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줄과 근육을 강화하는 식품 유형

17 11월, 2020
제지방에 문제가 있는가? 그렇다면 근육과 힘줄을 강화할 수 있는 특정 식품에 대해 알아보는 데 관심이 갈지도 모른다.

식단은 힘줄과 근육을 강화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우리가 섭취하는 식단은 근육 및 힘줄의 기능과 수행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식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위축을 예방하고 수행 능력을 높일 수 있다. 힘줄과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식품에 대해 알아보고 정기적인 식단에 포함해 보자.

힘줄과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식품 유형

신체 활동 수준과 관계없이, 최적의 영양 섭취는 많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좋지 않은 예후 하면 암이나 심혈관 질환과 같은 문제를 떠올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근육 조직 장애도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제지방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두 가지의 필수 영양분은 바로 단백질과 비타민 C이다. <Nutrition>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높은 단백질 섭취는 근육 감소증과 같은 질환 예방에 핵심적이다. 또한 비타민 C는 콜라겐의 내인성 합성에 꼭 필요한 영양분으로 입증되었다. 콜라겐은 인체의 대부분을 구성하며, 조직에 탄력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근육과 힘줄을 강화하려면 콜라겐 생성을 늘려야 한다. 이러한 영양상 요구를 충족하는 데 가장 좋은 식품 유형은 다음과 같다.

힘줄과 근육을 강화하는 식품 유형

근육 조직을 강화하려면 콜라겐 생성을 자극하는 영양분을 포함해야 한다.

푸른 생선

기름진 생선은 좋은 지방 함량이 높다. <Mar Drug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좋은 지방은 힘줄과 근육을 강화한다. 노화와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려면 오메가-3를 자주 섭취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오메가3가 풍부한 식품

푸른 생선은 성분에 포함된 지방 비율이 더 높다. 따라서 연어와 참치는 푸른 생선을 대표하는 가장 일반적인 종이다.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면서 일주일에 최소 2회 이상 섭취해야 한다.

흰 살 고기

흰 살 고기도 힘줄과 근육을 강화하며, 양질의 단백질 함량으로 두드러지는 식품이다. 이러한 영양분은 제지방량 축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아미노산인 많은 양의 류신을 포함하고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정기적인 섭취가 장기적으로 근육 위축증이 발생할 위험을 줄인다.

실제로 류신 보충제는 흔히 근육 부상의 상황에서 회복을 증진하고 치유 속도를 높이기 위해 제공된다. 이 아미노산을 추가로 포함한 단백질 제품도 있다. 하지만 인공 및 상업적 제품은 전문가의 지도하에 사용해야 한다.

딸기

콜라겐 합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비타민 C의 중요성은 이미 살펴보았다. 딸기는 풍부한 양의 비타민 C를 공급하는 식품이며, 힘줄과 근육을 강화할 수도 있다.

딸기는 성분에 포함된 비타민 C의 비율이 높다. 심지어 감귤류 과일에 함유된 양보다 훨씬 높다. 또한 망고와 구아바에도 많은 양의 비타민 C가 포함되어 있다. 비타민 C를 섭취할 수 있는 또 다른 좋은 방법으로는 브로콜리와 시금치가 있다.

달걀

달걀은 심혈관 질환과 관련이 있다는 근거 없는 의심으로 인해, 수년간 많은 사람이 일주일간 섭취하는 달걀의 양을 제한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정기적인 식단에서 달걀의 영양가에 대한 인식이 상당히 높아졌다. 달걀은 건강에 해가 되지 않으며, 오히려 건강 상태를 개선한다.

또한 힘줄과 근육을 강화하려는 목표가 있을 때는 고품질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달걀 섭취를 늘리는 것은 근육량 증가와 부상 위험 감소에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근육 부상 이후 회복을 위한 5가지 습관

힘줄과 근육을 강화하는 식품 유형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려면 모든 식단에 달걀이 있어야 한다.

결론

식단을 통해 힘줄과 근육을 강화하기란 불가능한 일이 아니다. 일부 식품이 특별히 이 기능을 수행하니 말이다. 하지만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해야 한다. 단백질과 비타민 C 모두 필수 영양분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제지방 건강을 유지하고 부상 위험을 줄이려는 목표가 있을 때면 특히 도움이 된다.

또한 정반대의 결과를 유발하는 음식 섭취는 제한해야 한다. 산업적으로 가공된 식품이나 특히 트랜스 지방, 단당류, 첨가물이 들어간 제품은 멀리해야 한다. 이로 인해, 영양사는 항상 영양가가 낮은 음식보다 신선한 음식을 위주로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식단을 최적화하여 근육과 힘줄을 강화할 수 있도록 의사나 영양사와 상담을 하자.

  • Naseeb MA., Volpe SL., Protein and exsercise in the prevention of sarcopenia and aging. Nutr Res, 2017. 40: 1-20.
  • DePhillipo NN., Aman ZS., Kennedy MI., Begley JP., et al., Efficacy of vitamin C supplementation on collagen synthesis and oxidative stress after musculoskeletal injuries: a systematic review. Orthop J Sports Med, 2018.
  • Jeromson S., Gallagher IJ., Galloway SDR., Hamilton DL., Omega 3 fatty acids and skeletal muscle health. Mar Drugs, 2015. 13 (11): 6977-7004.
  • Zheng R., Huang S., Zhu J., Lin W., et al., Leucine attenuates muscle atrophy and autophagosome formation by activating PI3K/AKT/mTOR signaling pathway in rotator cuff tears. Cell Tissue Res, 2019. 378 (1): 113-125.
  • Villagrán, Marcelo, et al. “Una mirada actual de la vitamina C en salud y enfermedad.” Revista chilena de nutrición 46.6 (2019): 800-808.
  • López-Sobaler, Ana M., Aránzazu Aparicio Vizuete, and Rosa M. Ortega. “Papel del huevo en la dieta de deportistas y personas físicamente activas.” Nutrición Hospitalaria 34 (2017): 3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