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5가지 건강 간식

7월 31, 2019
먹는 음식을 바꾸면 우울증 치료에 도움 된다는 거 알고 있었는가? 건강한 간식을 더 많이 챙겨 먹으면 기분도 좋아질 것이다.

오늘 이 글에서는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건강 간식을 소개한다. 그리고 우울증이 있으면 먹지 않거나 덜 먹어야 하는 음식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기로 하자. 단, 먹는 음식은 치료의 보조 역할을 할 뿐이지 치료를 대신할 수는 없다는 것을 기억하자. 

우울증이란?

세계보건기구(WHO)는 우울증은 세계적으로 정말 흔한 정신 질환이라고 설명한다. 우울증의 주요 증상은 슬픔, 무기력증, 죄책감, 자존감 부족이다. 즐거움에 대한 관심이 없거나 잠을 잘 자지 못하고, 입맛이 없거나 집중하지 못하는 문제, 만성 피로 등을 경험할 수도 있다.

WHO 는 우울증은 만성적인 상태가 될 수도 있고, 잠시 생겼다 사라질 수도 있다고 설명한다.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할 능력도 없어진다.

우울증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질병이다.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고, 불안할 때가 있다.

우울증 경보 수치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5가지 건강 간식

WHO 는 전 세계 3억 명의 넘는 사람이 우울증을 앓고 있다고 보고했다. 2005년과 2015년 사이에 우울증을 앓는 환자는 18% 이상 증가했다.

불행하게도 이 질병으로 인해 심각한 건강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장기간 지속될수록 중증 우울증, 혹은 더 심하게 악화될 수도 있다.

우울증 때문에 자살하는 최악의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매년 약 80만 명의 사람들이 우울증으로 자살한다고 집계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WHO 에 따르면, 15세 ~ 29세 사이의 두 번째 사망 원인이라고 한다.

더 읽어보기 : 보통 사람들은 잘 모르는 우울증에 관한 5가지 사실

우울증에 대한 치료

우울증은 치료할 수 있는 질병이지만,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반은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 도움을 받을 방법을 알지 못하거나 전문가가 없어서 그렇다. 그리고 정신 질환에 대해 안 좋은 선입견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이 때문에 쉬쉬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잘못된 진단을 받게 될 위험도 갖고 있다. 반대로 우울증이 없는 사람들도 우울증이 있다는 진단을 받게 될 수 있다. 그래서 필요하지 않는데도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사람도 있다.

이 글에서는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건강 간식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무엇보다 병원에 가서 어떤 치료가 적합한지 상담받는 것이 가장 좋다는 점을 기억하자.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5가지 건강 간식

1. 귀리

잘 안 믿길 수도 있겠지만 혈당 수치로 인해 우울증이 생길 수도 있다. 그리고 포도당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 있다. 이런 음식은 신경계를 진정시키고, 정서적 안녕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귀리가 이런 역할을 할 수 있다.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 시스템을 진정 시키며 혈당치를 높인다. 갑작스러운 기분 변화가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뿐만 아니라 통곡물은 비타민 B1, B6, B5 도 제공해준다. 이런 영양분은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 뇌 화학 물질 생성에 영향을 미친다.

  • 귀리를 먹거나 귀리가 함유된 여러 가지 음식을 먹으면 이런 효과를 볼 수 있다. 과일 샐러드와 구운 귀리를 먹는 방법이 하나의 예이다.

2. 호두

우울증 치료에 도움 되는 5가지 건강 간식

호두와 다른 견과류도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건강 간식이다.

견과류에는 뇌가 제대로 작동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인 오메가 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다. 오메가 3 가 적어지면 우울증이 생길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따라서 견과류를 먹으면 심혈관계 건강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기분도 좋아진다. 

견과류를 꾸준하게 챙겨 먹으면, 집중력을 키우고 뇌를 활동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 된다. 뿐만 아니라 나이가 들면서 인지 기능이 저하되는 것도 예방할 수 있다.

3. 다크 초콜릿

코코아가 풍부한 다크 초코릿에는 우울증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초콜릿을 먹으면 뇌의 세로토닌을 자극한다. 이것은 기분을 향상시키고, 코르티솔을 감소시키는 물질이다.

이 식품은 간식으로 완벽한 식품이다. 조금씩 챙겨 먹으면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 된다. 하지만 코코아 함량이 70% 이상인 초콜릿을 먹어야 함을 기억하자. 

4. 바나나나 플랜테인

바나나와 플랜테인은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불안한 사람,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바나나나 플랜테인을 챙겨 먹으면 좋다. 이런 음식은 미네랄 수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5. 사과

우울증 치료에 도움 되는 5가지 건강 간식

사과에도 두뇌가 제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있게 해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사과는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해주는 도파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을 생성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 사과 주스의 8가지 효능

우울증 치료 시, 먹지 말아야 할 음식

우울증이 있거나 우울증이 의심되면 위에서 설명한 건강한 간식을 챙겨 먹고, 다음의 음식은 되도록 먹지 말도록 하자. 

  • 커피나 카페인이 함유된 차를 너무 많이 마시지 않기
  • 기름진 음식
  • 정제 설탕이 함유된 음식
  • 탄산 음료나 술
  • 가공 감미료가 함유된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