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치아 교정에 대해 알아야 점

부정 교합은 뼈가 아직 자라고 있는 어린 나이에 교정하는 것이 좋다. 어린이 치아 교정으로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어린이 치아 교정에 대해 알아야 점

마지막 업데이트: 12 7월, 2021

어릴 때 뼈의 발달과 치아의 위치에 변화가 생기면 부정 교합이 발생할 수 있다. 어린이 치아 교정 치료를 받으면 어릴 때부터 이러한 문제를 교정할 수 있다. 지금부터 어린이 치아 교정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점을 소개한다.

치아 교정술이 추구하는 목표는 뼈 성장을 인도하기 위해 턱과 치아의 위치를 교정하거나 치열궁에서 치아를 정렬하는 것이다. 윗니와 아랫니가 제대로 맞물리면 아이의 구강이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어릴 때 조치를 하면 문제를 처음부터 치료할 수 있어 상황이 진행되어 심각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치료의 효과가 좋을 뿐 아니라, 치료 과정도 짧고 편안하면서 심지어 저렴하기까지 하다!

어린이 치아 교정은 언제 필요할까?

아이에게 치아 교정이 필요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이 나이대에는 뼈가 여전히 자라고 치아가 그에 따라 적응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교정 기구를 활용하면 다음과 같은 많은 부정 교합을 해결할 수 있다.

  • 좁은 입천장: 입천장이 더 좁고 중앙 부위가 둥글다.
  • 2급 또는 아래턱 후퇴: 위턱이 아래턱보다 매우 발달한 상태이다.
  • 3급 또는 턱 나옴증: 턱이 훨씬 앞으로 나와 있다.
  • 개방 교합: 입을 다물 때 윗니와 아랫니가 맞물리지 않는다.
  • 교차 교합: 입을 다물 때 아랫니가 윗니보다 바깥쪽으로 나와 있다.
  • 치아 이상 위치: 치아가 치열궁을 벗어나거나 밀집되어 있거나 비뚤어져 있다.

치과 의사는 구강 검사와 보완 검사를 하고 나서 부정 교합을 진단한다. 어쨌든 자녀에게 치아 교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몇 가지 증상을 관찰할 수 있다.

  • 유치의 조기 탈락
  • 기능 장애 습관: 엄지 빨기, 손톱 물어뜯기, 2세 이후에도 젖병 또는 고무젖꼭지 사용, 입 호흡, 삼킴 이상.
  • 일부 음소 발음 문제
  • 밀집되어 있고 틈이 많이 보이고 비뚤어진 치아 또는 조화를 이루지 않는 얼굴
  • 음식을 씹고 먹는 데 문제가 있거나 소리가 나고 통증 발생

이가 나는 과정과 자녀가 음식을 씹고 삼키고 말하는 방식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치과 의사에게 주의를 필요로 하는 상황을 빠르게 알릴 수 있어, 전문가가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어린이 치과 교정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점

치과 전문가는 치아 교정의 필요 여부와 최선의 선택지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아이가 처음으로 치과에 가야 할 때는 언제일까?

아이는 첫 돌이 되기 전에 어린이 치과에 방문해야 한다. 6개월마다 조기 및 정기 검진을 받으면 전문가가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치과 의사는 구강을 검사하고 뼈와 치아의 성장 과정을 확인할 뿐만 아니라, 부모에게 구강 관리에 대해 조언을 해주기도 한다. 문제나 질병을 발견하면 적절한 치료를 수행한다. 만약 직접 교정할 수 없는 교합 문제가 있다면 치아 교정 전문의를 추천해 줄 것이다.

만 6~7세가 되어 이가 빠지고 새로 나기 시작하면 자녀의 교합에 대한 검토를 위해 치아 교정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전문가가 아이의 치아, 구강, 교합을 철저히 검사할 것이다.

또한 표본을 만들고 환자의 사례를 검토하고자 엑스레이 검사를 하거나 사진 촬영을 하거나 치아 본을 제작할 수 있다. 교정 전문의는 아이가 음식을 먹고 말을 하는 방식, 습관, 교합 문제에 대해 질문할 수 있다.

조기 상담을 받는다고 해서 바로 치아 교정을 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조기 진단을 통해 전문가는 최상의 대안을 선택하고 이상적인 치료 시기를 결정할 수 있다.

어릴 때 치아 교정을 하면 성인보다 치아의 위치를 더 쉽게 조정하고 성장하는 뼈를 성형할 수 있다. 또한 변화가 진행되거나 전체 상황이 복잡해지지 않도록 방지할 수 있다.

어린이 치아 교정의 유형 및 선택지

치아 교정 치료는 뼈나 치아의 특정 부위에 지속적인 압력을 가해 교합과 정렬 문제를 교정한다. 이를 통해 뼈 조직이 특정한 방향으로 자라거나 치아가 올바른 위치로 이동한다.

