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적 상호의존은 감정적으로 의존하는 관계는 건강하지도, 균형이 잡혀 있지도 않다. 오히려 일부의 경우 해로울 수 있다. 따라서 이 증상을 파악하고 하루빨리 고치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 우리는 감정적 상호의존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 문제의 증상과 치료법은 무엇인지 공유해 보려고 한다.
감정적 상호의존은 무엇일까?
상호의존은 정서의존과는 다르다. 사실 정서의존의 경우, 우리는 제대로 기능하지 않는 성격 때문에 행복해지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는 개인을 떠올릴 수 있다.
이 사람들은 파트너에게 전적으로 의존하기 때문에 매우 해롭고 파괴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즉, 관계가 좋지 않더라도 파트너가 삶에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여긴다. 그러므로 이러한 개인은 자율적이지 않으며 대개 자존감이 낮다.
반면 감정적 상호의존(emotional codependency)은 이것과 다르다. 이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의존하는 것에 의존한다. 다시 말해, 이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의존하는 것에 중독되어 있다.
상호의존은 정서의존은 모두 해로운 관계에서 나타나는 문제다.
이러한 종류의 해로운 관계는 부모와 자녀, 우정 등의 모든 관계적 맥락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커플 사이에서 흔하다.
상호의존이든 정서의존이든 한 사람이 상대방에게 의존하지만, 이 둘의 성격은 다르다.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는 개인은 파트너 없이 잘 지내는 방법을 모른다. 반면 감정적 상호의존을 경험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의존하는 것에 중독된다.
그래서 파트너를 과도하게 돌보게 만들 수 있다. 다정해 보일 수도 있지만, 이들의 동기는 이타적이지 않으며 상대방을 조작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과도한 통제, 질투 및 조절은 관계를 불균형하고 유독하게 만들 수 있다.
그래서 결국에는 두 사람 모두 고통을 겪게 된다.
감정적 상호의존이 유발하는 증상
낮은 자존감
상호의존적 개인은 자신의 의존적인 파트너와 마찬가지로 자존감이 낮다. 하지만 이 경우 자신이 필요하다고 믿는 사람에게 유용해지려고 노력하면서 이와 같은 공허함이나 불균형을 채우려고 한다.
더 읽어보기: 자존감 문제를 알리는 신호
파트너에 대한 통제
상호의존적 개인은 파트너를 조종하고 자신의 자존감을 약화하는 등 관계 유지에 필요한 모든 일을 한다.
자신을 필요로 하는 다른 사람에 근거하여 스스로 안정성을 느낀다는 점을 고려할 때, 상호의존적 개인은 이러한 의존성을 유지하기 위해 무엇이든 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들은 계속해서 파트너를 통제하고 조종하며, 더 나가아 자신의 자존감을 약화한다. 이를 통해 파트너가 계속 자신을 필요로 하고 자신에게 의존하게 만든다.
승인 욕구
상호의존적 개인은 파트너에게 유용한 사람이 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는다. 그렇기 때문에 일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하면 심한 좌절감을 느끼게 된다.
파트너가 자신에게 고마워하지 않으면 자신에 대한 의존을 멈출 거라는 두려움도 커진다. 그래서 의심하고 불안해하기 시작하며, 파트너가 자신이 얼마나 멋진지, 그리고 자신이 하는 일을 인정해 주는 말을 듣고 싶어 한다.
더 나아가 이러한 승인, 다시 말해 인정을 받지 못하면 파트너에게 자신이 꼭 필요한 존재라는 사실을 각인시키기 위해 건강하지 못한 처벌을 가할 수도 있다.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해 책임감을 느낀다
상호의존적인 사람들은 파트너의 감정을 과도하게 통제하려고 한다.
상호의존적인 사람들 또한 고통을 당한다. 하지만 사실은 누구도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한 책임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호의존적인 사람은 파트너의 감정에 대해 책임감을 느낀다.
따라서 이들은 파트너의 감정을 지배하려고 하고 파트너를 행복하게 해줄 수 없을 때 큰 좌절감을 느낄 수 있다. 이들의 목표가 바로 파트너의 인생과 웰빙에 있어서 필수적인 존재가 되는 것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그렇기 때문에 파트너의 부정적인 감정을 이 의존성에 대한 위협으로 여긴다.
더 읽어보기: 마침내 해로운 관계를 정리하면 일어나는 일
파트너에 대한 집착
이 사람들은 자존감을 지키고 공허함을 채우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의존에 의존한다. 그래서 이들은 이러한 의존성과 필요를 유지할 방법을 끊임없이 찾는다. 이처럼 그 방법을 찾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 할수록, 그것은 파트너에 대한 집착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많은 경우이들은 자신을 잃어버리고 자신의 필요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유일한 목표가 자신이 얼마나 필요한 사람인지를 증명하고 파트너가 자신에게 의존하도록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감정적 상호의존을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
상호의존적 성격의 기원을 발견하고 이 문제를 치료하려면 개별 치료뿐만 아니라 커플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처럼 해로운 관계의 경우 가능한 한 빠른 개입이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 두 사람 모두는 행동하는 방법 및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방법을 다시 배워야 한다. 더 나아가 자신의 주장과 자존감을 높이고 두려움과 불안감을 극복하기 위해 많이 노력해야 한다.
이들은 맞춤화된 치료와 커플 치료를 통해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 이 과정의 첫 단계는 문제를 인식하는 것이다. 한 개인이 문제를 인식할 수 없다면 치료도 불가능하다.
- 그런 다음 상호의존적인 개인은 혼자가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반드시 극복해야 한다. 다시 말해 독립에 대한 두려움과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필요하지 않을 거라는 두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과도한 관심을 포기해야 하며 다른 사람들을 바꾸고, 통제하고, 만족시키려는 관심도 포기해야 한다.
- 더욱이 상호의존적인 사람들은 자신이 어떻게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다시 배워야 한다. 도움과 보살핌이 진정한 이타주의에 기초해야 하며 자신의 필요를 숨기기 위한 수단으로 다른 사람을 조종하면 안 된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다른 사람을 돕는 행동은 자신에게 더 의존하게 만들기 위한 숨겨진 시도가 아닌 선의의 행동이어야 한다.
- 보통 상호의존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어릴 때부터 이러한 종류의 행동과 태도를 익힌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 시절 잘못 배운 교훈에 대해 분석하고, 자기 인식과 교정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 뿐만 아니라 두 파트너는 건강한 관계를 위해 한계를 설정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결론
상호의존적인 사람들은 관계의 기반이 자유 및 개인적 선택의 유대에 있어야 한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자신이 상대방에게 꼭 필요한 존재라고 느끼게 하여 상대방을 묶어 두려는 시도는 문제를 일으킬 뿐이다.
동시에 그것은 자존감을 높이는 건전한 방법이 될 수 없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ellody, P., Wells, A., Miller, K., La codependencia: qué es, de dónde procede, cómo sabotea nuestras vidas. Aprende a hacerle frente. Paidós Ibérica. 2005.
- Mazzarello, R., Estudio sobre la codependencia y su influencia en las conductas de riesgo psicosocial. Universidad de Barcelona.
- Irvine, Leslie. (1995). Codependency and Recovery: Gender, Self, and Emotions in Popular Self-Help. Symbolic Interaction – SYMB INTERACT. 18. 145-163. 10.1525/si.1995.18.2.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