 불만, 심지어 원한이 생길 수도 있다. 

성적 대상으로만 여겨지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그러면 가장 좋은 해결책은 뭘까?

파트너와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뭔가 새로운 방법을 시도해보자. 하지만 무엇보다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화만 낸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렇게 하면 상황이 악화될 뿐이다.

상담사나 섹스 테라피스트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부끄럽게 생각할 필요가 전혀 없다.

더 읽어보기 : 이상적인 사랑은 어떤 사랑일까?

3. 관계를 악화시키는 주범, 가족

가족도 여러 가지 갈등이 생기는 요인이다.

예를 들어 보자. 부모님이 시도때도 없이 전화를 하거나 미리 연락도 하지 않고 집에 왔다고 생각해보자. 자식 부부를 마음대로 조정하려고 하는 부모가 있을 수도 있다. 이런 부모는 커플 관계에 당연히 영향을 미친다.

관계를 악화시키는 주범 5가지

이 경우에는 파트너와 대화하고, 서로 합의하에 경계를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가족인데 어떻게 그렇게 하지? 하는 생각은 결코 하지 않아도 된다.

오히려 다른 가족들에게 경계를 만들지 않았을 때 부부의 관계가 깨지는 경우가 더 많다. 

더 읽어보기 : 불행한 부부가 결국 헤어지지 못하는 이유

4. 불안

과거의 경험이 있거나 질투심이 너무 강해도 파트너를 통제하려 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결코 바람직하다고 볼 수 없다. 점점 더 답답해 할 것이고, 관계는 결국 더 악화될 것이다.

그리고 스스로 파트너가 누구와 이야기하는지, 누구를 만나는 지에 대해 너무 지나치게 의식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친구 만나러 간다고 화를 내는 사람도 있다.

각자 자기만의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불안은 부부 치료 뿐만 아니라 각자 개인적으로도 치료해야 한다. 불안한 상태가 지속되면 누군가 계속 불안해하고 질투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관계는 당연히 더 악화될 수 밖에 없다.

5. 공동의 목표

사랑한다고 해서 모든 것을 극복할 수는 없다. 

무엇인가 파트너의 생각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억지로 그렇게 할 필요는 없다. 예를 들어, 아이를 갖거나 이민을 가거나 해외로 일을 하러 가거나 하는 등의 상황에서 꼭 의견을 맞추어야 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나는 아이를 낳고 싶은데 파트너는 아이를 원하지 않는 상황을 생각해보자. 이 경우 파트너가 바뀌길 기대하면 안 된다. 이민도 마찬가지다. 늘 파트너의 생각에 맞춰 줄 필요도 없다.

이런 경우에는 각자의 계획을 따르는 게 좋다. 타인이 바뀌기를 기대하는 것은 관계를 악화시킬 뿐이다.

사랑에 관해서는 정말 여러 가지 말들이 있다. 하지만 그중에는 관계를 악화시키는 잘못된 것들도 많다. 관게를 악화시키는 것들을 인지하고, 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