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경골 건병증은 통증과 부종을 유발하며 움직임을 제한하는 힘줄 손상이다. 이러한 병리에서 영향을 받은 힘줄은 발목과 발의 기능에 필수적인 후경골에서 발견된다.
후경골은 종아리에 위치한 다리의 길쭉한 근육이다. 이러한 근육은 정강이뼈, 종아리뼈 및 두 뼈를 연결하는 골간막에서 아랫부분 쪽으로 삽입된다.
이러한 근육은 힘줄의 형태로 계속해서 나아가 발목의 안쪽 부분인 경골 복사뼈 뒤로 지나간다. 그 후 발허리 윗부분인 주상골 또는 발배뼈에 삽입된다.
쐐기 모양의 뼈와 발 앞쪽에 있는 뼈인 3개의 중앙 발허리뼈에도 삽입된다. 보다시피, 근육과 힘줄이 발과 발목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적절한 기능이 결정적이다.
후경골 건병증이란?
건병증에는 건염과 건증의 두 가지 아류형이 있다.
앞서 언급햇듯이, 후경골 건병증은 같은 이름의 힘줄에 생긴 손상이다. 건병증이라는 단어는 건염과 건증을 모두 의미하는 데 사용되는 일반 용어이다. 따라서 후경골 건병증에 대해 이야기할 때면 두 유형의 부상을 모두 뜻한다.
건염은 힘줄의 부종을 수반하지만, 건증은 힘줄의 퇴행성 과정을 의미한다. 하지만 많은 연구원은 이 경우 건염이라는 용어가 부정확하며, 건병증이 더 적절한 용어라고 생각한다.
후경골 건병증은 발과 발목의 움직임에 엄청난 제한을 유발한다. 후경골이 다음과 같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 발목의 발바닥 쪽 굽힘: 발끝을 아래로 굽히는 동작이다.
- 발목 외전: 발바닥이 안쪽과 위쪽을 향할 때
- 발바닥이 땅에 닿을 때 후경골은 정강이뼈의 내전과 내부 회전을 억제한다. 다시 말해, 다리가 안쪽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한다.
더 읽어보기: 부은 발과 발목을 위한 5가지 치료법
후경골 건병증의 원인
지나치거나 잘못된 운동과 부적절한 신발은 건병증의 주요 원인 중 일부이다.
후경골 건병증은 남용의 결과로 발생하는 부상이며, 주로 달리기를 하는 사람과 트레킹을 하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 해부학적 또는 생체 역학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후경골 건병증을 유발하는 해부학적 및 생체 역학적 요인 중에서도 과도한 내전이 두드러진다. 이는 우리가 걸을 때 발생하는 발의 정상적인 안쪽 회전이다. 흔히 과도한 내전은 평발로 인해 나타난다. 이러한 상태는 힘줄에 지나친 스트레스를 준다.
또 다른 해부학적 요인은 과체중 또는 높은 체질량 지수(BMI)이다. 동시에 과거에 겪었던 염증성 질환, 신경학적 문제 또는 관절의 퇴행성 변화가 모두 역할을 한다. 후경골 건병증은 40세 이상의 여성에게 더 자주 발생한다.
잘못된 실행이나 부적절한 재료의 사용과 관련하여 주된 원인은 부적절한 신발 착용, 남용, 걷거나 달릴 때 잘못된 기술 등이다. 발목 근육의 약화와 유연성 부족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하이힐을 벗으면 건강에 좋은 점 5가지
후경골 건병증의 진행 단계
후경골 건병증의 진행은 4가지 단계를 포함한다. 각 단계에는 다음과 같은 특유의 증상이 있다.
- 1기: 발의 내번을 포함한 동작을 할 때나 힘줄을 만질 때 발목의 안쪽 부분에서 느껴지는 통증. 또한 그 부위에 부기가 있다.
- 2기: 이전 증상이 계속될 뿐만 아니라, 까치발을 하고 있기가 힘들다. 발허리살이 점점 평평해지고 뒤에서 발을 관찰할 때 흔히 ‘발가락이 너무 많이 보이는’ 징후를 확인할 수 있다.
- 3기: 이전 증상이 계속되며, 이제 완전히 평평해진 발의 변형을 포함한 새로운 증상이 나타난다. 퇴행성 변화는 경비골하 관절에도 발생한다.
다른 건병증과 마찬가지로, 후경골 건병증은 힘줄의 파열을 초래할 수 있다. 조기 치료와 근본적인 원인의 중화가 이 질환의 예후를 크게 개선한다. 가장 심각한 사례에서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Hidalgo, L. H., Arranz, J. C., Rodríguez, M. R., De La Pena, M. J., Alonso, R. C., Moreno, E. Á., & de Vega Fernández, V. M. (2014). Disfunción del tendón tibial posterior: ¿ qué otras estructuras están implicadas en el desarrollo del pie plano adquirido del adulto?. Radiología, 56(3), 247-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