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 수술은 무엇일까?

양악 수술은 상악, 하악 또는 상하악에 변형이 있는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시술 자체는 안전하지만, 회복 기간이 길고 까다로울 수 있다.
양악 수술은 무엇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21 11월, 2021

양악 수술은 치아의 변형이나 불규칙한 치아를 교정하기 위한 치과 수술이다. 언뜻 보면 알 수 없을 때가 많지만, 이러한 문제는 안면 구조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추정치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의 약 5%가 상악(위턱)이나 하악(아래턱)에 일종의 치아 변형이 있다고 한다. 이는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음식을 씹고 삼키고 숨을 쉬고 말을 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양악 수술은 무엇일까?

양악 수술은 무엇일까?

양악 수술은 치아 안면 기형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양악 수술은 상악과 하악의 위치를 교정하는 전문적인 수술이다. 상악과 하악의 위치가 비정상적이면 부정 교합, 수면 무호흡증, 소화 장애, 발음 장애와 같은 기능적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양악 수술을 하면 어긋난 얼굴 뼈를 제자리로 맞추고 비대칭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안면 손상이나 선천적 장애 치료도 가능하다.

양악 수술은 구강악 안면외과 전문가에게 받아야 한다. 수술을 하려면 먼저 12~18개월 동안 교정기로 어긋난 치아를 교정해야 한다. 교정을 하는 동안 악안면 구조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여러 차례 엑스레이 검사와 3D 영상 검사를 진행해야 한다.

양악 수술은 전신 마취로 진행되며, 2~4일간 입원을 해야 한다. 수술을 하는 동안 전문가는 뼈를 자른 후 수술용 판, 고무 밴드, 나사 등을 사용하여 새로운 위치에 고정한다.

양악 수술의 유형

양악 수술은 상악, 하악, 상하악 수술로 분류된다. 지금부터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자.

상악 수술

양악 수술은 턱을 올바른 위치로 교정하는 방법이다. 또한 얼굴의 균형을 맞추고, 씹고 호흡하고 말하는 데 중요한 턱뼈의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수술 목표다.

수술은 로프트 1형 골절단술(Le Fort I)을 통해 상악골을 절단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상악을 늘리거나, 줄이거나, 집어 넣거나, 앞으로 빼거나, 옆으로 돌릴 수 있다. 올바른 위치를 파악하고 나면 티타늄 판으로 상악골을 제자리에 고정한다.

상악 수술은 약 40분 정도 소요된다.

턱 교정 수술

턱 교정 수술은 턱을 앞으로 빼거나 뒤로 집어넣는 방법이다. 다만 턱을 뒤로 집어넣는 수술법은 기도가 좁아질 위험이 있어서 거의 선택하지 않는다. 한편 하악 전진 수술은 위험성이 크지 않다.

일반적으로 아래턱뼈가 작고 수축되어 있으면 하악 교정 수술을 진행한다. 아래턱 후퇴나 부정 교합 2급과 같은 아래턱뼈 문제가 수면 무호흡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턱 교정 수술 시 전문의는 턱뼈의 양쪽을 절단하는 양측시상분할골절단술을 수행한다. 뒤로 들어간 뼈를 앞으로 꺼낸 후 티타늄 플레이트로 새로운 위치에 고정한다. 수술 시간은 약 30분 정도다.

상하악 수술

상하악 수술은 양악 수술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으로, 상악과 하악의 위치를 모두 변경하는 방법이다. 수술 목표는 치아가 제대로 맞물릴 수 있도록 하고, 얼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부정교합 2급, 3급, 개방 교합, 안면 비대칭과 같은 변형 치료에 이 수술을 권장한다. 수술 절차는 상악 및 하악 교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술 시간은 약 90~120분 정도 소요될 수 있다.

양악 수술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을까?

양악 수술은 무엇일까?

양악 수술은 안전한 시술로 여겨지지만, 일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양악 수술은 합병증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안전한 시술이다. 수술 후 회복 기간이 힘들 수 있지만, 대부분 성공적으로 회복한다.

양악 수술의 주된 합병증은 다음과 같다.

  • 출혈. 환자의 약 30%는 수술 중 수혈을 받아야 한다.
  • 감염. 감염이 발생할 확률은 매우 드물다. 환자는 감염 방지를 위해 수술 후 항생제 약을 먹거나 주사를 맞아야 한다.
  • 신경 손상. 양악 수술 시 안면 신경이 손상될 위험이 있다.
  • 하악 회귀 현상. 턱이 수술 전 위치로 돌아가는 현상으로, 매우 드물다.
  • 하악골 골절. 수술을 받는 환자의 2%가 하악골 골절을 경험한다.

더 읽어보기: 수혈의 목적과 절차

양악 수술은 회복 과정이 길까?

양악 수술의 회복 과정은 상당히 길고 까다로운 편이다. 환자는 최대 9개월간 영양 섭취를 조절하고, 술을 피하고, 하루에 3회씩 클로르헥시딘 구강 세정제를 사용하면서 구강 위생을 철저히 신경 써야 한다.

수술 후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2~3주간 휴식을 취할 것을 권장한다. 얼굴이 부을 수 있으니 턱 보호대를 사용하고, 항염증제를 먹고, 턱에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턱을 정상적으로 움직이려면 수술 직후부터 물리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다. 수술 직후에는 튜브로 영양을 공급해야 하며, 시간이 지나면 건더기가 크지 않은 음식, 음료, 국물을 조금씩 먹을 수 있다.

양악 수술, 자존감 높이는 방법

대체로 양악 수술을 할 때는 먼저 교정 치료를 하는 편이다. 교정을 통해 불안정한 뼈의 위치를 제대로 고치면 치아가 잘 맞물릴 수 있다. 따라서 수술진과 치과 교정 전문의 협진이 필요하다.

양악 수술은 상악, 하악 또는 상하악의 잘못된 위치로 인한 기능적 문제를 교정할 수 있다. 또한 얼굴의 외형도 개선할 수 있다. 외모 문제는 많은 환자의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므로,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이 글은 어떤가요?
턱관절 증후군의 원인 및 개선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턱관절 증후군의 원인 및 개선 방법

턱관절 증후군(측두 하악 긴장 증후군)은 종종 측두하악골 관절 기능 장애라고도 불린다. 이 증후군은 턱관절에 영양을 주는 일련의 증상을 말한다. 턱관절 증후군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모든 경우에 있어 주요 증상 중 하나는 해당 부위의 통증과 관절 기능 변화다.



  • Duque, F. L., & Jaramillo, P. M. (2009). Complicaciones asociadas con osteotomía Le Fort I. Revista Facultad de Odontología Universidad de Antioquia, 20(2).
  • Canto Vidal, B., & Cabada Martínez, Y. (2012). Cirugía reconstructiva en pacientes con asimetría facial y retrognatia mandibular acompañada de rinomegalia. MediSur, 10(6), 501-504.
  • Birbe, J. (2014). Planificación clásica en cirugía ortognática. Revista Española de Cirugía Oral y Maxilofacial, 36(3), 99-107.
  • Revista Mexicana de Ortodoncia. Volume 4, Issue 2, April–June 2016, Pages 88-95. Revista Mexicana de Ortodoncia. CASO CLÍNICO. Tratamiento ortodóncico-quirúrgico en paciente con maloclusión clase II. Reporte de casoSurgical-orthodontic treatment in a Class II malocclusion patient. Case report.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2395921516301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