어린이의 경우, 다양한 교정 치료법을 선택할 수 있다. 교정 기기의 선택은 임상 사례의 필요성과 환자의 나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기능성 치아 교정기

기능성 치아 교정기는 유치와 영구치에 함께 있는 임시 또는 혼합 치열에 도움이 된다. 또한  턱의 이동성을 담당하는 근육의 위치에 작동하도록 설계된 탈부착식 기기이다.

근육 힘의 방향과 강도는 시간이 지나면서 구강의 구조적 변화를 유발한다. 치아를 움직이고 이를 지탱하는 뼈를 조정하는 것이 근육이기 때문이다.

차단 교정

차단 교정기는 골격이 아직 발달하는 어릴 때 사용하는 탈부착 기기이다. 차단 교정은 비정상적인 뼈 성장을 차단하여 턱 안면 구조가 올바르게 발달하도록 인도한다.

차단 교정 치료의 경우, 환자가 식사나 위생 관리를 할 때 직접 넣고 뺄 수 있는 탈부착 기기를 사용한다. 하지만 오랫동안 착용할수록 더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다.

차단 교정기는 일반적으로 아치, 스프링 또는 나사와 같은 부착물이 있는 아크릴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뼈 성장을 인도하고 뼈를 확장하거나 특정한 치아 움직임을 유발하고자 교정이 필요한 구조에 능동적인 기계적 힘을 가한다.

차단 교정에는 3급 부정교합 치료 등에 도움이 되는 외용 마스크도 포함된다. 이 경우, 마스크를 착용한 채 잠을 자면 된다.

고정 기기

고정식 치아 교정은 치아 표면에 브래킷을 배치하여 금속 아치로 연결하는 방식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치아에 부착되는 교정기이므로 환자가 직접 제거할 수는 없다.

이러한 교정 시스템을 활용하면 모든 치아를 원하는 방향으로 하나씩 움직일 수 있다. 고정식 기기는 영구치가 모두 났지만 뼈가 아직 자라고 있는 청소년에게 사용된다.

때때로 특히 치아의 위치를 다시 조정할 공간이 부족하다면 발치로 치료를 보완해야 한다. 이러한 치료적 접근은 벌어진 치아, 치아 밀집, 옆으로 돌아간 치아, 치아 변위 등에 효과적이다.

고정식 기기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브래킷과 금속 와이어를 사용하지만, 실제로 환자가 교정기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많은 변형이 있다. 세라믹 브래킷, 사파이어 브래킷 또는 교정기가 눈에 보이지 않도록 브래킷을 안쪽 면에 부착하는 방법 등이 있다.

브래킷 밴드는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어, 아이가 원하는 대로 밴드를 바꾸고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투명 교정

이러한 교정 치료의 경우, 환자가 직접 넣고 뺄 수 있는 투명 교정기를 사용한다. 투명 교정기는 일반 교정기와 비슷하게 작동하지만, 더 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치과 의사가 제작한 구강용 특수 투명 플라스틱 트레이를 사용한다. 또한 치아를 조정하는 데 필요한 힘을 가할 수 있도록, 교정기를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한다.

환자는 식사를 할 때 교정기를 제거해야 한다. 또한 교정기를 잘 세척하고 양치도 꼼꼼히 해야 한다. 하지만 치료의 효과를 보려면 하루에 22시간 이상 교정기를 착용하고 있어야 한다.

교정기 관리 및 권장 사항

아이가 치아 교정 치료를 받는다면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여 성공적인 결과를 보고 구강의 나머지 부위를 건강하게 유지해야 한다. 자녀가 치아 교정기를 사용한다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조치는 다음과 같다.

치아 위생

구강 청결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 교정기는 세균성 플라크의 축적을 촉진하여 치아 우식증 및 치은염과 같은 문제를 유발할 위험이 크다.

양치는 매일 식사를 하고 나서 항상 해야 하며, 모든 치아 표면을 잘 닦아야 한다. 모가 부드러운 칫솔과 불소 함유 치약으로 이를 닦아야 하며, 하루에 한 번씩 치실을 사용하고 치과 의사가 권장한다면 가글도 해야 한다.

탈부착식 기기를 사용하는 환자는 교정기를 제거하여 깨끗하게 소독하고 평소와 같이 양치를 해야 한다. 투명 교정기의 경우 일주일에 한 번씩 발포제로 불순물을 제거해야 한다.

교정기를 착용한 상태라면 양치가 어렵지만 충분한 시간을 들여 꼼꼼히 잘 닦아야 한다. 치간 칫솔이나 전동 칫솔과 같은 특수 칫솔을 사용하면 구강 속 모든 부위를 잘 닦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구강 세정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식단 관리

탈부착식 교정기의 경우, 식사 시간에 교정기를 제거하여 정상적으로 식사를 할 수 있다. 하지만 고정식 기기라면 특정 음식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기기가 파손되거나 분리될 수 있는 매우 단단한 음식과 끈적거리는 음식은 피해야 한다. 몇 가지 예시를 들자면 사탕, 견과류, 초콜릿, 사과, 질긴 음식 등이 있다.

어린이 치과 교정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점

치아 교정을 할 때는 고정식 기기나 탈부착식 기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탈부착 교정기의 경우 하루에 22시간을 착용해야 한다.

