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척추를 위한 조언

15 2월, 2019
척추는 신체의 관절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척추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아래의 유용한 정보를 이용하자.

분명한 사실은 척추는 신체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척추는 몸의 지지대 역할을 하므로 우리가 똑바로 서 있거나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다. 척추를 올바르게 다루고 척추 건강을 유지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건강한 척추를 위한 몇 가지 조언을 드리고자 한다. 이 유용한 정보들을 잘 활용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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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추에 관한 정보

건강한 척추를 위한 조언

척추는 신체 내 관절이 있는 부분 중에서 가장 중요한 구조이다. 척추는 두개골 밑에서부터 시작하여 엉덩이 윗부분까지 포함한다.

척추는 5개의 영역으로 나뉜다.

  • 경추: 7번째 척추뼈(C1 ~ C7)
  • 흉추: 12번째 척추뼈(T1 ~ T12)
  • 요추: 5번째 척추뼈(L1 ~ L5)
  • 천골: 5번째 척추뼈(S1 ~ S5)
  • 미골: 4또는 5번째 척추뼈

모든 척추는 각기 다른 역할을 하지만, 결국 이 부분들이 모여서 올바르게 서고, 이동하고, 바른 자세를 취하도록 한다. 또한 척추는 신경계가 연결되고 통하는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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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척추를 위한 조언

아프지 않고 문제가 없는 건강한 척추를 원한다면, 다음과 같은 실용적인 조언을 참고해보자.

좋은 자세를 취한다

건강한 척추를 위한 조언

항상 허리를 똑바로 유지하자. 일상생활 어디에서나 그렇게 해야 척추가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다. 바른 자세를 취하려면 위를 팽팽하게 하고 수축하시는 동시에 복부를 일직선으로 만든다. 끈이 머리 뒤에서 위쪽으로 당기면 그 끈 때문에 허리가 꼿꼿이 펴진다고 상상해보자.

사실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여러 쿠션을 사용하거나 의자에 등을 붙이고 앉거나 인체공학적인 설계의 의자, 거들 사용 등 셀 수 없이 많다.

어쨌든 무슨 일이 있어도 반드시 어깨를 약간 뒤로 당겨야 한다.

우리가 나쁜 자세를 취하고 있을 때는 척추 사이에서 움직이는 신경들이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에 고통이 유발되고 순환 문제가 발생하며 기력이 상실될 수도 있다.

따라서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는 경향이 있다면 아마도 무기력함, 우울감, 피로감을 느끼거나 기분이 안 좋을 수도 있다.

컴퓨터 앞에 앉아 있을 때나 책상 앞에 있을 때나, 항상 바른 자세로 앉자 있자. 눈에 잘 띄는 곳에 이 내용을 적어 두고 자꾸 상기시키면서 실천하도록 하자.

운동을 한다

첫 번째로 모든 운동이 허리에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반드시 명심하자. 몸의 움직임이 허리를 바로 유지시키는 것을 도와주고 위 근육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하는 것을 도와주어야 한다.

복부 운동, 요추 운동, 충격이 적은 운동들은 척추를 튼튼하게 하고 긴장을 풀어주는 데 도움을 준다. 아니면 요가를 할 수 도 있지만 등 전체 건강을 위한 최고의 운동은 수영이다.

그리고 매일 10분씩, 1회 이상 등 스트레칭을 하자. 등 스트레칭에 좋은 운동은 다음과 같다.

  • 우선 깍지를 낀다. 그리고 나서 가슴 상체를 앞쪽으로 당긴다.
  • 그러면 등은 “C”자 형태가 된다.
  • 최대한 팔을 앞으로 뻗어 스트레칭한다.
  • 이 동작을 5회 반복한다.

독소의 축척을 피한다

섭취하는 음식과 척추 건강은 연관이 있다. 음식의 중요성은 바른 자세, 올바른 운동보다 훨씬 중요할 수도 있다. 문제를 일으키는 음식을 포함하지 않은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과다 지방, 가공 식품, 설탕, 튀김, 인스턴트 음식 등을 피하자.  이런 종류의 모든 음식들은 척추 주위에 독소를 축척시킨다. 이런 독소들은 합병증을 발생시키고 여러 불편함을 유발한다.

식단에 건강 식품을 반드시 포함하자. 채소 주스,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 연어와 같은 지방이 있는 생선, 생과일 등이 좋다. 그리고 매일 최소 8잔 이상의 물을 섭취해야 한다.

과체중을 줄인다

건강한 척추를 위한 조언

비만인 사람 중 대부분은 허리 통증을 모두 가지고 있다. 그 이유는 체중이 더 많이 나가는 경우 신체를 지지하기 위해서 허리가 더 많은 일을 해야 되기 때문이다. 이는 척추의 긴장 상태와 고통을 야기한다.

만약 심각한 비만이라면 우선 다이어트를 시작해서 살을 빼보자.

부분 마사지를 받는다

허리의 특정 부위가 아프다면 이 고통을 해결하기 위하여 마사지사와 상담하자. 이 고통이 극심해질 때까지 참아서는 안 된다!

어떤 사람들은 주기적으로 매주 예방을 위한 마사지를 받는다. 주기적인 마사지는 허리의 근육을 부드럽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주 약간 또는 가벼운 마사지를 받으면 허리의 긴장을 풀어줄 수도 있다.

지압 마사지, 생체역학적 마사지, 근육 완화 마사지가 가장 효과적이다. 이것은 척추 주위의 근육을 부드럽게 하고 독소의 축척을 제거하며 척추의 압력을 제거한다.

무거운 짐을 들지 않는다

무거운 짐을 들어야만 하는 직업을 갖고 있다면 허리 보호 벨트를 반드시 착용하자. 집에서 가끔 무거운 짐을 들어야 할 때가 있다면 조심해서 들도록 하자.

이러한 무거운 짐을 들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무릎을 구부리고 가능한 한 엉덩이가 땅에 가깝도록 한 상태에서 짐을 포옹하는 것처럼 안아서 드는 것이다.

천연 보충제를 섭취한다

건강한 척추를 위한 조언

허리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영양 보충제들이 있다. 가장 효과가 좋은 보충제로는 마그네슘, 칼슘, 스피룰리나, 브르어 효모, 아마씨, 식물성 기름 등이 있다.

 

  • González Montesinos, J. L., Rodríguez Gimeno, J. M., Puente Fra, E., & García, D. (2000). Tratamiento de la columna vertebral en la educación secundaria obligatoria: parte I-prevención y ejercicios poco recomendables.
  • Grotkasten, S., & Kienzerle, H. (2001). Gimnasia para la columna vertebral. Editorial Paidotribo.
  • Latarjet, M., & Liard, A. R. (2004). Anatomía humana (Vol. 2). Ed. Médica Panamerica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