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몇 년간, 대체 요법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주로 이런 테라피들은 신체와 정신, 에너지의 균형을 유지하여 다양한 건강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호기심이든, 기존 의학이 해결하지 않는 통증에 대한 해결책을 찾으려는 마음이든, 많은 사람들이 대체 요법을 선택한다. 이 과정에서 ‘에너지’와 ‘차크라’ 등의 용어를 들어본 사람도 있을 것이다. 차크라는 무엇일까?
오늘 이 글에서 이 물음에 대한 답을 여러분에게 소개한다.
차크라가 무엇일까?
‘차크라’는 원 또는 원반을 뜻하는 산스크리트어다. 힌두교와 마찬가지로, 차크라는 인간 몸의 다른 부위에서 발견되는 에너지의 7중심이다. 몸에 흐르는 에너지의 흐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차크라의 위치에 따라 에너지의 힘과 속도는 달라진다.
인도에서는 들숨이 온몸을 흐르는 ‘프라나 에너지’라고 믿으며, 다른 에너지 포인트에 힘을 불어넣는다고 생각한다. 차크라가 프라나 에너지를 받아서 축적했다가 분배해서 몸의 여러 부위의 기능을 최적화한다.
더 읽어보기: 삶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끌어들이는 법
차크라가 어디 있으며,역할은 무엇일까?
차크라는 척추를 따라 정수리까지 이어지며, 이 길은 ‘아바두티’라고 불린다. 불교나 힌두교 신자에 따라서는 몸 6곳에 분포해 있다고 믿는다. 하지만 머리 위에 7번째 차크라가 존재한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다.
다음으로 각 차크라와 역할을 알아보자.
더 읽어보기: 건강한 척추 갖는 방법
물라다라, 뿌리 차크라
항문과 생식기 사이에 위치한 이 차크라는 부신피질과 연결되어 있다.
- 부여된 색은 빨강이며, 원소는 땅이다.
- 두려움이 이를 막으며, 이 차크라를 깨끗이 하려면 두려움을 떨쳐버려야 한다.
스와디스차나, 천골 차크라
이 차크라는 천골에 위치하며, 부신과 연결되어 있다.
- 주황색이며, 물을 원소로 갖는다.
- 이는 죄책감에 의해 흐름이 막히니, 이 차크라의 에너지를 흐르게 하려면 죄책감을 덜어내고 언제 용서할 지를 깨달아야 한다.
마니푸라, 태양 신경층 차크라
이 차크라는 배꼽 안에 위치하며 비장, 간, 위와 연결되어 있다.
- 노랑이며 불의 원소를 지닌다.
- 부끄러움이 이 차크라의 에너지를 막는다.
아나하타, 가슴 차크라
이 차크라는 가슴 부위에 위치하고, 가슴샘과 연결되어 있다.
- 색은 초록이며, 원소는 공기다.
- 고통과 통증이 이 에너지의 흐름을 막으며, 마음 안의 감정과 관련이 있다.
비슈디, 목 차크라
이 차크라는 목 부위에 위치하며, 갑상선과 연결되어 있다.
- 색은 파랑이며, 에테르의 원소를 가진다.
- 소통과 관련이 있다.
아즈나, 제 3의 눈 차크라
이 차크라는 눈 사이 미간에 위치하며, 뇌하수체와 연결되어 있다.
- 보라색을 띈다.
- 직감과 관련이 있으며, 망상으로 인해 아즈나의 에너지 흐름이 끊긴다.
사하스라라, 왕관 차크라
이 차크라는 머리 위의 왕관에 위치하며, 이 역시 뇌하수체와 연결되어 있으며 우주 에너지의 중심에 있다.
- 보라와 남색을 띈다.
- 재미없고 일상적인 일에 의해 에너지의 흐름이 막힌다.
왜 차크라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할까?
차크라가 나의 생각, 감정, 습관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차크라의 균형을 이루면 나의 생기도 강해지고 신체적 정신적 웰빙을 느낄 수 있다.
만약 나의 감정과 생활 습관이 건강하지 않다면, 나의 차크라도 악화되어 불균형을 띄기 시작한다. 그러면 내 정신, 건강, 관계에서도 불균형이 드러난다.
아무것도 에너지의 흐름을 막지 않는 깨끗한 차크라가 유지되면 무엇보다도 아래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 보다 나은 정신적 명료함
- 수면의 질 향상
- 끊임 없는 생기
- 건강과 수명 향상
- 감수성과 직감
- 집중력 향상
- 세계와의 연결
- 두려움과 분노로부터의 자유
차크라를 깨끗하게 하는 법
- 명상과 요가
- 수정 목욕
- 심호흡 운동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Huang WL. (2021). Energy Alterations and Chakras’ Energy
Deficiencies in Dementia Patients. J Neurol Sci Res. 2(1)-07 - Krishnakumar PR. The sri chakra as a symbol of the human body. Anc Sci Life. 1993;12(3-4):316–319.
- Ling HW (2020) Chakras and energy alterations in patients with oligospermia. Arch Urol Res 4(1): 010-016. DOI: 10.17352/aur.000009
- McMurray, S. (2005). Chakra talk: Exploring human energy systems. Holistic Nursing Practice, 19(2), 94. https://doi.org/10.1097/00004650-200503000-00012
- Ross CL. Energy Medicine: Current Status and Future Perspectives. Glob Adv Health Med. 2019;8:2164956119831221. Published 2019 Feb 27. doi:10.1177/2164956119831221
- Tuan L. (2019). El gran libro de los chakras. Barcelona, España: Ed. De Vecch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