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어린이들에게는 상상의 친구가 있거나 창의성을 자극하고 감정 표현을 돕는 캐릭터를 친구로 삼는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부모를 걱정하게 만들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아이에게 상상의 친구가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아이들은 왜 상상의 친구를 만들까?
활기차고 상상력이 풍부한 아이들이 창조해 내는 존재들은 아이들이 언어를 배우고 주변 환경을 이해하기 시작하는 만 2세부터 나타날 수 있다. 아이들은 몇 가지 이유로 이 존재들을 만들어 낸다.
부모는 아이가 혼자 놀고 또 말하는 걸 보면서 놀랄 수 있다. 그리고 아이에게 누구와 말하냐고 물어볼 때, 아이는 새로운 친구와 함께 있다고 차분하게 대답할지도 모른다. 이는 부모들에게 큰 걱정거리가 될 수 있지만, 상상의 친구는 아이들의 정서 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부일 뿐이며 때로는 창의적이고 민감한 생각과 관련이 있다.
오리건 대학과 워싱턴 대학의 연구원인 마조리 테일러(Marjorie Taylor)와 스테파니 칼슨(Stephanie Carlson)이 진행한 3~4세, 152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3명의 유아 중 2명은 상상의 친구가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 표본의 70%는 첫째 거나 외동이었다.
그러나 이 연구는 외로움과 상상의 친구 사이에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고 말한다. 대신 상상의 친구는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지만 우리는 감정적 박탈이나 충격의 징후로 이를 일축해서는 안 된다. 상상의 친구는 부모님의 이혼, 동생의 탄생, 전학 또는 새로운 도시나 국가로 이사하는 등의 어려움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동맹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아이에게 상상의 친구가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이에게 상상의 친구가 있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다. 만 8세가 될 때까지 아이가 상상의 친구를 갖는 건 정상적인 일이다. 이 상황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만 배우면 된다.
자연스럽게 행동하자
아이의 상상의 친구를 무시하거나 부인하지 말자. 또 그 관계를 장려 또는 무시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행동하자. 상상의 친구는 아이 인생의 일부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애정 결핍이 있는 아이가 보이는 행동 6가지
상상의 친구를 만나자
일반적인 관계를 맺듯이, 부모도 아이의 상상의 친구와 평범한 우정을 쌓아가는 게 좋다. 아이에게 그 친구에 관해 물어본다면 그 친구가 아이에게 어떤 의미인지, 그리고 상황을 더 잘 처리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상상의 친구가 변명거리가 되지 않도록 하자
아이가 새로운 친구를 이용하여 규칙을 어기거나 장난치게 하지 말자. 이 “친구”의 존재 여부와 상관없이 징계와 책임을 받아들이는 법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부부 싸움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5가지
실제 친구들과 만남을 장려하자
이 상상의 친구에 대해서 존중과 관용을 보여주어야 하긴 하지만, 아이가 다른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아이의 심리적, 사회적 기술이 자극되어 상상의 친구가 사라질 수도 있다.
심각하게 걱정해야 하는 경우
만약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심리학자나 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 아이가 자신을 격리하고 실제 친구보다는 상상의 친구와 노는 걸 선호한다.
- 상상의 친구가 나타날 때 흥분, 통제력 상실, 정신 혼란 또는 과민 반응이 나타난다.
- 상상의 친구의 성격이 아이에게 불편함이나 두려움을 유발한다.
우리가 늘 말하듯이, 아이와 충분한 시간을 가져야만 실제 문제가 무엇인지를 발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