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 섭취를 피해야 하는 상황 7가지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인 생강은 고대부터 인체 방어력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재배한 뿌리채소다. 지금부터 생강의 특성, 이점, 금기 사항에 관해 알아보자.
생강 섭취를 피해야 하는 상황 7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1 11월, 2021

생강을 자주 먹는 편이라면 생강의 특성과 이점에 관해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생강 섭취를 피해야 하는 상황에 대해서도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생강은 다른 뿌리채소와 마찬가지로, 몸에 좋은 점이 여러모로 많다. 전통 한의학에서는 2,000년 전부터 생강을 복통, 설사, 메스꺼움, 편두통, 관절염 치료제로 사용했다. 또한 생강은 말리거나 신선한 상태 그대로 차를 끓여서 마시거나, 추출물로 섭취할 수 있다.

생강의 특성과 이점

생강은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다양한 영양분, 항산화제, 에센셜 오일을 포함하고 있다. 실제로 훌륭한 효과를 발휘하는 ‘슈퍼 푸드’로 분류되기도 했다.

생강의 활성 화합물인 진저롤은 건강에 유익한 효과가 있다. 그 특성을 자세히 알아보려면 다음과 같다.

  • 가래 완화, 항균, 항산화 작용을 한다.
  • 생강의 발열 효과는 신진대사를 개선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장 염증을 줄인다.
  • 천연 구토 방지제이므로, 속이 메스꺼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 마그네슘과 아연 함량이 높아, 혈액 순환 조절에 도움이 된다.
  • 긴장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 시네올이 포함되어 있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 위장과 효소의 기능을 자극하는 영양분의 흡수를 높인다.
  • 혈관에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차단하므로, 편두통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때로는 생강이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킬 수도 있다. 생강을 부적절하게 섭취하면 질환의 증세가 더 심해질 수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다면 생강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 위염
  • 위궤양
  • 과민 대장 증후군
  • 대장염

생강이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면 복통과 경련이 발생할 수 있다. 만약 다음과 같은 상황이라면 생강 섭취를 피하는 편이 오히려 더 좋다.

생강 섭취를 피해야 하는 상황

1. 항응고제 복용 시

생강 섭취를 피해야 하는 상황 7가지

일반적으로 와파린, 헤파린, 리바록사반과 같은 항응고제는 혈액에 생기는 혈전 예방을 위해 처방된다.

의사의 권고에 따라 항응고제를 복용한다면 생강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생강은 이러한 약물과 같은 효과가 있어, 오히려 혈액 응고 과정을 늦출 수 있다.

<Current Drug Metabolism> 학술지에 게재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생강은 혈소판 응집을 억제한다. 한편 와파린이나 혈액 희석제와 함께 섭취하면 상호 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생강을 이러한 약물과 함께 먹으면 멍이나 출혈이 생길 가능성이 커진다.

2. 임신 중에는 생강 섭취를 피해야 한다

임신 중 생강 섭취에 관해서는 의견이 갈리고 있다. 일부 연구에서는 생강이 호르몬 교란을 일으켜 조기 진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한편 생강이 임신 초기에 많은 임산부가 경험하는 입덧 증상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는 연구도 있다.

따라서 생강을 자주 섭취하려면 먼저 전문가의 의견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고혈압

생강 섭취를 피해야 하는 상황 7가지

천연 칼슘 통로 차단제의 역할을 하는 생강은 혈압을 낮추는 능력이 있다. 칼슘이 혈관에 들어가지 못하면 혈관이 확장하면서 혈압이 낮아질 수 있다.

실제로 생강은 수축기 혈압을 최대 6mmHg까지, 이완기 혈압을 2mmHg까지 낮출 수 있다. 또한 50세 미만 사람들에게 더 큰 효과가 있다. 관련 정보는 <Phytotherapy Research>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일부 항고혈압제는 혈관 평활근의 칼슘 통로에 작용한다. 따라서 항고혈압제를 복용하면서 생강을 섭취하면 그 효과가 높아져 생각한 것보다 혈압이 더 낮아질 수 있다. 만약 고혈압 치료를 받고 있다면 생강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당뇨병

실제로 생강은 혈당 지수가 낮고 혈당치에 큰 변화를 일으키지 않는 식품이므로, 당뇨병에 문제를 유발하지 않는다. 하지만 환자가 인슐린 주사를 맞고 있다면 피해야 한다.

당뇨병이 있다면 의사에게 생강 섭취를 통해 약의 투여량을 조절할 수 있는지 문의해 보자.

5. 저체중이 있다면 생강 섭취를 피해야 한다

생강 섭취를 피해야 하는 상황 7가지

생강은 체중 감량 효과가 뛰어난 식품이다. 식욕 억제제의 역할을 하여, 소화 과정의 속도를 높이고 과도한 지방을 제거할 수 있다. 따라서 저체중이거나 근육량을 늘리고 싶다면 생강을 피해야 한다.

6. 혈우병 환자는 생강 섭취를 피해야 한다

혈우병이 있는 사람은 혈액을 응고하는 응혈 인자가 없어서 한번 피가 나면 쉽게 멎지 않는 경향이 있다. 만약 혈우병 환자가 혈액 순환을 자극하는 생강을 섭취하면 쇼크를 경험할 수 있다.

7. 심장 문제

생강 섭취를 피해야 하는 상황 7가지

생강을 적절하게 섭취하면 막힌 혈관을 뚫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생강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 생강은 최대 4일간 섭취했다가 일주일간 휴지기를 갖는 것이 좋다. 물론 자주 섭취할 예정이라면 먼저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생강 섭취에 관한 권장 사항

앞서 언급한 문제를 예방하려면 소량의 생강으로 요리에 풍미를 더하거나 샐러드에 넣어 먹어 보자.

진저롤 함량이 더 높은 신선한 생강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생강가루를 구매할 때는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생강을 유리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면 최대 6개월간 두고 먹을 수 있다.



  • Ginger. (2010).
    cancer.org/treatment/treatmentsandsideeffects/complementaryandalternativemedicine/herbsvitaminsandminerals/gi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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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ccih.nih.gov/health/ginger
  • Torabil M, et al. (2016). 133: The effect of zingiber officinale (ginger) on hypertension; A systematic review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D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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