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을 성장의 기회로 삼는 방법

5월 15, 2018

많은 사람들이 이혼을 실패로 받아들이지만, 이혼은 타인에게 의존하지 않고 혼자서 고독을 받아들일 수 있는 성장을 제공할 수도 있다.

이혼을 제대로 된 시각에서 바라보기만 한다면, 우리가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항상 불평하고, 내가 피해자가 된 것만 같고, 할 수만 있다면 이별의 책임을 상대방에게 돌리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을 이혼에 잘 대처하지 못한다. 탓하기, 잘못, 과거에 담아두었던 화는 이제 밖으로 나와야 한다.

사실, 이혼을 성장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이혼은 우리를 특이한 상황에 처하게 한다

두 여자

이혼은 우리가 성장할 기회다. 이젠 이혼을 불명예로 보는 시선을 거두고 미래를 향한 전진으로 봐야 하지 않을까. 나를 괴롭혔던 과거로부터 벗어나 과거는 과거대로 남겨둘 수 있다는 점을 배울 수 있는 기회다.

부부가 헤어지면, 우리는 과거에 실수를 저질렀던 서로를 그리고 나 자신을 용서할 좋은 기회를 맞게 된다.

뿐만 아니라, 이혼은 나의 원망을 시험할 것이다. 상대방에 대해 앙심을 품고 있는가? 내 속에 얼마나 많은 앙심이 있는가? 이혼을 통해 나 사신을 알게 되고, 나를 괴롭게 하는 것들의 무게를 줄일 수 있다.

내 인생의 새로운 막을 펼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새로운 것들을 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하고, 새로운 사람을 만날 수 있다. 이 상황은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이젠 내가 관계에 있어 무엇을 원하고 원하지 않는지 알고 있다. 또한 관계가 언젠가 끝날 수 있다는 것도, ‘평생’ 동안의 믿음이 좋기보단 해로울 수 있기에 건강하지 못한 애착을 만들어낸다는 것도 알게 된다.

이혼을 통해 성장하려면, 외로움을 견뎌야 한다

다투는 커플

종종 외로움이 나의 가장 큰 적이다. 하지만 이혼은 내가 성장하는 기회이기에, 우리는 외로움을 직면해야만 한다.

“난 평생 혼자일거야”나, “날 사랑해주는 사람을 평생 찾지 못할거야” 등의 생각은 관계 속에서 행복을 찾으려는 경향에 의해 조장된다.

우리는 사랑하는 누군가를 찾는 것이 행복을 가져다 주리라 믿고, 많은 사람들이 싱글임을 선택하거나 많은 연애가 평생 행복하지는 않다는 사실을 잊는다.

외로움은 극심한 공포를 자아내기 때문에 우리는 정서적 의존을 겪기 시작하고 나의 자존감을 망가뜨리고 날 조종하려는 해로운 사람들에게 매달리게 된다.

이혼은 이 두려움과 마주하고 모든 면에서 싱글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훌륭한 기회가 된다.

혼자 여행하는 건 어떤가? 아무도 나를 모르는 곳에서 사람들과 함께 여행한다면? 친구들과 놀러나가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건?

아이에 대한 책임

부모와 아이

이혼을 성장의 기회로 삼고 싶으면, 자녀를 잊어선 안된다. 많은 사람들은 자녀가 단란한 가정에서 자라나길 바라기 때문에 이혼하지 않는데, 이는 분명한 실수다.

이혼도 결과적으로 보면 사랑의 표현할 수 있다. 아이들이 부모의 싸움을 보며 자라고 서로에 대한 존중과 사랑이 없는 가정에서 크는 것 보다는 말이다.

항상 아이를 고려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그리고 상대방과의 갈등에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자 아이를 사용해선 안된다.

우리는 이혼을 수치나 불명예로 봐선 안된다. 관계가 제대로 풀리지 않는다면 뭐 어쩌겠는가? 고통과 비참함 속에서 살아가면서 이를 깨닫지 못한다면 그건 더 좋지 않다.

우리가 가장 나쁘다고 생각하는 경험이 우리에게 가장 긍정적인 배움의 경험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