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 가려움증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 6월 7, 2018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항문 가려움증을 예방하려면 섬유질을 추가한 건강한 식생활과 위생 관리가 필수다.

항문 가려움증에 관한 허심탄회한 대화는 들어본 적이 없을 것이다. 딱히 좋은 대화 주제는 아니지만 사실 알고보면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항문 가려움증을 앓고 있다.

항문 가려움증에 대한 설명

의학 용어로는 ‘항문 소양증’이지만, 대개 항문 가려움증으로 알려져 있다. 이름 그대로 항문에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병의 정체는 무엇일까?

항문 가려움증은 항문 및 주변 부분이 가려운 질환으로 보통 붉어짐, 부종, 과도한 가려움을 유발한다.

남녀 모두 이 성가신 문제로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보통 남성에게서 더 흔히 나타난다.

항문 가려움증이 생기는 원인

항문 가려움증에 알레르기

먼저 항문 가려움증은 항문 자체의 결함이나 질병과는 연관이 없다. 그저 이 항문 피부 조직에 여러 가지 원인으로 문제가 생겼을 뿐이다. 이 글에서 항문 가려움증의 가장 주요한 원인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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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극 또는 화학 성분 알레르기

항문 가려움증에 화학 물질

생각보다 많은 화학 물질이 항문에 접촉하지만 대부분은 이 사실을 잘 모른다.

여러 개인위생 제품은 다양한 화학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 조직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

항문에 접촉해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제품은 다음과 같다.

  • 화장지
  • 의료용 파우더
  • 비누
  • 향수
  • 크림
  • 너무 세게 닦아도 문제가 된다.

위생은 인간에게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특히 항문은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배변을 보는 항문이 몸에서 가장 지저분하기 때문이다.

스스로 항문을 깨끗이 관리하는 것이 좋지만 문제는 너무 많이 닦아도 피부에 독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손에 힘을 주고 화장지로 세게 닦으면 마찰 때문에 피부 손상 및 자극을 유발해서 항문 가려움증을 유발한다.

가능하면 변을 보고 물로 닦고 항상 부드러운 휴지를 쓴다.

불량한 위생 관리

너무 많이 닦는 것과 반대의 상태다. 항문을 닦는 습관이 좋지 않으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항문 주위에 묻은 변을 말끔히 닦아야 하지만, 너무 많은 힘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변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으면 항문을 계속 열려 있게 하고 즉시 가려움을 유발하게 된다.

이런 문제는 변이 무를 때 더욱 심해진다.

자극적인 식생활

항문 가려움증에 자극적인 음식

몸에 좋지 않은 식품들이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영향을 미치진 않는다.

항문은 여러 가지 식품 때문에 자극을 받을 수 있다.

항문에 자극을 주는 일을 피하려면 다음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카옌페퍼, 고추, 감귤류 과일, 토마토처럼 맵거나 신 음식
  • 카페인이 많은 탄산음료, 커피, 차
  • 초콜릿
  • 향신료

항문 가려움증을 해소하는 방법

다행히도 항문 가려움증을 해소할 수 있는 자연 요법은 다양하다.

마늘

마늘의 소독 및 항박테리아 성분은 항문의 가려움증을 치료하는 데 완벽하다. 마늘을 그냥 먹거나 요리 재료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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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로에베라

항문 가려움증에 알로에베라

알로에베라는 통증, 염증, 가려움을 해소하는 진정 및 보습 성분이 있다. 알로에베라를 환부에 직접 바르면 치질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요구르트

모든 요구르트가 항문 가려움증에 좋은 것은 아니므로 건강한 박테리아인 프로바이오틱스가 많은 천연 요구르트를 이용할 것을 권한다.

프로바이오틱스 같은 미생물은 항문 부분을 건강하게 하고 가려움과 관련된 문제를 해소한다. 이런 효능을 얻으려면 요구르트를 환부에 직접 바르거나 하루에 최소 2컵을 먹는다.

섬유질

섬유질 섭취를 늘리면 소화에 도움이 되고 변도 너무 묽어지지 않는다. 시간이 지나면서 항문 가려움증도 개선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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