불편함 관리

아이가 교정 치료를 받으면 처음에는 불편할 수 있다. 입속에 있는 이물질에 적응해야 할 뿐 아니라, 교정기가 가하는 힘이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감각은 일시적이므로, 곧 익숙해진다. 어쨌든 의사는 환자가 불편을 경험할 때 약을 처방할 수 있다.

불소 함유 치약은 교정과 관련된 치아 민감성을 피하는 데 중요하다. 교정기와의 마찰이나 외상으로 인한 구강 점막 손상도 자주 발생한다. 이러한 상처는 저절로 사라지는 경향이 있지만, 교정기의 날카로운 부위에 교정기용 왁스를 바르면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정기 검진

치과 정기 검진을 잘 받고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치과 의사는 환자의 치료 경과를 관찰하고 치료 계획에 변화를 줄 수 있다. 걱정할 만한 점이 있거나 사고가 발생했거나 교정기가 파손되었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탈부착식 기기와 고무줄은 의사가 제시한 기간만큼 착용해야 하며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치아를 제자리에 고정할 수 있도록 특수 기기를 사용하는 유지 기간을 잘 지켜야 한다. 이를 통해 치아가 원래 위치로 돌아가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다.

교정을 얼마나 오래 해야 할까?

아이의 교정 치료 기간은 교정해야 할 문제와 사용하는 기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치료 기간은 18~36개월이며, 환자의 협조가 필요하다.

아이는 교정 치료를 하는 동안 한 달에 한 번씩 정기 검진을 받아야 한다. 정기 검진 중 필요하다면 약간의 조절을 하고 치료 경과를 살펴볼 수 있다.

추후 합병증 예방에 도움

어릴 때 교정 치료를 받으면 아이의 현재 구강 문제를 교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치료를 통해 정상적으로 음식을 씹고 식사를 하고 말을 할 수 있으며, 더 아름다운 미소를 뽐낼 수 있다.

조기에 조치를 하면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많은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어릴 때 치료를 받으면 치료 과정이 더 빠르고 편하면서도 효과적이고 저렴하기까지 하다. 어릴 때 교합 문제를 치료하면 성인이 되어서도 구강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어린이 입술포진 치료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어린이 입술포진 치료법

어린이 입술포진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처음에는 어린이 입술포진이 매우 걱정될 수 있다. 하지만 이 병변은 양성이며 단시간에 저절로 없어지는 경향이 있다. 미국 국립생물공학정보센터에 발표된 한 기사에 따르면 그렇다.



  • Castillo Merchán, Fernando Marcelo. Succión digital y maloclusión dentaria. BS thesis. Universidad de Guayaquil. Facultad Piloto de Odontología, 2020.
  • Beatriz, Carmen, et al. “HÁBITOS DE INTERPOSICIÓN. FACTORES DE RIESGO ASOCIADOS A LA MORDIDA ABIERTA.” Estomatologia2020. 2020.
  • Carrasco-Sierra, Miguel, Alba M. Mendoza-Castro, and Freya M. Andrade-Vera. “Implementación de la ortodoncia interceptiva.” Dominio de las Ciencias 4.1 (2018): 332-340.
  • Astegiano, Carolina, et al. “Ortopedia funcional: Alternativa de tratamiento para la mordida abierta anterior.” IV Jornadas de Actualización en Prácticas Odontológicas Integradas PPS-SEPOI (La Plata, 7 de julio de 2020). 2020.
  • Botero Mariaca, Paola María, et al. “Manual de ortodoncia interceptiva: teoría y práctica.” (2020).
  • Mella, Dayanne, et al. “Ortodoncia Preventiva e Interceptiva: Manejo de Mordida Abierta Anterior y Pérdida Dental Prematura. Reporte de enfoque de tratamiento.” Applied Sciences in Dentistry 1 (2021).
  • PEOPLE, ORTHODONTICS IN YOUNG. “REVISIÓN SISTEMÁTICA SOBRE LOS TIPOS DE TRATAMIENTOS RELACIONADOS CON LA ORTODONCIA INTERCEPTIVA EN JÓVENES Y NIÑOS.”
  • Parra-Iraola, Sandra Susana, and Andrea Gissela Zambrano-Mendoza. “Hábitos deformantes orales en preescolares y escolares: Revisión sistemática.” International journal of odontostomatology 12.2 (2018): 188-193.
  • Arévalo Rojas, Margarita, and Francesc Steve Michael Huamán Panduro. “Lesiones frecuentes de tejidos blandos por uso de brackets en alumnos de la escuela de Estomatología de la UCP, Iquitos–2018.” (2018).
  • Yenchong, Jaime Javier Mendoza, et al. “Avances de la odontopediatria y su relación con la ortodoncia presente y futura.” Polo del Conocimiento: Revista científico-profesional 5.5 (2020): 79-94.
  • Cedeño Mejía, Arianna Tamara. Instructivo para mejorar el control de higiene oral en pacientes con ortodoncia de la Facultad de Odontología de la UDLA. BS thesis. Quito: Universidad de las Américas, 2018,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